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가 경색을 넘어 파탄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남북해외에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드높다. 한마디로 남북관계 정상화를 촉구하는 요구가 봇물처럼 각계각층에서 일제히 터져 나오고 있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 법이다. 실기(失機)에 실기를 거듭해도 마지막 기회는 있기 마련이다. 이때를 놓치면 후회막급이다. 대북정책의 전환을 요구하는 선봉에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가 섰다. 지난달 26일 6.15남측위 지역본부들은 각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현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요구했다. 비슷한 시기에 한국진보연대도 이명박 정부에 남북관계 정상화를 요구하며 6.15공동선언과 10.4선언 이행을 촉구하는 릴레이 비상행동을 전개했다.

여기에는 시민사회단체도 힘을 보탰다. 시민사회, 문화, 예술, 종교계 등 각계 인사들은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한 시국회의’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놀라운 건 보수단체까지 가세했다는 점이다. 조용기 여의도순복음교회 목사를 비롯한 보수성향의 목사들도 일부 반북단체들의 대북 삐라 살포 중단과 함께 정부의 대북정책 변화를 촉구했다. 정치권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이명박 정부가 남북관계를 의도적으로 파탄 내려한다”는 비판을 시발점으로 해서 지난달 30일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등 야3당이 남북관계 위기타개를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소집,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전면 수정을 촉구했다. 이처럼 통일운동단체와 진보운동단체에 이어 시민사회단체와 보수단체까지 더한데다 정치권까지 움직인다면 이는 가히 전 국민적 요구라 할만하다.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 요구는 북측과 재일동포 사이에서도 거세다. 북측은 남북간 육로통행 제한.차단 등을 담은 ‘12.1조치’를 취한 후 언론매체나 대남기구 보도 등을 통해 연일 남북관계 악화의 책임을 남측에 돌리고 있지만 그 본질은 남측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 요구에 있다. 최근 <노동신문>은 말할 것도 없고, <통일신보>는 6일자에서 “북남관계에서 원칙을 말한다면 그것은 단 하나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에 대한 지지와 이행뿐”이라며 남측에 정책 전환을 직접적으로 요구했고, 같은 날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도 보도를 통해 “(남측 정부가) 우리와 엇서서(대립해) 이날(이로울) 것은 조금도 없다”며 우회적으로 전환을 촉구했다. 해외에서도 바람이 불고 있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총련)의 통일운동단체, 청년단체, 여성단체 그리고 문학예술단체들도 담화 발표를 통해 한편으로는 남측 정부를 비난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대북정책 전환을 강하게 요구했다.

이처럼 남북해외가 한 목소리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요구하는 것은 전 민족적 차원의 요구로 된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는 항상 북측 타령이다. 특히 지난 5일 이기택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의 ‘대통령이 최근 남북관계 경색이 남측의 대북정책 결함 때문에 아니라 전적으로 북한의 사정에 의해서 초래된 것이라고 말했다’는 전언 앞에서는 아연 입이 다물어진다. 남북해외가 대북정책 전환을 요구하는 것은 이명박 정부가 예뻐서도 미워서도 아니다. 이명박 정부의 대북 대결정책으로 인해 남과 북이 따로 놀아서는 민족적 재앙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당장 베이징 6자회담에서는 남측이 북핵 검증의정서 문제를 놓고 미국과 일본을 대신해 총대를 메고 나서 북측을 압박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남북해외가 왜 대북정책 전환을 요구하는지에 겸허히 귀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