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사진갈무리-노동신문]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사진갈무리-노동신문]

“최근에도 기시다수상은 또다른 경로를 통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우리에게 전해왔다.”

25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이 이날 담화를 통해 “지난달 나는 일본 기시다수상이 국회에서 조일수뇌회담문제에 의욕을 표시한데 대해 개인적 소견을 밝힌 바 있다”면서 이같이 토로했다.

다만 “조일관계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가는데서 중요한 것은 일본의 실제적인 정치적 결단”이라며 “일본이 지금처럼 우리의 주권적권리 행사에 간섭하려들고 더이상 해결할 것도, 알 재간도 없는 랍치문제에 의연 골몰한다면 수상의 구상이 인기끌기에 불과하다는 평판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부부장은 “명백한것은 일본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한사코 적대시하며 주권적 권리를 침해할 때에는 우리의 적으로 간주되여 과녁에 들어오게 되여있지 결코 벗으로는 될 수 없다”면서 “자국의 전반 리익에 부합되는 전략적 선택을 할 정치적 용단을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우리의 주권적권리와 안전리익을 존중한다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자위력강화는 그 어떤 경우에도 일본에 안보위협으로 되지 않을 것”이나 “자기가 원한다고 하여, 결심을 하였다고 하여 우리 국가의 지도부를 만날 수 있고 또 만나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수상은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월 15일 ‘담화’에서, 김여정 부부장은 “일본이 우리의 정당방위권에 대하여 부당하게 걸고드는 악습을 털어버리고 이미 해결된 랍치문제를 량국관계 전망의 장애물로만 놓지 않는다면 두 나라가 가까워지지 못할 리유가 없을 것이며 수상이 평양을 방문하는 날이 올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북일관계에 정통한 소식통’은 “최근 북일 간에 많은 문제에서 의견이 접근했다고 들었다”면서 “‘북일 스톡홀름합의 10주년’(5.29) 즈음하여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NHK]에 따르면, 25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한 기시다 총리는 “보도에 대해서는 아직 알지 못한다”면서도 “납치 문제 등 여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상회담이 중요하고 내 직속으로 북조선에 대해 여러 일을 하고 있는 건 종래 말씀드린 대로”라고 밝혔다. 

김여정 부부장이 언급한 ‘또다른 경로’가 ‘기시다 총리 직속 채널’이라고 확인한 셈이다. 과거 북한과 일본은 중국 베이징에 주재하는 양국 대사관 사이에 개설된 채널을 통해 소통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