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강성주 (KAL858기 사건 연구자)

 

1987년 11월 29일, 중동지역 승객 115명을 태우고 서울로 향하던 대한항공 858편 비행기가 통째로 흔적없이 사라졌다. 대통령선거를 하루 앞두고 KAL858기 폭파범으로 지목된 북한 공작원 김현희가 서울로 압송됐고, 87년 6월항쟁으로 쟁취한 첫 대통령 직선제는 전두환의 후계자 노태우 후보의 승리로 귀결됐다.

안전기획부(안기부)의 수사결과 발표 당시 안기부가 제시한 김현희의 어린시절 화동(花童) 사진부터 거짓으로 드러났고 숱한 의혹이 제기됐지만 결국 김현희의 자백 만으로 이 사건은 마무리됐다. 그러나 실종자 가족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이 사건에 대한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왔고, 오는 29일에도 오전 11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어김없이 29주기 추모제를 열어 진상규명을 촉구할 예정이다.

KAL858기 사건을 주제로 석.박사 논문을 쓴 박강성주 박사는 그동안 우리 정부와 외국 정부를 상대로 KAL858기 사건 관련 행정정보 공개 청구를 꾸준히 진행해왔고, 일정한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관련기사 보기] 박강성주 박사는 이번에는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의 재조사 관련 자료를 열람하고 그 내용에 대해 기고문을 보내왔다.

어쩌면 우리 사회에서 천안함사건과 세월호사건에 대한 숱한 의혹에도 불구하고 진상규명이 속시원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답답한 상황은 이미 KAL858기 사건이 의혹에 묻힐 때부터 예고된 것인지도 모른다. KAL858기 사건 30주기 전에는 이 사건의 진상이 밝혀지기를 기대하며, 박강성주 박사의 기고문을 몇 차례에 걸쳐 싣는다. /편집자 주

“국정원의 그림자는 너무 짙었다"
KAL858사건 과거사위원회 기록 열람 (1)

“김현희 사면, 국제법 위반 명백”
KAL858사건 과거사위원회 기록 열람 (2)

안기부는 김현희를 알고 있었는가?
KAL858사건 과거사위원회 기록 열람 (3)

“수색 노력을 포기한 것처럼…”
KAL858사건 과거사위원회 기록 열람 (4)

“배후관계부터 단정...비정상적”
KAL858사건 과거사위원회 기록 열람 (5)

김현희 대선 전 압송과 미국
KAL858사건 과거사위원회 기록 열람 (6)

 

 

1987년 12월에 작성된 외무부 문서들은 당시 김현희 압송과 관련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바레인에 파견됐던 박수길 당시 외무부 1차관보는 12월 8일 로널드 포쳐 미국 중앙정보국 거점장에게서 현지 언론인의 제보를 전달받는다. 이에 따르면 무바라크 칼리파 당시 바레인 외무부장관은 김현희를 한국에 인도할 수 없다고 통고할 가능성이 있었다. 이유는 앰플 “독극물이 반드시 북괴제조라고 단언하기에 충분한 증거가 있다고 할 수 없음. 마유미가 KAL 사건에 연루되었다는 결정적인 증거가 없음”이었다(DA0799654, 25-26쪽).

그리고 이안 핸더슨 당시 바레인 범죄수사국 국장은 다음 날로 예정됐던 “외무장관 면담시 한국대사관 직원이 바레인 정부의 동의 없이 마유미등을 방문한 것에 대해서 사과”하는 것이 좋겠고, “한국측은 무엇보다 마유미의 신원을 확인하든지 동인이 KAL 사건과 직접 연관되어 있음을 증명함이 중요”하다고 했다. 당시 충분한 증거 없이 김현희를 서둘러 압송하려 했던 정부의 긴박함이 느껴진다.

“늦더라도 15일까지 도착”

▲ KAL858기 폭파범으로 체포된 히치야 마유미가 13대 대통령 선거를 하루 앞둔 1987년 12월 15일 김포공항으로 압송됐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위와 같은 바레인 입장에 대해 한국 쪽은, 김현희가 “고도의 훈련을 받은 북한의 스파이임으로 자백할 이유도 없고 … 버마 수사당국은 랑군사건을 저지른 강민철의 자백을 받는데도 1개월 이상을 소요”했다는 점 등을 설명해 공감을 얻었다(31쪽).

12월 10일자 문서는 특별히 주목된다. “마유미[김현희]가 늦더라도 15일까지 도착하기 위해서”라는 문구가 있기 때문이다(43쪽). 안기부(현 국정원)의 이른바 ‘무지개 공작’ 문건이 아니더라도 12월 16일 대선 전 김현희를 전격 압송하려 했던 정부의 계획이 엿보인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었다. 왜냐하면 예컨대 “바레인 당국 실무자선에서는 KAL기의 잔해도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도가 성급하다는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국은 영향력 있는 민간인을 통해 바레인을 압박하기도 했다.

12월 12일 외무부의 “초긴급전보” 내용이다. “한일개발의 조중식 사장이 현재 젯다에 체류 … 사우디의 와리드(또는 와지드) 왕자와 잘 아는 처지여서 그를 통하여 바레인에 권고할 예정임. 또한 조 사장은 바레인 수상과도 친교가 있으므로 동 수상에 대해서도 측면 지원 예정임”(73쪽). 조중식 사장은 조중훈 당시 대한항공 회장과 조중건 사장의 동생이다.

이런 상황에서 박수길 차관보는 미국의 입김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전한다. “당지에서 감촉되는 바로는 마유미의 인도에 관한 미국의 입장이 DELICATE[미묘]한 것으로 생각되는바, 야당이, 정부가 KAL기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한다고 비난하고 있음에 비추어, 경우에 따라서는 주한미국대사관의 의견에 따라, 마유미의 인도가 선거이후로 되도록 미국이 바레인측에 작용했을 가능성도 완전히는 배제할 수 없으니, 미유미의 인도문제와 관련하여 미국측에 너무 소상한 INFORMATION[정보]을 주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람"(47쪽).

