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회과학원이 해방 이후 북한 사회과학 연구분야의 성과를 집대성한 총서 형식의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을 오는 2012년까지 총 1,500여 권을 목표로 편찬, 발행 중에 있다. 이 학술집은 ‘철학편’, ‘경제학편’, ‘법학편’, ‘언어학편’, ‘문학편’, ‘역사학편’, ‘민족고전학편’, ‘민속학편’, ‘고고학편’, ‘백두산3대장군 혁명역사편’ 등 총 10편으로 이뤄졌다.

북한의 사회과학분야에서 이러한 ‘총서’ 형식의 도서가 편찬 발행되기는 처음이며, 특히 학술집에 실린 내용의 대부분이 최초로 공개되는 연구 성과들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발행기관 측은 학술집의 발행이 앞으로 내부의 사회과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동시에 해외 등에서 북한을 폭넓게 연구, 이해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은 북한 사회과학원 전용출판사인 사회과학출판사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조선출판물수출입사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가 이를 후원하고 있다. <통일뉴스>에서는 매주 토요일에 이들 책의 일정 분량을 개요-내용요약-차례 순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 연재의 주요 내용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 편집자 주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93권 (철학편)
《위대한 주체사상총서 2》

필자: 박사 박일범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mm
페이지 수: 457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179-8

내용소개:

이 도서는 김일성 주석이 창시하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심화 발전시킨 주체사상을 해설 논증할 목적에서 집필한 《위대한 주체사상총서》(전10권)의 2권(주체사상의 사회력사원리)이다.

도서는 4개편 11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서는 주체사상이 역사의 주체는 인민대중이며 사회역사적 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적, 창조적 운동이며 혁명운동에서 인민대중의 자주적인 사상의식이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원리들을 명시함으로써 주체의 운동인 사회역사적 운동의 본질과 성격, 추동력을 새롭게 밝힌데 대하여 원리적으로 논증하였다. 그리하여 주체사상이 사회역사적 운동의 합법칙성에 대한 과학적 해명을 주었으며 사회역사에 대한 견해를 새롭게 혁신한데 대하여 과학이론적으로 해설하였다.

도서는 주체사상의 사회역사원리를 깊이 연구 체득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94권 (철학편)
《위대한 주체사상총서 3》

필자: 교수 박사 김창원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mm
페이지 수: 294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180-4

내용소개:

이 도서는 김일성 주석이 창시하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심화 발전시킨 주체사상을 해설 논증할 목적에서 집필한 《위대한 주체사상총서》(전10권)의 3권(주체사상의 지도적원칙)이다.

도서는 3개편 8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서에서는 먼저 주체사상이 밝힌 지도적 원칙이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 사회역사원리와 함께 주체사상의 중요 구성 부분이라는 것을 밝히고 자주적 입장을 견지하고 창조적 방법을 구현하며 사상을 기본으로 틀어쥐고 나갈 데 대한 주체사상의 지도적 원칙은 혁명과 건설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근본원칙, 당 및 국가활동, 혁명과 건설의 지도적 지침이라는데 대하여 해설 논증하고 있다.

도서는 인류사상발전과 자주위업수행에 이바지한 주체사상의 역사적 공적을 옳게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95권(고고학편)
《고고학연구론문집 5》

필자: 김용간 외 3명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
페이지 수: 373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364-8

내용소개:

이 도서에는 《서포항원시유적발굴보고》, 《고구려평양성》, 《조선사람머리뼈의 인류학적특징》, 《과거 우리 나라 공동로동의 형태와 그 특성》 등 4건의 연구논문이 실려 있다.

《서포항원시유적발굴보고》에서는 유적발굴자료를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로 나누어 서술하고 논문 《고구려평양성》에서는 평양성(장안성)에 대한 고고학적 발굴자료와 이와 관련한 문헌자료에 기초하여 평양성의 4개 부분 성들이 고구려시기에 축조되었으며 그 규모와 건축구조의 독창성, 평양성의 역사적 지위에 대하여 심도 있게 고찰하였다.

논문 《조선사람머리뼈의 인류학적특징》에서는 머리뼈 자료에 의한 우리 민족의 인류학적 특징, 원시시대 주민과 현대 주민들 간의 유전학적 계승관계, 우리 민족의 인종소속과 관련한 몇 가지 문제를 고찰하였다.

논문《과거 우리 나라 공동로동의 형태와 그특성》에서는 중세시기 우리 민족 공동노동의 형태인 품앗이, 소겨리, 황두두게를 민속학적으로 고찰하였다.

도서는 우리 민족의 원시유적, 고구려 수도 평양성, 우리 민족의 인류학적 특징, 공동노동과 관련한 고고민속자료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