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생태평화 대행진' 행사 안내
2010-08-31 통일뉴스
일산 호수공원에서 파주 임진각까지!
자전거를 타고 생태평화의 뜻을 되새기는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올해는 한국전쟁 발발 60주년이자 정전협정 체결 57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 만큼 전쟁의 비극을 되새기고 불안한 정전체제를 공고한 평화체제로 대체해야 한다는 국민적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9월 21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평화의 날’입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배출국이자 세계평화를 위해서는 한반도의 평화가 절실하다는 점에서 세계평화의 날에 즈음한 ‘자전거 생태평화 대행진’은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북한 신의주에서 큰 홍수가 발생해, 북녘 동포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고, 북한 당국도 국제사회에 지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여러 시민단체들은 시민·학생들이 자전거를 이용하여 분단의 최전선이자 DMZ 인근에 있는 임진각까지 행진을 벌여, 분단의 현실을 체험하고 생태평화의 뜻을 드높이는 행사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또한 참가비의 일부를 모아 대북지원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을 통해 인도적 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행사 개요
- 행사명: 2010 자전거 생태평화 대행진
- 주관: 시민평화포럼, 평화네트워크, 녹색자전거봉사단
- 공동주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 녹색연합, YMCA, 녹색교통, 생태지평, 경실련 통일협회, 민족화해협력범민족협회, 흥사단민족통일운동본부, 동학민족통일회, 어린이어깨동무,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녹색미래, 참여연대
- 후원: 고양시, 에버트재단,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 일시: 2010년 9월 11일 토요일 10:00-15:30
- 장소: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주제광장 출발→파주시 임진각 도착(약 35km)
- 행사 참가 인원: 약 500명(입금순으로 마감)
- 참가비: 1인당 1만원. 참가비 중 5천원은 기념품, 간식, 보험료 등으로 사용되고, 5천원은 북한 수재의연금으로 사용됩니다.
일정 및 프로그램
(1) 10:00-11:30 자전거 행진팀 발대식 및 축하 공연(일산 호수공원 주제광장)
* 인사말: 이용선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
축사: 최성 고양시장
안내 및 주의사항: 한만정 녹색자전거 봉사단 대표
축하 공연
- 덕양구 대안교육 남성 중창단 ‘동노놀’
- 판소리 공연: 김병태/여수연
- 풍물놀이패의 공연 및 길놀이
(2) 11:30-14:30: 임진각으로 출발 및 도착(약 35km, 경찰 및 녹색자전거봉사단 안내로 이동, 하단 지도 참조)
(3) 14:30-15:30: DMZ 사진전 관람 및 간단한 식사와 휴식
(4) 15:30 이후: 자유 시간 및 귀가
* 귀가는 자전거를 실고 경의선 철도 이용 권고. 임진각역과 문산역 활용
참가 등록 안내
- 성명, 주소, 이메일, 연락처, 주민등록번호(보험가입에 필요)를 적어 아래의 이메일로 보내주시고, 참가비 1만원을 아래 계좌에 입금시켜주세요.
* 이메일: peacenetwork@paran.com
* 계좌번호: 국민은행 760701-04-230401 이석태(시민평화포럼)
- 행사 참가자는 9시 50분까지 호수공원 주제광장으로 도착하셔야 합니다. 자전거는 반드시 개별적으로 준비해오셔야 하며, 헬멧과 장갑 등 보호 장비를 꼭 착용해주세요.
- 이동 거리가 35km이고 평균시속 20km로 행진할 계획입니다. 충분한 사전 연습 이후에 참가해주십시오.
-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우천시 행사 개최 여부는 홈페이지 공지와 전일 오후에 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 행사안내 홈페이지: http://peacekorea.org/zbxe/46435
※ 주행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