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거족적인 보복성전’을 빼들었다. 북측은 15일 국방위원회 대변인 성명을 통해 남측이 북의 급변사태에 대비한 ‘비상통치계획-부흥’을 완성해 놓았다며 “청와대를 포함하여 이 계획작성을 주도하고 뒤받침하여온 남조선당국자들의 본거지를 송두리째 날려 보내기 위한 거족적인 보복성전이 개시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은 것이다. 국방위원회라는 북 최고권력기구가 큰소리쳤기에 예사롭지가 않다.

◆ 통상 성전(聖戰)이란 종교적 이념에 의해 수행되는 전쟁으로서 우리에게는 이슬람의 지하드(jihad)가 연상된다. 미국이 이라크와 아프간을 침략하자 당시 이슬람 저항세력들은 대미 성전을 선언했다. 북측은 지난해 3월 한미연합군의 ‘키리졸브/독수리연습’이 본격화되자 조선인민군 최고사령부 보도를 통해 ‘통일대전’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북측은 6.25한국전쟁도 ‘조국해방전쟁’으로 규정한 바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보복성전’을 선언한 것이다.

◆ 북측이 말하는 성전의 의미가 무엇일까? 북의 최고 가치는 민족자주권과 최고지도자 그리고 사회주의제도의 옹호일 것이다. 따라서 성전이란 민족자주권과 최고지도자, 사회주의제도를 훼손하는 것에 대한 강력한 응징이 될 것이다. 이는 북측이 이번 성명에서 ‘비상통치계획-부흥’을 “우리의 사회주의제도 전복을 기도한 남조선당국의 단독 반공화국체제 전복계획”으로 규정한 데서도 알 수가 있다. 아울러 “우리 혁명의 최고수뇌부와 존엄높은 사회주의제도를 어째보려는”이라는 표현도 사용했다.

◆ 특히, 북측이 성전의 대상으로 ‘청와대’를 비롯해 ‘통일부’와 ‘국정원’을 직접 거론한 것이 눈에 띈다. 그리고 이들 남측당국이 사죄하지 않으면 모든 대화에서 제외시키겠다고 엄포했다. 아울러 이들 대상에 대한 성전은 “우리 혁명적 무장력을 포함하여 북과 남, 해외에 있는 모든 동포들이 총동원되는 전민족적이며 전면적인 정의의 투쟁으로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들 대상을 ‘한줌도 안 되는 반민족적 집단’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북측의 기류가 심상치 않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