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회과학원이 해방 이후 북한 사회과학 연구분야의 성과를 집대성한 총서 형식의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을 오는 2012년까지 총 1,500여 권을 목표로 편찬, 발행 중에 있다. 이 학술집은 ‘철학편’, ‘경제학편’, ‘법학편’, ‘언어학편’, ‘문학편’, ‘역사학편’, ‘민족고전학편’, ‘민속학편’, ‘고고학편’, ‘백두산3대장군 혁명역사편’ 등 총 10편으로 이뤄졌다.

북한의 사회과학분야에서 이러한 ‘총서’ 형식의 도서가 편찬 발행되기는 처음이며, 특히 학술집에 실린 내용의 대부분이 최초로 공개되는 연구 성과들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발행기관 측은 학술집의 발행이 앞으로 내부의 사회과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동시에 해외 등에서 북한을 폭넓게 연구, 이해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은 북한 사회과학원 전용출판사인 사회과학출판사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조선출판물수출입사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가 이를 후원하고 있다. <통일뉴스>에서는 매주 토요일에 이들 책의 일정 분량을 개요-내용요약-차례 순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 연재의 주요 내용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 편집자 주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69권 (민족고전학편)
《민족고전연구론문집 23》

필자: 박사 부교수 최태권, 김정혜, 김영길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
페이지 수: 259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474-4

내용소개:

이 논문집에는 《<시용무보>에 대한 연구》, 《<팔만대장경>의 아함경에 대한 연구》,《<제승방략>에 대한 연구》 등의 논문들이 실려 있다.

논문《<시용무보>에 대한 연구》에서는 《시용무보》에 대한 서지적 고찰과 《시용무보》의 표기법과 춤동작에 대한 재현, 《시용무보》의 가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논문 《<팔만대장경>의 아함경에 대한 연구》에서는 아함경의 형성과 문헌적 특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논문 《<제승방략>에 대한 연구》에서는 《제승방략》의 편찬과 기본 내용, 주요 자료들에 대하여 분석 고찰하고 그 사료적 가치에 대하여 밝혔다.

도서는 북한 무용사연구와 《팔만대장경》의 편찬, 군사제도의 연구에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70권 (민족고전학편)
《민족고전연구론문집 24》


필자: 박사 부교수 송현원, 윤상빈, 유윤수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
페이지 수: 255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475-1

내용소개:

이 논문집에는 《불교문헌을 통하여 본 고려시기 <천태종>에 대한 연구》, 《<비변사등록>에 대한 문헌학적연구》, 《문헌기록에 반영된 묘향산 보현사에 대한 연구》 등의 논문들이 실려 있다.

논문《불교문헌을 통하여 본 고려시기 <천태종>에대한 연구》에서는 《천태종》의 의거경전과 기원, 고려시기 《천태종》의 성립과 변천, 고려 《천태종》이 불교계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논문《<비변사등록>에 대한 문헌학적연구》에서는 《비변사등록》에 대한 서지적 고찰, 《리조실록》, 《승정원일기》와의 대비 고찰, 《비변사등록》에 수록된 중요 세칙들에 대한 사료적 고찰, 《비변사등록》의 사료적 가치 등의 4개장으로 나누어 《비변사등록》을 고찰하였다.

논문 《문헌기록에 반영된 묘향산 보현사에 대한 연구》에서는 묘향산 보현사 관계 문헌기록들에 대한 고찰과 묘향산 보현사 관계자료들에 대한 고찰, 묘향산 보현사 관계자료들의 가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도서는 천태종의 역사와 《비변사등록》의 특징, 묘향산 보현사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71권 (민족고전학편)
《민족고전연구론문집 25》

필자: 황선희 외 3명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
페이지 수: 237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476-8

내용소개:

이 논문집에는 《<조선경국전>에 대한 연구》, 《<강계읍지>에 대한 연구》, 《<해심밀경소>에 대한 문헌학적연구》, 《<소위포창의록>에 대한 연구》등의 논문들이 실려 있다.

논문《<조선경국전>에 대한 연구》에서는 《조선경국전》에 대한 서지적 고찰과 법제사적 지위와 계급적 성격, 《조선경국전》의 사료적 가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논문《<강계읍지>에 대한 연구》에서는 《강계읍지》의 편찬과 주요 자료에 대한 분석을 하고 그 가치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논문《<해심밀경소>에 대한 문헌학적연구》에서는 유식종불교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해심밀경소》의 저자, 편찬경위, 주요 내용들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논문 《<소위포창의록>에 대한 연구》에서는 《소위포창의록》의 편찬경위와 주요 자료, 그 가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도서는 민족고전들인 《강계읍지》, 《팔만대장경》, 《소위포창의록》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우리 민족의 미풍양속과 반침략 투쟁역사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