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회과학원이 해방 이후 북한 사회과학 연구분야의 성과를 집대성한 총서 형식의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을 오는 2012년까지 총 1,500여 권을 목표로 편찬, 발행 중에 있다. 이 학술집은 ‘철학편’, ‘경제학편’, ‘법학편’, ‘언어학편’, ‘문학편’, ‘역사학편’, ‘민족고전학편’, ‘민속학편’, ‘고고학편’, ‘백두산3대장군 혁명역사편’ 등 총 10편으로 이뤄졌다.

북한의 사회과학분야에서 이러한 ‘총서’ 형식의 도서가 편찬 발행되기는 처음이며, 특히 학술집에 실린 내용의 대부분이 최초로 공개되는 연구 성과들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발행기관 측은 학술집의 발행이 앞으로 내부의 사회과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동시에 해외 등에서 북한을 폭넓게 연구, 이해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은 북한 사회과학원 전용출판사인 사회과학출판사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조선출판물수출입사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가 이를 후원하고 있다. <통일뉴스>에서는 매주 토요일에 이들 책의 일정 분량을 개요-내용요약-차례 순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 연재의 주요 내용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 편집자 주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63권(민속학편)
《사회주의생활문화사》

필자: 박사 부교수 백옥련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
페이지 수: 261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559-8

내용소개:

이 도서에는 북한에서의 사회주의적 생활문화 확립을 위한 역사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총 7개장으로 구성되어있는 도서에서는 사회주의 생활문화가 항일혁명투쟁 시기에 창조된 혁명적 생활문화에 역사적 뿌리를 두고 있다는데 대하여서와 해방 후 사회주의를 건설하기 위한 시기, 온 사회를 주체사상화하기 위한 시기, 우리 식 사회주의를 옹호고수하고 강성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시기의 생활문화 확립을 위한 투쟁과 시기별에 따르는 생활문화의 내용들이 자료적으로 실려 있다.

도서는 북한에서 사회주의적 생활문화 확립 과정을 옳게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64권(법학편)
《법학연구론문집 10》


필자: 김용학, 홍현철, 정혁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
페이지 수: 299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319-8

내용소개:

이 도서에는 현 시기 국제적으로 중요하게 제기되고 있는 국제해사법제도를 해설한 논문과 다른 2건의 논문들이 실려 있다.

논문《국제해사법제도》에서는 해사법률관계와 국제해사법제도의 개념, 국제해사법제도의 기본내용들인 국제해양법제도, 배와 관련한 국제법제도, 배의 안전에 관한 국제법제도, 항해, 선원과 관련한 국제법제도와 기타 여러 가지 국제법제도들에 법률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논문《국제중재에서의 준거법문제에 대한 연구》에서는 국제중재에서 널리 쓰이는 준거법의 개념과 중재합의와 준거법, 중재수속절차와 준거법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에 대하여 깊이 있게 해설하였다.

논문 《현대제국주의를 미화분식하는 <복지국가론>의 반동성》에서는 《복지국가론》의 역사적 변천, 현대《복지국가론》의 내용에 대하여 해설하고 있다.

도서는 국제해사법제도와 국제중재에서의 준거법, 《복지국가론》의 반동성에 대하여 옳은 인식을 가지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65권 (경제학편)
《경제학연구론문집 2》


필자: 최동현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
페이지 수: 387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301-3

내용소개:

이 도서에는 《대자연개조사업과 농업발전》과 《농촌경리다각적발전에 관한 리론과 그 실현방도》를 비롯한 2건의 논문이 실려 있다.

논문 《대자연개조사업과 농업발전》에서는 대자연 개조사업은 농업생산을 끊임없이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적 과업이라는데 대해서와 토지자원과 물자원, 산을 합리적으로 개발 이용하는데서 나서는 문제들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논문 《농촌경리다각적발전에 관한 리론과 그 실현방도》에서는 농업생산부문과 그의 구조, 농촌경리 다각적 발전의 본질과 원칙, 조건 그리고 그 합법칙적 과정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취급하였다. 또한 농업생산의 배치와 농업기업소의 부문구조에 대하여서도 분야와 지대별로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도서는 북한의 농업발전상과 그 발전방향에 대하여 폭넓고 깊이 있는 이해를 가지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