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방송, 통일관련 내용 집중 편성 (6.13)

2000-08-16     연합뉴스
김대중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에 도착한 13일 북한 방송은 통일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김대중 대통령 등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집중 편성했다.

북한방송은 김 국방위원장과 관련한 내용은 그의 `업적`을 찬양한 것도 있지만 `조국통일`과 연관된 내용이 많았으며 특히 북한의 통일방침과 관련한 보도물이 늘어난 것과 김 대통령의 평양도착 소식을 이날 오후 5시 이후 매시간 방영하고 있는 것이 관심을 끈다.

김 국방위원장과 관련된 보도는 `김정일 장군님 계시어 통일 조국의 내일이 밝아온다`(평양방송, 오전 11시 15분), `경애하는 김정일 동지는 민족의 위대한 태양이시다`(평양방송, 오후 4시) 등의 제목에서 나타나듯이 김 국방위원장을 `민족의 위대한 태양` `통일의 영도자` 등으로 강조했다.

북한방송이 내보낸 통일과 관련된 프로는 `북과 남 사이에 꼭같이 이익을 주는 공명정대한 통일방안`(평양방송, 오전 7시 25분), `전민족 대단결은 조국통일의 결정적 담보`(조선중앙방송, 오후 4시 54분), `조국통일은 민족자체의 힘으로`(평양방송, 오후 6시 50분) 등이었다. 이같은 북한방송의 보도물은 주로 `조국통일 3대원칙`, `전민족대단결 10대강령`, `고려민주연방공화국 창립방안` 등을 포괄하는 `조국통일 3대헌장`과 관련한 내용들이었다. `조국통일 3대헌장`은 북한의 통일정책 기조이다.

평양방송이 `북과 남에 꼭같이 이익을 주는 공명정대한 통일방안` 제목의 보도는 이 통일방안이 "통일에 대한 민족의 절박한 요구와 나라의 구체적인 현실에 맞고 북과 남에 꼭같이 이익을 주는 가장 현실적이고 공명정대한 통일방안"이라고 강조해 `고려민주연방공화국 창립방안`과 관련된 내용이었다.

또 `전민족대단결은 조국통일의 결정적 담보`라는 제목의 보도는 `전민족대단결`, . `조국통일은 민족자체의 힘으로`라는 제목의 보도는 `조국통일 3대원칙`중의 하나인 `자주`와 관련된 내용이다.

조선중앙TV가 이날 오후 8시 뉴스시간에 내보낸 김 국방위원장 `명언`도 통일과 관련된 것이었다. 내용은 "조선은 하나로 합쳐져야 살고 둘로 갈라지면 살 수 없는 유기체와 같다.…"이다.

북한방송과 TV는 음악도 `우리의 소원은 통일`, `고향의 봄`, `반갑습니다` 등과 같은 노래를 많이 내보냈다.


연합 (2000/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