다시 말해 최우방국인 미국과 거리를 둬서라도 정부는 대선 전 김현희 압송을 꼭 이뤄내야만 했다. 동시에 이 대목은 사건의 정치적 활용에 대한 비판이 당시에도 꾸준히 제기되었다고 일러준다. 무지개 공작 문건이 공개되지 않았을 뿐, 정부와 여당이 사건을 대선에 유리하게 활용하려 했다는 점은 처음부터 비밀이 아니었다.

그런데 대선 전에 김현희 압송이 이루어진 데는 결과적으로 미국의 도움이 있었던 듯하다. 김경원 당시 미국 주재 대사의 말을 들어보자. “12.10 국무부 대테러 대사실에 의하면 미측은 항공기 … 동경협약과 몬트리얼 협약의 관계규정에 따라 금번 KAL기 사건의 용의자에 대해 한국이 바레인 정부에게 범죄인 인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고 바레인 정부는 이를 존중할 의무가 있음을 주바레인 미국대사관을 통해 금주초 바레인측에 설명하였는바, 바레인측은 상기권리, 의무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고 하면서, 미측의 설명에 사의를 표했다함”(52쪽).

바레인은 결국 김현희를 한국 쪽에 넘기기로 했고 인수 시점은 현지시각 12월 13일 저녁 7시로 정해졌다. 이에 따르면 김현희의 서울 도착은 12월 14일 낮 1시 정도로 예상됐다(77-79쪽).

아울러 한국 쪽이 “바레인 영공도착 30분전 지점에서 바레인 공항당국에 ZURICH[스위스 취리히]로 가는 도중 한국비행기에 환자가 발생되었으므로 바레인 공항에 착륙하겠다고” 신호를 보내면 바레인이 착륙을 허가하는 내용의 비밀작전이 합의됐다(83쪽).

하지만 12월 13일 낮 3시 바레인쪽은 압송 계획을 24시간 연기할 것을 통보했는데 “일부 각료가 … 이의를 제기”했기 때문이었다(90-93쪽). 그리하여 김현희는 대선 하루 전인 15일 김포공항에 도착하게 된다(여기에서 15일이냐 14일이냐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핵심은, 정부가 선거 ‘(직)전’에 압송을 하려 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김현희의 대선 하루 전 도착은 극적 효과를 크게 높였다고 생각한다).

“다른 비행기를 띄우는 등 양동수법을…”

▲ '대한 항공기 폭파사건 북괴 음모 폭로 공작' 이른바 '무지개 공작' 문건 사본. <통일뉴스>가 정보공개를 청구해 받은 사본은 절반 이상이 지워져 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참고로 12월 8일 소병용 당시 외무부 아주국장과 찰스 카트먼 미국대사관 참사관의 면담에서 다음과 같은 얘기가 나온다. “이 사건 처리는 엄격하게 보안이 유지되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함. 가령 마유미를 실어올 때도 다른 비행기를 띄우는 등 양동수법을 쓰는 것도 고려할만한 일이라고 생각함”(DA0799653, 170쪽). 그만큼 김현희 압송은 민감하고 비밀스러운 사안이었다.

한편 박수길 현 유엔협회세계연맹 회장은 2011년 8월 29일자 <연합뉴스> 기사에서 원래 바레인과 한국이 합의했던 인수 시점은 (13일이 아닌) 14일이라고 밝혔다. 곧, “수차례 교섭 끝에 양측은 대한항공 특별기가 14일(현지시각) 저녁 7시 도착해 1시간 동안 급유한 뒤 김현희를 싣고 한국으로 떠난다는 계획에 합의했다.” 그렇다면 김현희의 도착 시점은 처음부터 대선 하루 전인 12월 15일이 된다.

이와 같은 외무부 문서와 인터뷰 기사의 차이에 대해 현재로서는 이유를 알기 어렵다. 그리고 같은 기사에서 박 회장은 “12월 13일까지 김현희의 신병을 국내로 인도해오라는 청와대의 ‘특명’이” 있었다고 말했다. 대선 전까지 압송하라는 청와대의 지시를 받았다는 뜻이다.

그런데 2014년에 출판된 자서전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방송 중에 TV조선의 아나운서가 나에게 이렇게 물었다. “정부에서 혹시 꼭 선거일 전에 데리고 와야 된다는 지침이 있었나요?” 그런 적 없다고 하자 다시 물었다”(<박수길 대사가 들려주는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대한민국 외교 이야기>, ‘내가 김현희를 데리고 왔다’). 이는 김현희를 의도적으로 선거 하루 전에 도착시켰다는 의혹을 일축하는 맥락에서 나온 듯하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청와대 특명 자체가 없었다고도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 윤병세 현 외교부장관은 87년 KAL858기 사건 당시 서기관으로 이 사건을 담당해 하치야 마유미 압송 비행기에 동승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한미 우주협력협정 서명식'에서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와 악수하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 통일뉴스]

덧붙이자면 그는 자서전을 통해 윤병세 현 외교부장관이 김현희를 실은 특별기에 탔다고도 밝혔다. 실제로 윤병세 장관은 당시 서기관 직급으로 사건 관련 업무를 보았고, 12월 17일 최광수 장관 주최의 치하 오찬에 초대되었다(DA0799654, 150쪽). 이후에도 그는 ‘KAL기 폭파사건 관련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규탄위한 특별대책반’에 소속되어 계속 활동하였다(DA0799670, 34쪽).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