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내에 추진됐던 일본군'위안부' 기념관이 이명박 정부가 백지화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여기에 당시 여성부도 동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이 6일 독립기념관 측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7년 당시 독립기념관 이사회는 일본군'위안부' 관련 별도 기구설립이나 전시관을 건립하는 데 반대한다고 의결했다.

또한 독립기념관 이사회의 결정에 당시 여성부가 동조하고 이명박 정부 당시 2008년 12월 관련 사업을 아예 제외시켰다.

앞서 참여정부 당시 여성가족부는 2007년 8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념관 건립 사업과 관련해 85억원의 예산을 투입, 약 1,650㎥(약 5백평)의 단층 건물을 2년 내에 신축을 추진했다.

2007년 10월에 열린 70차 독립기념관 임시이사회 회의록에는 이사장을 중심으로 독립기념관 내 일본군'위안부' 기념관 건립을 강하게 반대한 내용이 나온다.

당시 이사장은 윤경빈 백범기념관건립위원회 위원장으로 회의에는 김삼웅 관장, 김국주, 이석희, 석근영, 승병일, 이창식, 김종규, 이병구 이사 등이 참석했다.

당시 윤경빈 이사장은 "우리 독립기념관이 성역이다. 이 곳에 위안부 회관을 짓는 것이 말이 됩니까. 위안부회관 짓는 문제는 우리로서는 반대해야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모 이사도 "여성부가 뭔가 해야되는데 여성부의 힘을 과시하려고 자꾸 하는 것 같다"며 "독립기념관과 더불어 위안부 기념관은 우리는 반대한다라고 결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회의 결과, 결국 독립기념관 제2전시관 내 일본군'위안부' 전시물 확충.보강에 그쳤고, 규모도 당초 계획의 1/10으로 줄었다.

이에 대해 조원진 의원은 "독립기념관과 여성가족부는 예산이 없는 것도 아닌데 위안부 피해자 기념관을 짓겠다는 계획을 무산시켰다. 위안부 문제를 자꾸 축소하거나 덮어두려고만 하는 것 같아 답답하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제라도 정부가 나서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그리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역사를 제대로 기억할 수 있도록 정부가 주도해서 위안부 기념관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