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된 제12기 제5차회의에서 최룡해, 김원홍, 리명수가 국방위원회 위원으로 보선되는 등 국방위원회와, 내각, 최고인민회의 고위직에 대한 소폭 인사가 이루어졌다.

<조선중앙통신>은 14일 “조선로동당 제1비서이시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신 김정은동지의 제의에 의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으로 최룡해, 김원홍, 리명수대의원들을 보선하였다”고 전했다.

최룡해는 지난 11일 제4차 당대표자회에서 당정치국 상무위원 겸 당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 선출돼 최고실세로 떠올랐지만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아닌 위원을 맡아 이채를 띠었다.

11일 당대표자회에서 당정치국 위원으로 발탁된 김원홍과 리명수는 우리의 국정원장에 해당하는 국가안전보위부장과 경찰청장에 해당하는 인민보안부장으로서 공안부서의 책임자들이다.

이들은 ‘김정은 체제’를 보위하는 최고 책임자로 당연직 국방위원회 위원이 된 것으로 보이지만 ‘김정은 시대’의 실세로 떠오른 셈이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명단

국방위원회 위원장 : 김정일
국방위원회 1부위원장 : 김정은(新)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 김영춘, 리용무, 정성택, 오극렬
국방위원회 위원 : 박도춘, 김정각, 주규창, 백세봉, 최룡해(新), 김원홍(新), 리명수(新)
* ‘소환’된 국방위원회 위원 : 주상성, 우동측

통신이 발표한 ‘국방위원회 성원’ 명단에는 ‘국방위원회 위원장 김정일 동지’라고 명시돼 ‘영원한 국방위원장’을 포함시킨 것으로 확인됐으며, 뒤이어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 김정은 동지’가 명기됐다.

국방위 부위원장은 김영춘, 리용무, 장성택, 오극렬로 변동이 없고, 국방위 위원은 기존 박도춘, 김정각, 주규창, 백세봉 위원에 신임 최룡해, 김원홍, 리명수 위원이 추가돼 7명으로 발표됐다.

기존 위원 중에서 주상성과 우동측이 명단에서 빠져 ‘소환’된 셈이다. 정치국 위원 겸 인민보안상이었던 주상성은 철직돼 리명수로 교체됐으며, 정치국 후보위원 겸 국가안전보위부 제1부부장이었던 우동측은 김원홍이 국가보위부장을 맡게 돼 정치국 후보위원만 맡은 것으로 보인다.

최고인민회의는 태형철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서기장으로 보선한 것 외에는 변동이 없었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서기장은 최고인민회의 실무를 총괄하는 요직이며, 변영립 당정치국 위원이 맡아왔다.

그러나 신임 태형철 서기장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위원이었지만 2010년 9월 28일 열린 제3차 당대표자회에서 당중앙위 후보위원에 불과해 전격 발탁 배경이 주목된다.

또한 최고인민회의 법제위원으로 박태덕 황해북도당 책임비서와 진경남 인민경제대학 총장이 보선됐다.

내각은 리승호, 리철만을 내각 부총리로, 김인식을 내각 부총리 겸 수도건설위원장으로 임명했지만, 부총리 전체 명단을 밝히지 않아 ‘소환’된 부총리가 누구인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리승호, 리철만은 물론 수도건설위원장을 겸함 김인식 부총리까지 통일부가 제공하는 북한 주요인물에서도 검색되지 않은 인물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