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정세가 파란을 일으키며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6.12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난기류에 휩싸였던 북미관계에 다시 정상화의 청색불이 켜졌습니다. 두 개의 불빛, 이른바 긍정적인 쌍라이트가 켜진 것입니다.

하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두 번째 정상회담이 26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전격적으로 이뤄진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2차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해, “김정은 위원장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다시 한 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했으며,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통해 전쟁과 대립의 역사를 청산하고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남북은 판문점선언 이행의지도 재확인했습니다.

북측 <조선중앙통신>도 이날 새벽에 발표한 보도에서 전날 남북 정상회담 개최 소식을 전하면서 회담 결과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6월 12일로 예정되어있는) 역사적인 조미(북.미) 수뇌회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피력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이 남북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을 통해 북미 정상회담 개최 의지 메시지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한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곧바른 반응입니다.

외신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의 미국인 석방을 환영하기 위해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 중,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대화도 잘 진행돼 왔다고 강조하고는 “6월 12일 북미 정상회담은 변하지 않았고, 회담 논의가 아주 잘 진행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그간 요동을 치던 6.12 북미 정상회담 재추진을 공식화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로써 지난 5월 10일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와 개최일이 발표된 후 순항하던 양국 관계가 급작스레 삐걱거리면서 반전과 파란을 몰고 온 최근 분위기에 종지부가 찍힐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와 24일 최선희 부상의 담화에서의 북미 정상회담 재고 가능성 시사 -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전격 취소 서한 발표 - 김계관 제1부상의 회담 재개의지 표명 - 트럼프 대통령의 김 제1부상의 담화에 대한 “따뜻하고 생산적인 담화” 트윗 발표 - 26일 남북 정상회담 전격 개최 -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일정 불변 발언 등, 10여일 사이에 한반도 정세와 북미관계의 전도는 시계 제로라 할 만큼 롤러코스터를 타며 부침에 부침을 거듭해 왔습니다.

주목할 만한 대목은 북미가 이미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회담을 미국에서 진행 중에 있으며, 또한 백악관이 곧 선발대를 싱가포르로 보내 현지 준비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다는 점입니다. 6.12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되살아나고 있다는 상서로운 조짐입니다.

지난 70여 년 간 고래 심줄처럼 질기게 지속된 악연 때문인가요. 북한과 미국은 만나기도 어렵지만 결별하기도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