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장례일이었던 지난해 12월 28일, 북한측이 뉴욕채널을 통해 미국 정부에 쌀 지원을 요청했다고 <교도통신>이 7일 '관계자'를 인용, 보도했다. 이에 대해, 미측은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영양보조식품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고 전했다.

이 통신은 "김정은 체제가 된 이후, 북한의 미국 측에 대한 요구가 밝혀진 것은 처음이다"며 "여전히 식량사정이 매우 궁핍해 새 체제에 들어서도 식량사정개선이 우선과제인 것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분석했다. 반면, "미국 측은 식량지원 제공의 대가로 북조선 영변의 우라늄 농축시설을 중지시키려는 의도다"라고 덧붙였다.

"향후 미.조(북.미)가 지원 내용에 합의하게 될 경우, 핵문제에서도 진전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이 통신은 내다봤다.

지난해 12월15~16일 리근 북 외무성 미국국장과 로버트 킹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베이징에서 식량(영양)지원 문제에 대해 협의한 바 있다. 당시, 영양보조식품 중심으로 매달 2만톤씩 1년간 총 24만톤, 모니터링 요원을 30명에서 50명선으로 늘이는 등의 세부사항에 대해 거의 의견접근이 이뤄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측이 이에 대해 본국에서 검토한 결과, '더 많은 식량이 필요하다. 쌀과 옥수수, 곡물을 달라'며 영양보조식품을 거절, 쌀 지원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에, 미국측은 군량미 전용을 우려해 "영양보조식품 제공은 '인도적 견지에서 검토한 결과로 적절한 제안이다'라며 변경할 수 없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미측은 북한측에 곡물지원 요청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공은 북한 측에 있다. 문은 열려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아사히신문>과 <요미우리신문>도 각각 17일 밤, 18일 새벽에 같은 취지의 기사를 인터넷판에 올렸다. 이들에 따르면, '관계자'는 북한이 곡물 중심의 지원을 요청한 데 대해 "북한은, 저장할 수 있어 보다 폭넓은 국민이 대상이 되는 지원을 받고 싶겠지"라고 말했다는 것.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