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 민족공동행사에 대해 정부가 유보적 입장인 가운데, 민주당은 6.15공동행사 허용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24일 오전 10시 서울 동교동 김대중도서관 국제회의실에서 '5.24조치 철회와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한길 대표는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가 다음 달 15일에 13주년을 맞는 6.15공동선언 행사를 남북이 함께 개최하자고 남측위원회에 제안했다"며 "북측의 이번 제안을 박근혜 정부가 수용하기를 기대한다. 이번 일을 계기로 남북 간과 북미 간 대화의 물꼬가 터져서 한반도 긴장완화의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6.15공동선언의 공동행사 화답으로 개성공단의 해법이 마련돼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께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라는 나름의 남북화해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이번 제안을 계기로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정부의 허용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은 "(6.15공동행사 개최를) 전체적인 측면에서 좀 더 전향적으로 고민해 봐야 된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황영철 의원은 2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통일부가 예전 같았으면 행사 승인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 굉장히 완곡하게 거절하는 형태가 나왔었는데, 지금은 ‘종합적으로 검토를 하겠다’고 했다"며 "그 점도 당장 무조건 승인해 주기는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러 전체적인 측면에서 좀 더 전향적으로 고민해 봐야 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 고위 관계자가 6.15공동행사 개최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는 정부 고위관계자를 인용, "우리의 많은 인원이 북한에 가야 하는데 신변 안전 등 고려할 사항이 많다"며 "쉬운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박지원 민주당 국회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통일부에서는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가 오늘 어렵다는 의견을 익명보도 한 것은 바른 태도가 아니다"라며 "정부는 공동행사를 허락하고 사전 협의토록 6.15남측위에 위임하여 개성공단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것을 직시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