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훈 북한 내각총리가 금강산관광지구 개발사업을 현지에서 파악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김덕훈 북한 내각총리가 금강산관광지구 개발사업을 현지에서 파악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김덕훈 북한 내각총리가 금강산관광지구 개발사업을 현지에서 파악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김덕훈 총리는 "고성항 해안관광지구, 해금강 해안공원지구, 체육문화지구 등을 돌아보면서 명승지들을 개발하여 인민들의 문화정서적 요구를 최상의 수준에서 충족시킬데 대한 당의 구상을 금강산관광지구 총개발 계획에 정확히 반영하고 집행하는데서 나서는 실무적 문제들을 토의하였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현지에서 진행된 협의회를 소개하면서 이미 '총개발계획안'이 작성되었으며, 개발사업의 선후 순서를 바로 정하여 세계적 수준의 호텔, 골프장, 스키장 등에 대한 설계와 시공 대책들이 토의되었다고 알렸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초특급방역조치가 계속되는 가운데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구체적 행보를 보인 것이어서, 북측이 내년 8차 당대회를 앞두고 코로나 이후를 대비하는 태세에 돌입한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같은 추세라면 코로나 이후 완료되지 않은 금강산관광 지구의 남측 시설 철거문제에 대한 협의, 진행도 본격화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현지에서 김 총리는 "금강산지구를 현대적이며 종합적인 국제관광문화지구로 훌륭히 꾸리기 위한 개발사업을 연차별, 단계별 계획에 따라 밀고나가며 인민들이 자연경치를 한껏 즐기면서 휴식할 수 있게 건설에서 선 편리성, 선 미학성의 원칙을 철저히 지킬" 것을 언급했다.

또 "관광지구를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면서도 민족적 특성과 현대성이 결합된 우리 식으로 건설함으로써 민족의 명산 금강산이 인민을 위해 복무하는 명산, 온 세상이 부러워하는 문화휴양지로 되게 할"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