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언론본부’(상임대표 정일용, 이하 6.15언론본부)는 26일 논평을 통해 지난 14-17일 평양에서 열린 6.15민족통일대축전 파행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6.15 공동행사 이후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상임대표 백낙청, 이하 6.15남측위) 내부에서 첫 공식 입장과 문제제기가 나온 것이다.

6.15언론본부는 ‘6.15남측위원회 혁신의 계기로 삼아야 - 민족단합대회 파행의 원인 제대로 규명돼야’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민족단합대회의 파행과 관련, 사태 발단의 원인과 근본책임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행사가 끝난 지 1주일이 넘은 시점에도 정확히 규명되지 않고 있다”며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했다.

논평은 △15일 민족단합대회장에서 남측 대표단 퇴장은 성급한 결정이었다 △백낙청 상임대표의 ‘민족단합대회 일단 무산’ 선언은 부적절했다 △6.15남측위가 포괄하는 정당, 종교, 단체 인사들의 전제는 “6.15공동선언을 실천하여 민족의 화해와 단합, 통일을 이룩하려는”이다 △남측 대표단 대다수의 문제제기에 대한 6.15남측위의 대처방식은 적절치 못했다 △15일 파행이후 6.15남측위 지도부는 남측 대표단 다수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논평은 “이번 민족단합대회 파행 원인과 책임 소재와 관련, 남과 북의 주장은 크게 배치되고 있다. 남측위원회는 북측의 책임을 거론하고 있지만, 북측은 남측의 책임을 주장하고 있다”며 “6.15남측 언론본부는 6.15남측위원회가 사태의 발단을 제공한 명패 교체 경위와 과정에 대해서 조속히 해명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6.15언론본부는 “남측 대표단 선정 과정, 정당인 대표단 참여 과정, 주석단 배치 기준과 15일 명패 교체 이유와 파행의 책임 소재 등에 대해서 투명하게 해명하고, 책임질 일이 있다면 책임져야 한다고 판단한다”고 보다 구체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6.15남측 언론본부는 6.15남측위원회가 오는 8.15 행사에서는 대표단 선정과 주석단 배정 문제 등에서 규약에 명시된 원칙과 기준에 따라 모든 문제를 투명하게 풀어 나갈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하고 아울러 “두번 다시 이번 대회와 같은 파행이 빚어지지 않도록 북측위원회 역시도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각별히 유의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논평은 “6.15 민족단합대회 파행 사태를 계기로 6.15남측위원회는 사건에 대한 원인분석과 책임소재 등을 분명히 하고, 조직의 혁신과 쇄신 작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며 “6.15남측위원회의 책임 있는 처신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6.15 공동행사에 대한 평가가 6.15남측위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제기된 6.15언론본부의 입장 표명은 6.15남측위 내부의 토론을 보다 가속화, 심화시킬 것으로 관측되며, 다른 지역이나 부문에서의 입장 표명을 촉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6.15언론본부는 2005년 6월 9일 한국기자협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전국언론노조, 한국PD연합회, 한국언론재단 등이 참여해 발족했으며, 2006년 11월 금강산에서 '6.15북측위 언론분과위'(위원장 최칠남)와 공동으로 '남북언론인통일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6.15남측위원회 혁신의 계기로 삼아야
- 민족단합대회 파행의 원인 제대로 규명돼야 -


6.15공동선언 7주년 기념 민족통일대축전 행사가 지난 6월 14일부터 17일까지 평양에서 개최되었다. 비록 남측 당국자가 참석하지 못했고, 민족단합대회 파행 등 일부 문제점이 있었지만 남과 북, 해외가 힘을 합쳐서 통일운동을 더욱 힘껏 벌여 나갈 것을 결의한 대회였다.

이번 6.15민족통일대축전 행사는 대회 둘째 날, 대표단 일원이었던 박계동 남측 대표의 민족단합대회 주석단 착석 문제로 큰 파행이 벌어졌다. 6.15남측 언론본부(상임대표 정일용) 대표단이 현장에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6.15남측위원회는 '북측이 박계동 의원의 주석단 참석을 문제 삼으면서 주석단 입장을 제지했다'는 것이다. 이에 남측 백낙청 상임대표는 특정 정당인을 배제한 행사는 받아들일 수 없기에 민족단합대회는 일단 무산 되었다고 발표했다.

