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중국이 전국인민대표대회회의를 통해 의결한 '홍콩국안법(香港國安法)'을 전적으로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30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중국이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3기 제3차회의에서 중국의 헌법과 홍콩기본법에 근거하여 홍콩특별행정구에서의 국가안전을 수호하기 위한 법률제도 및 집행체계를 수립하고 완비할 데 관한 결정을 채택한 것은 합법적인 조치"라고 옹호했다. 

이어 "우리는 중국당과 정부가 나라의 주권과 안전, 영토 완정을 수호하고 '한 나라, 두 제도'정책에 기초한 홍콩의 안정과 번영을 이룩하기 위하여 취하는 조치들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안법(국가보안법) 의결의 배경이 된 홍콩 시위에 대해서는 "최근년간 홍콩에서는 중국의 '한 나라, 두 제도'원칙과 국가의 안전을 위협하는 엄중한 정세가 조성되고 있으며 이는 사회주의 국가의 영상에 먹칠을 하고 사회적 혼란을 조장 확대하여 중국을 분열 와해시키려는 외부세력과 그 추종세력의 음모의 산물"이라고 지적했다.

또 "홍콩문제는 철저히 중국내정에 속하는 문제로서 그 어떤 나라나 세력도 그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할 권리가 없으며 우리는 홍콩의 안정과 사회경제발전에 저해를 주는 외부의 간섭행위를 견결히 반대 배격한다. 홍콩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주권이 행사되고 헌법이 적용되는 불가분리의 영토"라며, 확고히 중국정부의 편에 섰다. 

한편, 중국의 홍콩국안법 의결 이후 그간 갈등을 빚어온 미국은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등과 함께 즉각 '자유의 보루'인 홍콩을 지켜야 한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홍콩의 특별지위 박탈 등 제재를 강화해 중국과 대립을 키우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