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회과학원이 해방 이후 북한 사회과학 연구분야의 성과를 집대성한 총서 형식의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을 오는 2012년까지 총 1,500여 권을 목표로 편찬, 발행 중에 있다. 이 학술집은 ‘철학편’, ‘경제학편’, ‘법학편’, ‘언어학편’, ‘문학편’, ‘역사학편’, ‘민족고전학편’, ‘민속학편’, ‘고고학편’, ‘백두산3대장군 혁명역사편’ 등 총 10편으로 이뤄졌다.

북한의 사회과학분야에서 이러한 ‘총서’ 형식의 도서가 편찬 발행되기는 처음이며, 특히 학술집에 실린 내용의 대부분이 최초로 공개되는 연구 성과들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발행기관 측은 학술집의 발행이 앞으로 내부의 사회과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동시에 해외 등에서 북한을 폭넓게 연구, 이해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은 북한 사회과학원 전용출판사인 사회과학출판사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조선출판물수출입사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가 이를 후원하고 있다. <통일뉴스>에서는 매주 토요일에 이들 책의 일정 분량을 개요-내용요약-차례 순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 연재의 주요 내용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 편집자 주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60권 (법학편)
《법학연구론문집 8》

필자: 현웅삼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
페이지 수: 193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317-4

내용소개

이 도서에는 오늘날 북한 사회주의강성대국건설의 기본으로 되고 있는 인민민주주의독재를 강화하고 그 기능과 역할을 높이기 위한 방도를 취급한 논문과 다른 1건의 논문이 실려 있다.

논문 《인민민주주의독재리론의 주요문제에 대한 구체적연구》에서는 인민민주주의독재의 본질과 이용, 인민민주주의독재의 필연성과 사명, 인민민주주의독재를 강화하는데서 나서는 원칙적 문제들에 대하여 법률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논문 《착취자국가의 배심제도와 그 반동성》에서는 착취자국가 일반에서 배심제도의 발생과 그 본질, 노예소유자국가, 봉건국가, 자본주의국가의 배심제도와 그 본질에 대하여 깊이 있게 분석하고 있다.

도서는 오늘 북한정치의 기본으로 되고 있는 인민민주주의독재의 내용과 착취자국가의 배심제도와 그 본질에 대하여 깊은 인식을 가지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61권 (법학편)
《법학연구론문집 9》

필자: 탁동일 외 6명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
페이지 수: 231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318-1

내용소개:

이 도서에는  사회주의국가 사회제도의 본질과 공고 발전에 관한 이론을 비롯하여 6건의 논문들이 실려 있다.

도서에서는 사회주의국가 사회제도의 본질에 대하여 그리고 정치가 계급 또는 사회의 공동의 이익에 맞게 사람들의 활동을 통일적으로 조직하고 지휘하는 사회적 기능이라는데 대하여, 인민정권이 인민대중에게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보장하여주는 정치적 무기라는데 대하여 깊이 있게 해설하였다.

또한 도서에서는 법의 계급적 본질을 왜곡하는 현대 부르주아 법이론의 반동성, 민법상 계획적 계약의 본질과 원칙, 자주독립국가 건설 사상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해설하고 있다.

도서는 북한 사회주의국가 사회제도의 본질, 정치의 본질, 인민정권의 본질과 민법상 계획적 계약의 제반문제에 대하여 옳은 인식을 가지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62권 (민족고전학편)
《민족고전연구론문집 21》

필자: 최선희, 윤동명, 리진성, 리은철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
페이지 수: 201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472-0

내용소개:

이 도서에는 《<팔만대장경>의 비구니계률에 대한 연구》, 《<팔만대장경>에 반영된 법화3부경에 대한 연구》, 《<팔만대장경>의 다라니와 그 번역에 대한 연구》, 《<팔만대장경>의 석가모니전기류에 대한 서지학적연구》 등의 논문들이 실려 있다.

논문《<팔만대장경>의 비구니계률에 대한 연구》에서는 불교계율의 제정과 비구니계율, 《팔만대장경》의 비구니계율 관계문헌과 비구니계율에 대한 고찰, 비구니계율의 가혹성에 대하여 3개의 장으로 고찰하였다.

논문《<팔만대장경>에 반영된 법화3부경에 대한 연구》에서는 법화3부경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법화3부경의 기본내용, 문헌적 특징, 북한에서 법화3부경에 대한 연구정형에 대하여 분석 고찰하였다.

논문《<팔만대장경>의 다라니와 그 번역에 대한 연구》에서는 다라니의 개념과 그 종류, 다라니 번역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논문《<팔만대장경>의 석가모니전기류에 대한 서지학적연구》에서는 석가모니 전기류 편찬자들의 저술활동과 편찬 및 출판경위, 석가모니 전기류의 구성체계와 내용, 중요 자료들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도서는 우리 민족의 자랑인 《팔만대장경》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