국정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발언이 담긴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공개 결정한 데 대해, 민주당은 수령을 거부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요구하지도 않는 야당 정보위원들에게 각 의원실을 돌면서 중요한 문건을 강제로 떠맏기듯이 전달하는 것을 중단하라"며 "이런 방식의 수령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정청래 의원은 "조작될 가능성이 있는 국정원에 있는 문서가 아니라 대통령 지정기록물로 대통령기록물에 보관된 원본 공개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수령거부 이유를 밝혔다.

정 의원은 "민주당이 앞으로 요구할 NLL 요구 발언 문서는 조작될 가능성이 있는 국정원 자료가 아니라 국가기록물 정본 원본과 녹음테이프"라며 "국정원이 요구하지도 않은 것을 자기 멋대로 일반문서로 분류해 야당 정보위원 회관에 통보도 없이 돌리는 것을 봤을 때 국정원이 무엇을 노리는지 명백해 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기문란 사건을 덮으려는 국정원의 자태를 국민과 더불어 투쟁으로 분쇄하겠다. 국정원은 제발 정신 차리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앞서 국정원은 2급 비밀인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일반문서로 분류, 전문 공개를 결정했으며, 국회 정보위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1부씩 배포 중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