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회과학원이 해방 이후 북한 사회과학 연구분야의 성과를 집대성한 총서 형식의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을 오는 2012년까지 총 1,500여 권을 목표로 편찬, 발행 중에 있다. 이 학술집은 ‘철학편’, ‘경제학편’, ‘법학편’, ‘언어학편’, ‘문학편’, ‘역사학편’, ‘민족고전학편’, ‘민속학편’, ‘고고학편’, ‘백두산3대장군 혁명역사편’ 등 총 10편으로 이뤄졌다.

북한의 사회과학분야에서 이러한 ‘총서’ 형식의 도서가 편찬 발행되기는 처음이며, 특히 학술집에 실린 내용의 대부분이 최초로 공개되는 연구 성과들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발행기관 측은 학술집의 발행이 앞으로 내부의 사회과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동시에 해외 등에서 북한을 폭넓게 연구, 이해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은 북한 사회과학원 전용출판사인 사회과학출판사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조선출판물수출입사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가 이를 후원하고 있다. <통일뉴스>에서는 매주 토요일에 이들 책의 일정 분량을 개요-내용요약-차례 순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 연재의 주요 내용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 편집자 주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51권 (민족고전학편)
《민족고전연구론문집 16》

필자: 량순철 외 2명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
페이지 수: 241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444-7

내용소개:

이 논문집에는 《<고려속장경>출판에 대한 연구》, 《<비변사등록>의 번역과정에 제기된 군자곡에 대한 연구》, 《<북새기략>에 대한 연구》 등의 논문들이 실려 있다.

논문 《<고려속장경>출판에 대한 연구》에서는 《고려속장경》의 간행자 의첨의 생애와 해동 천태종의 창시, 《고려속장경》의 출판과 의의, 사료적 가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논문 《<비변사등록>의 번역과정에 제기된 군자곡에 대한 연구》에서는 2개의 편으로 갈라 조선 전반기 군자곡의 저축과 이용, 조선 후반기 군자곡의 변화와 그 이용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논문 《<북새기략>에 대한 연구》에서는 《북새기략》편찬의 사회역사적 환경과 편찬경위, 《북새기략》의 중요 사료들에 대한 고찰, 《북새기략》이 가지는 문헌적 의의 등 3장으로 나누어 서술하였다.

도서는 우리 민족에서 발생한 천태종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가지게 하며 조선의 군사제도연구와 국경방비에 대한 이해를 가지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52권 (철학편)
《희세의 철학가 김정일동지》

필자: 박사 김광일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mm
페이지 수: 254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285-6

내용소개:

이 도서에서는 철학가로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모습을 생동한 사실자료들과 결부하여 깊이 있게 해설하였다.

도서는 크게 3개편으로 구성되어있다.

1편에서는 김정일 위원장이 지닌 철학가로서의 풍모에 대하여 해설하였으며 2편에서는 인류철학사와 관련한 철학적 발견들에 대하여 서술하였으며 3편에서는 김 위원장의 철학사상이 가지는 의의에 대하여 개괄하였다.

도서는 김정일 위원장의 철학가로서의 모습을 깊이 있게 인식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제153권 (철학편)
《사회주의적인간개조사업에 관한 주체의 리론연구》

필자: 박사 부교수 김동건
출판사: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210×145mm
페이지 수: 203페이지
제본: 양장
출판년도: 2011년
ISBN: 978-9946-27-286-3

내용소개:

이 도서에서는 주체사상이 밝힌 사회주의적 인간개조사업에 관한 이론을 전면적으로 해설 논증하고 있다.

논문은 6개장 14개절로 구성되어있다.

도서는 주체사상이 인류역사상 처음으로 사회주의위업 수행의 합법칙적 요구와 인간의 본질적 특성에 대한 과학적 해명에 기초하여 사회주의적 인간개조에 관한 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사회주의적 인간개조사업의 필요성과 본질뿐 아니라 사회주의적 인간개조사업의 합법칙성과 근본원칙과 방도 등 그 실현에서 나서는 이론실천적 문제까지 전면적으로 밝힌데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도서는 사회주의적 인간개조에 관한 주체의 이론의 독창성과 정당성을 옳게 인식하며 사회주의적 인간개조사업에서 나서는 이론실천적 문제들을 올바로 풀어나가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