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6.15공동선언에 합의한 남측 김대중 대통령과 북측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손을 맞잡고 들어 올리고 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2000년 6.15공동선언에 합의한 남측 김대중 대통령과 북측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손을 맞잡고 들어 올리고 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6.15공동선언 발표 22주년을 맞아 북한은 6.15선언을 어떻게 평가할까?

북한 웹사이트 [조선의 오늘]은 15일, 22년 전 6.15공동선언 발표에 대해 “이것은 새 세기 자주통일의 역사적 이정표를 마련하고 조국통일의 전환적 국면을 열어놓은 특기할 사변이었다”고 평했다.

“지금으로부터 22년 전인 2000년 6월 위대한 장군님(김정일)의 통일애국의 뜻과 의지, 대용단에 의하여 역사적인 첫 북남수뇌상봉이 진행되고 우리민족끼리이념을 핵으로 하는 6.15공동선언이 채택되었다”며 이같이 강조한 것.

결국 6.15공동선언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지닌 “숭고한 애국애족의 뜻과 확고한 통일의지의 빛나는 결실”이라는 것이다.

사이트는 “6.15공동선언은 온 민족의 한결같은 지향과 염원, 시대적 요구를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하여 발표되자마자 내외의 폭풍 같은 환영을 불러일으켰다”면서 “북과 남은 선언을 통하여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나갈 것이라는 것을 온 민족과 세계 앞에 확약하였다”고 상기시켰다.

특히 “6.15공동선언, 우리민족끼리이념이 있었기에 조국통일위업은 역사의 온갖 도전 속에서도 줄기차게 전진하였으며 통일의 주체적 역량은 반통일 세력을 압도하며 끊임없이 장성 강화되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이트는 “민족의 화해와 단합, 조국통일을 바라는 사람이라면 그가 누구이건 통일애국의 길로 손잡아 이끌어주신 위대한 장군님의 한없이 숭고한 민족애와 넓은 도량, 무한대한 포옹력은 6.15통일시대의 전진을 힘있게 추동한 원동력이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