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회과학원이 해방 이후 북한 사회과학 연구분야의 성과를 집대성한 총서 형식의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을 오는 2012년까지 총 1,500여 권을 목표로 편찬, 발행 중에 있다. 이 학술집은 ‘철학편’, ‘경제학편’, ‘법학편’, ‘언어학편’, ‘문학편’, ‘역사학편’, ‘민족고전학편’, ‘민속학편’, ‘고고학편’, ‘백두산3대장군 혁명역사편’ 등 총 10편으로 이뤄졌다.

북한의 사회과학분야에서 이러한 ‘총서’ 형식의 도서가 편찬 발행되기는 처음이며, 특히 학술집에 실린 내용의 대부분이 최초로 공개되는 연구 성과들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발행기관 측은 학술집의 발행이 앞으로 내부의 사회과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동시에 해외 등에서 북한을 폭넓게 연구, 이해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은 북한 사회과학원 전용출판사인 사회과학출판사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조선출판물수출입사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가 이를 후원하고 있다. <통일뉴스>에서는 매주 토요일에 이들 책의 일정 분량을 개요-내용요약-차례 순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 연재의 주요 내용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 편집자 주

조선사회과학학술집 148
제목 : 조선고대사연구 (2)

필자 : 권승안, 강룡남
출판사 :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 210 * 145 mm, 페이지 수 : 240
제본 : 양장
출판년도 : 2010년
ISBN 978-9946-27-556-7

내용소개 :

도서는 두 개의 논문으로 구성되어있다. 도서의 첫 부분에서는 전설로만 전해져오던 단군이 신화적인 존재가 아니라 5,000여 년 전에 나라를 세운 우리 민족의 원시조이며 우리 선조들의 단군에 대한 이해와 숭배가 언제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계승되어왔는가를 시기별로 고찰함으로써 단군이 실재한 인물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실증하려고 하였다.

도서의 두 번째 부분에서는 우리 민족을 불법적으로 강점하였던 일제가 우리 민족을 일본민족으로 ‘동화’시키고 우리 민족을 세계지도에서 완전히 없애버리기 위하여 감행한 단군말살책동의 시작과 그 후 그것이 조선에 대한 주요 식민지정책의 하나로 감행되었다는 것, 그리고 일제어용사가들의 단군에 대한 온갖 ‘견해’는 완전한 궤변이라는 것, 우리 민족은 일제의 단군말살책동 속에서도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반일투쟁을 의연히 힘차게 벌려왔다는 것을 해당 시기의 사실들과 구체적인 자료들에 의하여 서술하였다.

도서는 우리 민족의 시조인 단군과 일제의 단군말살책동을 반대하여 투쟁한 민중들의 투쟁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가지는데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149
제목 : 사회주의경제관리에서 대안의 사업체계

필자 : 사회과학원 경제연구소 공업경제연구실
출판사 :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 210 * 145 mm, 페이지 수 : 248
제본 : 양장
출판년도 : 2010년
ISBN 978-9946-27-558-1

내용소개 :

대안의 사업체계는 김일성 주석이 혁명적 군중노선을 철저히 구현하고 집단주의적, 사회주의적 생활원칙을 구현하여 새롭게 창시한 사회주의경제관리체계이다.

도서는 크게 3개의 편으로 구성되어있다. 제1편에서는 군중노선을 관철하는 것이 사회주의경제관리의 기본으로 되는 근거와 대안의 사업체계가 경제관리에서 군중노선을 전면적으로 구현한 사업체계라는 것을 밝히고 있다. 제2편에서는 대안의 사업체계의 기본내용들을 서술하고 있다. 그리고 제3편에서는 대안의 사업체계는 경제관리를 계획적으로 관리운영하고 생산에 대한 기술적 지도를 강화하고 생산을 종합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하는 사회주의경제관리의 새로운 형태라는 것을 밝히고 있다.
 
도서는 북한에서 김일성 주석에 의하여 새롭게 창시되고 사회주의경제관리 분야에 전면적으로 구현된 대안의 사업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로 가지는데 일정한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 150
제목 : 조선고대사연구 (3)

필자 : 박사, 부교수 공명성, 전대준
출판사 :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 210 * 145 mm, 페이지 수 : 198
제본 : 양장
출판년도 : 2010년
ISBN 978-9946-27-557-4

내용소개 :

도서는 우리 민족의 첫 고대국가이며 최초의 노예소유자 국가였던 고조선의 정치제도 전반에 대하여 총괄적으로 서술하면서도 시기별로 제기되는 점들을 밝히고 있다. 고조선에서 두 번에 걸치는 왕조교체가 있었고 주객관적 요인들에 의하여 성쇠과정이 거듭되었지만 그 정치체제나 국호에서는 근본적인 변화가 없었으며 그와 관련하여 현재 전해지는 자료도 극히 제한되어있다. 이로부터 도서에서는 고조선의 정치제도 안에서 중앙 및 지방통치기구, 사법제도와 군대 등 통치기구와 통치수단에 대하여 밝히는데 중점을 두고 서술하려고 하였다.

도서는 우리 민족 최초의 노예소유자 국가였던 고조선의 정치제도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지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