15일 오전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이 발표를 들은 남측 대표단 3백여 명은 큰 혼란에 휩싸였다. 남측 대표단은 백 상임대표와 남측 집행위에게 거센 항의를 했다. 남측 대표단의 대다수는 어떤 일이 있어도 민족단합대회는 성사돼야 한다는 것이었고, 정치인 문제로 인해 민간 중심 행사인 민족통일대축전이 파탄 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통일부 공동취재단의 송고기사를 받은 남측 언론들은 다음날 북측이 한나라당 박계동 의원의 주석단 참석을 반대하면서 행사가 파행되었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 민족단합대회 파행, 남측지도부 성급한 대응이 문제 키웠다 -

민족단합대회의 파행과 관련, 사태 발단의 원인과 근본책임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행사가 끝난 지 1주일이 넘은 시점에도 정확히 규명되지 않고 있다. 그 문제점을 떠나서 평양 현지에서 행사를 참가하고 지켜본 언론본부 대표단의 시각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첫째, 15일 오전 인민문화궁전에서 민족단합대회 개최를 기다리던 남측 대표단 3백여 명은 아무런 영문도 모른 채 김제남 남측 공동집행위원장의 퇴장 요구로 인해 일제히 대회장을 빠져나갔다. 이는 남측집행위의 잘못이 아닐 수 없다.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면, 공동대표자회의 소집 등 공동대표단 단위의 자리에서 사태 경과를 설명하고, 대책 마련을 했어야 한다. 남측 대표단 퇴장은 성급한 결정이었다.

민족단합대회의 개최 당사자는 남측 일방이 아니다. 남과 북, 해외 측 대표단과 2천5백여 명에 달하는 평양 시민들이 함께 하는 행사에서 남측 대표단이 일방적으로 철수한 것은 부적절했으며, 성급한 행동이었다는 판단이다. 이를 지켜본 북측 대표단과 평양시민들, 해외 측 대표단의 눈에 남측 대표단의 행동이 어떻게 이해될 수 있었을지 의문이다.

둘째, 백낙청 상임대표의 '민족단합대회 일단 무산' 선언 역시 부적절했다. 6.15공동선언실천민족공동위원회 규약 2조 2항에 따르면 “6.15공동선언실천민족공동위원회는 남측위원회, 북측위원회, 해외측위원회의 합의에 따라 조직되고 운영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북과 해외측위원회가 대회 무산 선언을 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남측위원회의 일방적인 대회 무산 선언은 6.15공동위의 규약에 위배되는 결정이 될 수도 있다. 규약을 떠나서 남과 북, 해외측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민족통일대축전의 꽃인 민족단합대회의 일방적 무산 선언은 상식 밖의 일이었다.

셋째, 백낙청 상임대표는 박계동 의원의 배제를 남측위원회가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남측위원회는 정당과 종교, 단체로 구성된 조직”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발언은 핵심을 배제한 논거가 아닐 수 없다. 6.15공동선언실천민족공동위원회 규약의 대전제인 1조 1항은 “6.15민족공동위원회는 6.15공동선언을 실천하여 민족의 화해와 단합, 통일을 이룩하려는 남, 북, 해외의 각 정당, 단체, 인사들을 폭넓게 망라하기 위한 상설적인 통일운동연대조직이다.”라고 선언하고 있다. 남측위원회 규약 역시 1조 1항에서 “6.15남측위원회는 6.15공동선언을 실천하여 민족의 화해와 단합, 통일을 이룩하려는 정당, 종교, 단체, 인사들을 폭넓게 망라하기 위한 상설적인 통일운동연대조직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즉 백 상임대표는 “6.15공동선언을 실천하여 민족의 화해와 단합, 통일을 이룩하려는” 이 부분을 언급하지 않았다. 남측위원회에 정당도 참여한다는 논리로 박계동 의원에 대한 북측의 주석단 배제 방침의 부당함을 역설했다.

넷째, 남측위원회의 대회장 이석과 민족단합대회 ‘일단 무산 선언’에 대해서 남측 대표단의 대다수는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아울러 대회 성사를 위해서 사태의 원인과 대책 마련에 있어서 여러 가지 질문과 제안을 15일 현장에서 남측위원회 지도부에게 제기했다. 그러나 남측위원회의 대처방식은 적절치 못했다. 남측 대표단의 질문과 발언 등에 대해서 남측위 모 집행위원장은 “선동하지 말라”며 대표단의 발언을 제지하는 등 문제제기의 본질을 훼손시키기도 했다.

다섯째, 15일 민족단합대회 파행 이후 남측위원회 지도부가 얼마나 남측 대표단 다수의 의사를 반영해 사태를 해결하려고 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현장에서는 남과 북이 민족단합대회 개최를 합의한 16일 저녁까지, 남측위원회의 일부 비민주성과 대표단 다수 의사를 신속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남측위원회 상층의 의사결정 구조와 지도력에 대한 남측 대표단의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았다. 특히 15일 대회 파행으로 남측 대표단이 10시간 가까이 현장에서 어려운 상황에 처했는데 남측위원회 지도부가 얼마나 성의 있는 노력을 보였는지는 아쉬운 대목이다.

