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5일로 취임 1주년을 맞이합니다. 1주년을 맞아 여러 언론사들이 국민, 전문가, 국회의원 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대개 6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의 대선 득표율이 51.6%였고, 앞선 대통령들의 2년차 지지율을 감안하면, 60%는 이들을 훨씬 넘는 것으로 전문가들의 표현을 빌리면 아주 예외적이라 합니다. 그만큼 높은 국민적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내용을 들여다보면 더 놀라운 게 대략 △정치 △외교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5개 분야에서 박 대통령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분야가 외교안보 분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작년의 개성공단 정상화와 지금 금강산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산가족 상봉 등 남북관계의 진전이 외교안보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지렛대가 됐습니다. 아울러 ‘통일 대박론’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박 대통령의 대북정책이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치 분야가 가장 낮았는데 이는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과 국민대통합 등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이러한 여론조사에 입각한다면, 박 대통령은 정치 분야에서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을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잘 처리하고 동시에 국민과 ‘소통’하는 면을 키워야 하며, 특히 남북관계에서는 대북정책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본격적으로 가동해야 한다고 봅니다.

마침 그 일환일까요?

우리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한창 진행 중인 24일 북측에 대해 구제역 확산 방지 및 퇴치 지원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놀라운 건 이런 일이 박근혜 정부 들어 처음일 뿐더러 북측이 요청하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24일은 한미 연합 군사훈련인 키 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이 시작된 날이기도 합니다.

물론 정부는 이번 제안이 이산가족 상봉 성사와는 무관한 ‘순수 인도적 지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렇더라도 남과 북이 ‘권커니 잣거니’하며 하나씩 주고받는 것도 괜찮은 일입니다. 북측이 이산가족 상봉을 양해한 것으로 비쳐졌으니, 이번엔 남측이 구제역 지원 제안으로 화답하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취임 1주년을 맞아 60%가 넘는 지지율에, 특히 대북정책이 그 선두라면 박근혜 대통령은 보다 적극적이고 본격적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나설 필요가 있습니다. 보수 성향의 박 대통령이 남북관계 개선에 나선다면 진보 성향도 지지할 것입니다. 이번 대북 구제역 지원을 통해 전반적인 대북 지원을 활성화하면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의 첫 가동을 과감히 시도할 것을 권유합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