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5.24조치 2년을 맞아 김상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가 6.15공동선언 실천 남북위원회 대표 회의를 북측에 공식 제안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24일 5.24조치 2년을 맞아 김상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가 6.15공동선언실천 남북위원회 대표회의를 북측에 공식 제안했다.

이날 오전 10시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열린 '5.24조치 2년, 화해와 협력의 남북관계 전환을 위한 각계 평화회의'(평화회의)에서 이다.

김상근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는 평화회의 취지 말씀에서 "6.15공동선언 12주년을 앞두고 있다. (정부가) 올해도 6.15 선언 12주년을 남북이 함께 하지 못하도록 할 것인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상임대표는 "6.15선언 남북 공동행사가 안되더라도 남북의 대표가 함께 만나도록 하는 단촐한 교류라도 열려야 한다"며 북측에 6.15공동선언실천 남북위원회 대표회의를 공식 제안했다.

이에 대해, "북측에 공식 제안하는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김 대표는 "그렇다. 공식 제안"이라고 답했다.

김 대표는 "3년 가까이 되는 기간 동안 남북이 만나지도 못했다. 위원장(대표)이 만나지도 못했다"며 "그 사이에 북에서는 위원장이 바뀌었다. 그리고 나서 아직 수인사도 못한 상태"라면서 새로 취임한 김령성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위원장과 만날 의사를 밝혔다.

그는 "6.15공동선언 실천과 관련해서 남북 위원장이 만나 합의하는 것은 화급하다"며 "광범한 공동행사를 정부가 불허하는 상황이더라도 남북의 위원장은 만나게 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와 6.15북측위원회 위원장 간의 만남이 오는 6월 중에 성사될 것을 희망했다.

▲ 이날 평화회의에서는 5.24조치 2년을 맞아 오는 6월 개원하는 19대 국회가 5.24조치 철회를 포함한 '화해와 협력의 남북관계 전환을 위한 국회 결의안'을 채택하도록 요구할 계획을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한편, 이날 평화회의에서는 5.24조치 2년을 맞아 오는 6월 개원하는 19대 국회가 5.24조치 철회를 포함한 '화해와 협력의 남북관계 전환을 위한 국회 결의안'을 채택하도록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창일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부회장은 "이명박 정부가 왜 화해와 평화, 민족대단결의 원칙을 벗어나 대북적대 정책을 계속하는가를 생각해봐야 한다"며 "5.24조치는 정부의 이익이 아니라 오히려 손해를 주고 있다는 것을 알도록 해야한다. 그 취지가 바로 국회 결의안"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박창일 부회장은 국회결의안에 △'남북관계발전을 위한 법률'을 재상기, △민간차원의 인도지원 적극 지원, △민간차원 다양한 교류 촉구, △대북투자기업 애로 해소 및 5.24조치 철회 등의 내용이 담겨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 국회결의안은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를 중심으로, 19대 국회 개원과 함께 여야 대표들을 만나 취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평화회의 참석자들은 '5.24조치 해제를 통해 화해와 협력의 남북관계로 전환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5.24조치가 시행된 지 2년이 지난 오늘, 우리는 군사적 긴장은 더욱 높아지고, 화해협력의 지난 성과물들이 모두 물거품이 되어버린 처참한 현실을 목도하고 있다"며 "5.24조치로 인한 가장 심각한 후과는, 충돌에 대한 제어기능이 사라진 채 군사긴장이 계속 고조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마치 과거 냉전시대로 회귀한 것 같은 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 국회, 시민사회 모두의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5.24조치를 해제하고 즉각적인 남북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대북압박의 구체적 행동이었던 5.24조치를 해제하고, 남북교역기업의 활동을 보장해야 하며, 인도적 지원과 사회문화교류를 전면적으로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개원을 앞두고 있는 19대 국회에서는 임의적 조치인 5.24조치가 시급히 해제될 수 있도로 국회차원의 결의를 추진하는 한편, 국회 및 정당 차원의 적극적인 남북교류를 통해 화해와 협력의 새로운 남북관계 전환의 계기를 만들어줄 것"을 호소했다.

이날 평화회의에는 홍익표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당선인, 김제남 통합진보당 국회의원 당선인을 비롯, 김영주 NCCK 총무, 정인성 원불교 교무, 노정선 NCCK 통일위원회 위원장, 김훈일 천주교 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 신부 등 종교계, 김영훈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남부원 YMCA 연맹 사무총장,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유원규 통일맞이 부이사장, 손미희 전국여성연대 공동대표, 김을수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부의장, 이승환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 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 이태호 참여연대 사무처장, 이운식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사무처장 등 각계 인사가 참석했다.

▲ 이날 회의에는 19대 국회의원 당선인을 비롯 종교계, 시민사회 등 각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수정, 14:5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