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역사학자협의회와 국립문화재연구소 전문가 12명이 개성 만월대 유적에 대한 문화재 안전조사를 위해 14일부터 열흘간 체류 일정으로 방북한다.

통일부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는 11월 11일 개성 만월대 안전조사 및 복구.보존 활동을 위한 방북신청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5.24조치 이후 남측 방북단의 장기 체류를 승인한 것은 처음이다.

정부는 △문화유산을 보존함으로써 민족동질성 회복에 기여하는 점, △10.28 현지조사 결과 만월대 발굴지에 대한 안전진단과 긴급보존조치가 시급히 요구되는 점, △문화재청과 ‘역사학회’ 등 국내 역사관련 5개 단체의 건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번 방북신청을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방북자들은 개성공단 내 숙소에서 출퇴근 방식으로 활동하며, 안전조사 결과에 따라 복구.보존 공사는 11월 24일부터 한달간 일정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고려궁터인 만월대 발굴사업은 2007년 시작돼 지난해 5.24조치로 중단됐으며, 류우익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21일 기자간담회에서 “만월대 발굴사업과 겨레말큰사전 사업은 그야말로 우리 문화의 동질성을 지키고 보존하기 위한 차원이라 생각해서 접촉을 승인할 예정”이라고 말한 뒤 10월 28일 개성에서 첫 실무접촉을 가진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