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은 오는 9월 열리는 인천아시안게임에 선수단과 응원단 파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실무회담을 이달 15일경 판문점에서 개최하자고 10일 제의했습니다.

북측의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이 10일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장에게 통지문을 보냈다”고 보도하면서 이같이 제의했습니다.

북측의 남북 실무회담 제의는 지난 7일 ‘공화국 정부 성명’을 통해 인천아시안게임에 응원단을 보내겠다고 밝힌 지 사흘만입니다. 앞서 북측은 지난 5월 23일 인천아시안게임에 선수단을 파견하겠다며 대회 참가 의사를 밝힌 바 있습니다.

선수단 파견-응원단 파견-선수단과 응원단 파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실무회담 제의 등 치밀한 수순에서 볼 때, 인천아시안게임에 임하는 북측의 진정성과 의지를 어느 정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엇보다 북측이 지난 ‘공화국 정부 성명’에서 천명했듯이, 이번 인천아시안게임을 남북관계 개선과 남북화해 분위기를 띄우는 중요한 계기로 삼겠다는 집념을 보여주는 게 있습니다. 다름 아닌 ‘큰 규모의 응원단’입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남측에 보낸 통지문이 “북남관계를 개선하고 민족단합의 분위기를 마련하며 선수들의 경기응원을 위해 남조선의 인천에서 진행되는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우리 선수단과 함께 큰 규모의 응원단을 보내기로 한데 대하여 지적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북측이 말하는 ‘큰 규모의 응원단’이란 어느 정도를 뜻할까요?

북측이 응원단 파견을 밝힌 뒤 남측언론 등에선 그 규모를 대략 100명 안팎으로 잡은 바 있습니다. 그러나 북측이 이번에 ‘큰 규모’라 밝혔기에 그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북측의 응원단은 남측에서 열린 국제체육경기대회에 보내는 네 번째이니, 이전 세 차례의 응원단 수에서 유추해 볼 만합니다.

북측은 응원단을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에 288명, 2003년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에 303명을 보냈으며, 2005년 인천동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에는 응원단이 아닌 ‘청년학생협력단’ 이름으로 124명을 보낸 바 있습니다. 이를 고려한다면, 북측이 이번에 보낼 ‘큰 규모의 응원단’은 2002년과 2003년의 수준과 비슷하거나 초과할 것으로 보입니다. 300명 정도나 또는 그 이상이 될 것으로도 상정됩니다.

물론 물량공세가 본질을 말해주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대규모 파견이 갖는 북측의 의지와 정성을 가볍게 봐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남측도 북측의 ‘큰 규모의 응원단’ 파견에 호응해 이번 남북 실무회담에서 그동안 논란이 되어왔던 남북 단일팀 구성, 공동입장, 공동응원, 단일기 사용 등도 의제에 올려 가능한 사안들에 합의를 보기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