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이 19일 속속 애도를 표하고 있다.

이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는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에 대한 논평'에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지난 17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에 애도를 표하며 슬픔과 고통 가운데 있는 북녘 주민들에게 하나님의 크신 위로가 함께 하기를 기도한다"고 애도를 표했다.

NCCK는 "이번 사건이 평화를 위협하고 남북관계가 더 이상 악화되는 빌미가 되어서는 안된다"며 "한국정부는 종교계를 비롯하여 시민사회 진영을 포함하는 조문단을 구성하고 남북의 갈등을 해소하는 계기로 삼기를 바란다"면서 조문단 구성을 요구했다.

경실련통일협회(이사장 선월, 몽산)도 입장을 통해 "남북간 대결구도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생전의 공과와는 관계없이 죽은 사람에게는 일단 애도의 뜻을 표하는 동양 윤리적 전통을 고려할 때, 우리 정부가 일단 의전상으로라도 공식적인 애도의 뜻을 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여 이를 정부에 권고한다"며 밝혔다.

경실련통일협회는 "우리 정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비상경계 태세에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나 북한의 새로운 지도자가 합법적으로 선출되기까지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과도한 경계 조치 등으로 북한을 위협하는 듯한 인상을 주어서는 안되며, 북한을 자극하는 어떠한 군사적 행동도 자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원하고 있으며, 북한의 새로운 정권이 안정되게 자리 잡기를 바라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천명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정치적 안정과 장기적인 통일 준비를 위해 북한과의 교류협력을 지속해 나가는 방향으로 정책전환을 이루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참여연대도 입장을 발표, 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에 애도를 표했다.

참여연대는 "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에 조의를 표한다"며 " 고 김저일 위원장의 갑작스런 사망은 남북관계 뿐만 아니라 한반도 주변 정세를 격랑에 빠져 들게 할 만한 충격적인 소식"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정부를 포함한 주변국들은 북한 주민들의 선택을 존중하면서 한반도 평화 유지를 최우선의 목표로 차분하고도 신중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정부와 정치권, 언론은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 예단이나 추측에 근거한 발언이나 보도를 자제해야 하며 군 역시 신중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남북 간에 합의된 사항들 역시 존중되고 차질없이 이행되어야 한다"며 "고 김정일 위원장의 사망으로 한반도 정세는 매우 가변적인 상황에 직면했다. 지난 1994년 고 김일성 주석 사망 전후 발생했던 우리 사회 내의 불필요한 갈등이 재연되지 않도록 시민사회와 정부가 진중하고 성숙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도 이날 애도성명을 냈다.

평통사는 애도성명에서 "우리는 분단된 민족의 한쪽 최고 지도자의 서거에 대해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또한 급작스런 소식으로 충격과 비탄에 빠져있을 유족과 북의 동포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애도를 표했다.

이들은 "남쪽의 최고지도자와 함께 6.15, 10.4선언을 발표하여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이정표를 놓은 김정일 위원장의 업적과 노고는 민족과 역사가 기억할 것"이라며 "남북 정상선언 주역들이 모두 고인이 된 시점에서 온 겨레가 6.15, 10.4선언을 되살려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이루고, 나아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통일로 굳세게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는 남쪽의 전직 대통령들이 서거했을 때 북이 정중히 조의를 표했던 것처럼, 이명박 정부가 조의를 밝힘으로써 민족의 화해와 통일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면서 정부의 조의표명을 촉구했다.

(추가, 18:49)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