- 민족단합대회 파행, 사태 발단의 원인 규명해야 -

이번 민족단합대회 파행 원인과 책임 소재와 관련, 남과 북의 주장은 크게 배치되고 있다. 남측위원회는 북측의 책임을 거론하고 있지만, 북측은 남측의 책임을 주장하고 있다. 무엇이 진실인가? 남측 대표단 내부에서도 대회 파행의 책임과 관련해서 북측의 사과를 요구한 이도 있고, 남측위원회가 원인을 제공했다는 주장도 번지고 있다. 대회가 끝나고 남측 대표단은 남쪽으로 귀환해 해산했지만, 인터넷매체를 중심으로 남측위원회 지도부의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6.15남측 언론본부 대표단은 6.15민족통일대축전 평양 행사 현장에서 민족단합대회의 파행 원인과 관련해 남과 북, 해외 측 핵심 관계자와 대표단 성원들의 여러 주장들을 폭넓게 접하고 분석했다. 그 결과, 복수 이상의 남과 북측 관계자들로부터 15일 민족단합대회 주석단 입장 직전에 단상의 명패를 누군가 바꾸면서 사태가 촉발됐다는 일치된 여러 증언을 직접 들었다.

남측 대표단의 일원인 박계동 의원의 명패는 당초 단상 두 번째 줄에 다른 당 의원 등을 비롯한 남, 북, 해외 측 대표단의 명패들과 함께 있었다는 주장이다. 이를 남측의 누군가가 요구해 단상 앞줄로 옮기면서 남과 북 사이에 시비가 붙었다고 한다. 반면 박 의원의 명패는 앞줄에 놓기로 한 것인데 북측이 이를 두 번째 줄에 배치했기 때문에 남측 관계자가 이를 앞줄로 옮겼다는 남측 일부의 시각도 있다. 결국 주석단 단상 배치에 혼선이 빚어지면서 북측의 반발을 초래했고, 북측이 주석단 입장을 중지시키면서 대회가 파행을 빚었다는 주장이다.

6.15남측 언론본부는 6.15남측위원회가 사태의 발단을 제공한 명패 교체 경위와 과정에 대해서 조속히 해명할 것을 요구한다. 남측 대표단 선정 과정, 정당인 대표단 참여 과정, 주석단 배치 기준과 15일 명패 교체 이유와 파행의 책임 소재 등에 대해서 투명하게 해명하고, 책임질 일이 있다면 책임져야 한다고 판단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남측위원회 내부에서 이번 민족단합대회 파행 사태의 원인과 책임 소재를 따지는 '남남 논쟁' 또는 '남북 논쟁'은 계속될 것이다. 이는 6.15남측위원회의 단결을 저해하고, 나아가 남·북·해외 측 위원회 상호간의 단합을 방해하는 불씨로 작용할 것이다.

6.15남측 언론본부는 지난 해 11월 금강산에서 분단 이후 처음 개최된 남북언론인통일대토론회의 성과를 이어 올해에도 남과 북 언론인들의 통일 토론회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들어 여러 차례 실무 논의를 했고, 지난 5월에는 평양을 방문해 심도 깊은 대화를 북측 언론분과와 나눈 바 있다. 이번 평양 6.15민족통일대축전 행사에 북측 언론분과는 최칠남 위원장과 조충한 부위원장, 정명순 위원 등 책임자들이 참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측 언론본부는 북측 언론분과 성원들과 공식적인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없었다. 북측 언론분과는 주석단에 포함된 반면에 남측 언론본부는 주석단에 배제된 탓이다.

이처럼 주석단 배정과 관련, 이번 평양 행사 내내, 남측 대표단의 상당수 성원들은 많은 문제의식을 지녔다는 점을 환기하고자 한다. 남측 언론본부는 주석단 배정에 있어서 누굴 포함하고, 누굴 빼라는 얘기를 하자는 게 아니다.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민족단합의 행사에서 투명한 원칙과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말하고자 한다. 이 원칙과 기준은 이미 6.15공동선언과 6.15공동위 및 남측위원회 규약에 명시되어 있다. 규약에서 천명한 6.15공동선언 실천의 정신과 원칙과 기준을 남과 북, 해외 측 위원회는 모두 지켜야 한다. 특히 6.15공동선언 실천과 남과 북, 해외의 통일단결을 드높이고, 남측위원회 참여에 있어서 지역과 부문 조직을 더욱 확대하고, 조직의 결속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남측위원회 지도부가 결코 사사로움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6.15남측 언론본부는 6.15남측위원회가 오는 8.15 행사에서는 대표단 선정과 주석단 배정 문제 등에서 규약에 명시된 원칙과 기준에 따라 모든 문제를 투명하게 풀어 나갈 것을 요구한다. 아울러 단상배치 문제에서 이번 대회가 파행으로 치달은 점을 교훈 삼아 두번 다시 이번 대회와 같은 파행이 빚어지지 않도록 북측위원회 역시도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각별히 유의해 줄 것을 당부한다.

6.15 민족단합대회 파행 사태를 계기로 6.15남측위원회는 사건에 대한 원인분석과 책임소재 등을 분명히 하고, 조직의 혁신과 쇄신 작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6.15남측위원회의 책임 있는 처신을 촉구한다.

2007년 6월 26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언론본부(상임대표 정일용)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