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현지시간) 북한 비확산을 주제로 열린 유엔 안보리 9030차 회의 모습. [갈무리사진 - 유엔앱tv]
11일(현지시간) 북한 비확산을 주제로 열린 유엔 안보리 9030차 회의 모습. [갈무리사진 - 유엔앱tv]

최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을 다루기 위해 한‧미‧일이 요청해 11일 소집된 유엔 안보리 공개회의가 중‧러 등의 이견으로 뚜렷한 결과를 내놓지 못했다.

1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최된 안보리 공개회의에서 조현 주유엔 한국대사는 북핵 문제 해법으로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핵폐기)를 들고 나오는가 하면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개발과 인권 문제를 결부시켜 새 정부의 달라진 기류를 드러냈다.

이날 회의에서 안보리상임이사국인 미국과 영국, 프랑스를 비롯해 알바니아와 아일랜드, 노르웨이 등 대부분의 이사국은 북한을 규탄하는 목소리를 냈다.

이해당사국 대표로 참석한 조현 주유엔 한국대사가 발언하고 있다. 새 정부의 기류를 반영한 듯 규탄 강도가 높았다. [갈무리사진 - 유엔앱tv]
이해당사국 대표로 참석한 조현 주유엔 한국대사가 발언하고 있다. 새 정부의 기류를 반영한 듯 규탄 강도가 높았다. [갈무리사진 - 유엔앱tv]

이해당사국 대표로 참석한 조현 대사는 “안보리는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대해 강화된 조치를 담은 새로운 결의안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안보리와 국제사회는 북한의 추가 핵실험을 용인할 수 없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북한에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강한 목소리를 냈다.

실제로 국내외 전문가는 물론 정부 당국자들도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을 점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추가 핵실험’에 대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낸 셈이다.

조 대사는 특히 “북한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를 통해 한반도에 지속 가능한 평화를 구축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응답할 것을 촉구한다”, “(북한의) 발사는 북한 정권이 계속해서 끔찍한 인도적 상황을 겪고 있는 자국민을 희생시키면서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계속 우선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해 새 정부의 변화된 기류를 대변했다.

지난 3월 25일 소집된 안보리 회의에서 조현 대사는 “지난 수년간 한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지속적인 평화 진전을 위해 북한과의 대화를 재개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고 말하는 등 ‘CD’(완전한 비핵화)로 표현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12일 오후 기자들에게 “당연히 안보리 회의 같은 경우에는 본국 정부와 소통하에 발언하게 되어 있다”며 “표현이 그때그때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북한의 비핵화라든가 또 북한의 인권에 대한 중시, 우리의 대화를 통한 평화적인 해결 노력에 북한이 호응해야 된다, 이런 부분들을 강조하는 부분들은 계속해서 일관적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한미일이 추진하는 대북 추가 제재 결의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장준 주유엔 중국대사는 미국이 북한과의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행동 대 행동 원칙을 저버렸기 때문에 현재의 긴장 상황이 발생했다면서 미국이 호주에 핵 잠수함을 지원키로 한 사실을 거론하며 “일부 국가들은 북한에 비핵화를 요구하면서 자신들은 핵잠수함으로 확산 저지에 역행하고 있다”고 역공했다.

안나 에브스티그니바 주유엔 러시아 부대사도 “안보리가 과거 북한의 긍정적인 변화에 눈을 감고 제재를 강화하기만 했다”며 “더 제재를 강화하면 북한 주민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추가 제재에 반대했다.

거부권을 가진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의견을 냄으로써 대북 규탄성명이나 추가제재 결의 채택은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