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희(항공대학교 4학년, 대학생겨레하나 회원)
 

▲ 2일 강릉 하키센터에서 열린 여자하키 세계선수권 개막전에서 대학생겨레하나 등 남북공동응원단이 북측 선수들을 응원했다. [사진 = 통일뉴스 이한희 통신원]

북측의 선수들이 강릉에서 열리는 아이스하키 세계선수권대회에 참가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평화통일 동아리 대학생겨레하나에서 활동하고 있는 저는 과거 남북교류가 활발했다고 이야기는 수도 없이 많이 들었지만 먼 역사였고, 통일은 멀게 만 느껴졌습니다. 지난 10년 간 제가 뉴스를 통해 본 남북관계는 얼음장 같았고, 살벌하기만 했기 때문이지요.

그런 저에게 북측선수들이 강릉에 온다는 사실은 너무 신기하고, 새로운 미래에 대한 기대로 가득 찼습니다. 그리고 우리 대학생들은 결심했습니다. 응원단도 없이 타지에 와서 경기를 벌일 북측선수들을 우리가 직접 응원하고 만나야겠다고.

응원을 가기로 결정한 뒤부터 남북이 함께 만나는 것에 대한 상상을 많이 해보았습니다. 남과 북이 결정하고, 결심하면, 이렇게 만날 수 있었는데 그 동안 그 어떠한 교류도 하지 못했던 지난 시간들이 참 이상하게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북측 선수들을 응원할 생각을 하니 마음이 벅차고 설레였습니다. 만나면 무슨 말을 해야할까? 어떤 응원을 좋아할까? 우리를 어떻게 생각할까?

설레이는 마음을 안고 지난 2일, 강릉으로 갔습니다. 하지만 강릉하키센터 경기장에 도착하는 순간 남측 사람과 북측 사람의 만남이 쉽지 만은 않다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절대로 만나면 안 되는 사람처럼 억지스러운 경찰과 진행요원들이 만든 긴장감이 참가자들을 매우 불편하게 만들었습니다. 경기장 안전 문제를 넘어서는 과도한 2중, 3중의 몸수색과 가방 바닥까지 ‘뒤지는’ 검사를 마치고 나서야 겨우 경기장에 입장이 가능했습니다.

▲ 통일응원 참가자들은 막대풍선을 두드리고 단일기를 들고 노래를 부르며 응원했다. [사진 - 통일뉴스 이한희 통신원]

통일응원 참가자들이 입장을 마치고 선수들을 맞이하기 위해 통일응원단장의 몸놀림에 맞춰 막대풍선을 두드리고 단일기를 들고 노래를 부르며 응원연습을 해보았습니다. 처음 해보는 응원이지만 마치 오랜 기억 속에 있다 나온 것처럼 낯설지 않게 느껴졌습니다. “우리는” 짝짝짝, “하나다” 짝짝짝. “이겨라” 짝짝짝, “코리아” 짝짝짝. 구호를 외치는 순간 내 마음 속에 있던 작은 분단장벽마저 자연스럽게 허물어지는 기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뒤 응원소리가 울려펴지는 사이 북측의 선수들이 빙판을 가르며, 경기장으로 들어서고 있었습니다. 반가움에 제 몸이 먼저 반응하고 움직였습니다. 엉덩이를 들썩이며 큰 박수와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이렇게 와서 경기하면 되는데, 이렇게 같은 공간에 있을 수 있었는데, 왜 우리는 싸워야만 할까, 수없이 반복되는 생각들이었습니다. 왜 우리는 만나면 안 되는 걸까.

▲ 2일 강릉 하키센터에서 열린 2017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여자 세계선수권 디비전 2 그룹 A(4부리그) 대회 1차전에서 북한과 호주가 맞붙었다. 북한팀은 1:2로 패했다. [사진 = 통일뉴스 이한희 통신원]

호주팀과의 경기가 시작되고 참가자들의 응원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북측 선수들을 환영하는 마음으로 ‘반갑습니다’를 부르고, 골을 넣을 때면 우리 민족의 노래인 ‘아리랑’을 불렀습니다. 빙판에서 뛰고 있지는 않지만 함께 호흡하고 뛰고 있는 제2의 선수가 되어 열정적으로 응원을 펼쳤습니다.

그 중 제 마음을 울렸던 구호는 20명의 북측 선수들의 이름을 한명, 한명 불러주는 응원이었습니다. “진옥” 짝짝짝, “최은경” 짝짝짝, “김은향” 짝짝짝, “김능금” 짝짝짝, “김향미” 짝짝짝... 선수들의 이름을 불렀을 때 마음속이 뜨거워지면서 아, 우리가 같은 언어, 같은 문화를 가진 한 민족이었구나! 민족이라는 것이 이런 것이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서로를 부르는 것도 통일이고, 우리 민족이 함께하는 모든 것이 통일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사진 - 통일뉴스 이한희 통신원]

안타깝게도 경기는 1:2로 호주의 승리로 돌아갔습니다. 경기종료 후 무거운 마스크를 벗자, 뻘겋게 상기되어 있는 북측 선수들의 얼굴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했기에 북측 선수들의 표정은 그리 밝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통일응원단은 경기 때보다 더 크게 마음을 전하기 위해 ‘통일조국’, ‘우리는 하나다’를 외쳤습니다. 분명 우리의 응원에 보답하고자 꼭 이겨서 웃는 얼굴로 우리와 인사하고 싶지 않았을까 하는 선수들의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우리와 마주한 북측의 선수들은 하키 스틱으로 빙판을 두드리고 손을 들어 우리에게 흔들어 주었습니다.

가까운 곳에 살고 있지만 우리는 한 번도 불러보지 못했고 한 번도 그들을 향해 걸어보지 못했습니다. 어쩌면 그럴 수 있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응원을 하면서 이렇게 눈을 마주치는 것도 통일이고, 서로를 부르는 것도 통일이고, 우리 민족이 함께하는 모든 것이 통일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공동응원에 참가한 서울대학생겨레하나 회원들이 경기장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사진 = 통일뉴스 이한희 통신원]

남으로는 북측 선수들이 내려오고, 북으로는 남측 여자축구 선수팀이 평양에서 지금 경기를 펼치고 있다고 합니다. 스포츠로 이어진 남과 북의 만남. 이번으로만 끝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 다음이 평창올림픽에서 평화의 올림픽으로 다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평창 올림픽의 슬로건은 Hello PyeongChang입니다. 하지만 지금 한반도에는 Hello라는 인사조차 편안하게 나눌 수 없는 우리가 있습니다. 2018년 2월, 우리가 만났을 때에는 안녕하세요, 언제 봐도 반갑습니다! 우리말로 편하게 인사할 수 있는 날이 하루라도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