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와 일본군 성노예(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들은 28일 두 번째 민관회의를 갖고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외교부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민관회의가 7월 28일 오후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 주재로 피해자 지원단체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며 “금번 회의는 7월 7일에 이어 외교부가 두 번째로 주최한 민관회의로서, 피해자 및 지원단체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해 나간다는 차원에서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월 4일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과 김경선 여가부 차관 등 당국자와 피해자 지원단체, 손해배상 소송 법률대리인, 학계전문가 등 민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군 성노예(위안부) 문제 관련 ‘민관 협의회의’가 열렸고 그 후속조치로 7월 7일 첫 민관회의가 열린 바 있다.

외교부는 “최 차관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한일 정부 간 협의 경과를 설명하였으며, 참석자들은 향후 대일 협의방향을 포함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 관련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였다”고 전했다.

한일관계가 과거사 문제들을 둘러싼 입장차 때문에 냉랭한 가운데, 지난 6월 21일 열린 한일 외교국장회의에서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강제징용 및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다시금 설명하고 피해자 및 지원 단체 등으로부터 의견을 청취한 사실을 전하고 “일본이 성의를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지만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 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기존 일본 정부 입장을 되풀이한 바 있다.

일본을 방문한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20일 오후 모리 다케오(林 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한일 외교차관 회담을 가졌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일본을 방문한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20일 오후 모리 다케오(林 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한일 외교차관 회담을 가졌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의 동북아 순방을 계기로 지난 20일 도쿄에서 열린 한일 외교차관회담에서는 “양 차관은 한일 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양측간 이루어진 실무협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현안 해결을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고 밝혔고,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과거사 문제에 있어 피해자의 이해와 공감을 얻는 것이 문제 해결의 밑거름이라고 설명하면서 일본측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열린 자세로 임해주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도쿄 올림픽 계기로 추진된 한일 정상회담의 실무협의 과정에서 “상당한 이해의 접근”도 있었지만 “정상회담의 성과로 삼기에는 여전히 미흡”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공개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외교부는 “양측은 외교부와 피해자 지원단체간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였으며, 가급적 조속한 시일 내 다음 회의를 개최하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전했다.

지난 14일 1500회를 맞은 ‘일본군 성노예제(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수요시위)에서 세계 14개국 시민 1565명은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법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