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회과학원이 해방 이후 북한 사회과학 연구분야의 성과를 집대성한 총서 형식의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을 오는 2012년까지 총 1,500여 권을 목표로 편찬, 발행 중에 있다. 이 학술집은 ‘철학편’, ‘경제학편’, ‘법학편’, ‘언어학편’, ‘문학편’, ‘역사학편’, ‘민족고전학편’, ‘민속학편’, ‘고고학편’, ‘백두산3대장군 혁명역사편’ 등 총 10편으로 이뤄졌다.

북한의 사회과학분야에서 이러한 ‘총서’ 형식의 도서가 편찬 발행되기는 처음이며, 특히 학술집에 실린 내용의 대부분이 최초로 공개되는 연구 성과들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발행기관 측은 학술집의 발행이 앞으로 내부의 사회과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동시에 해외 등에서 북한을 폭넓게 연구, 이해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은 북한 사회과학원 전용출판사인 사회과학출판사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조선출판물수출입사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가 이를 후원하고 있다. <통일뉴스>에서는 매주 토요일에 이들 책의 일정 분량을 개요-내용요약-차례 순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 연재의 주요 내용은 중국 베이징선영과무유한공사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 편집자 주

조선사회과학학술집142
제목 : 민족고전연구론문집 (15)

필자 : 김승철, 박용호
출판사 :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 210 * 145 mm, 페이지 수 : 228
제본 : 양장
출판년도 : 2010년
ISBN 978-9946-27-443-0

내용소개 :

도서는 《서산대사 류정의 서산종불교에 대한 력사적고찰 》과 《<고려사절요>에 대한 연구》, 《15세기 집현전에 대한 연구》를 묶어 출판한 민족고전 연구논문집이다.
논문집의 첫째 논문은 서산종불교 형성의 사회역사적 배경과 서산대사 휴정의 생애, 서산종불교의 형성과 발전, 임진왜란시기 서산종학파의 애국적 승병활동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둘째 논문은《고려사절요》의 편찬과정과 《고려사절요》에 대한 서지적 고찰, 《고려사절요》와 《고려사》의 사료에 대한 대비고찰과 그의 사료적 가치와 제한성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셋째 논문은 15세기 국왕의 전제통치를 학술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중앙관료기구의 하나인 집현전의 설치와 직제 그리고 기구변천과정과 폐지, 집현전의 중요 기능과 집현전의 설치와 운영이 가지는 의의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도서는 휴정에 의하여 확립된 서산종불교가 불교이론을 총체적으로 개괄한 기초 위에서 형성된 새로운 통합적인 불교사상이며 우리 민족의 고유한 조선의 선종불교라는 해명을 통해 우리 민족 중세불교사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며 일부 《고려사》에 없는 사료들이 일부 실려 있고 또 그와 다른 각도에서 사료들이 서술 평가된 《고려사절요》에 대한 문헌학적 연구를 통하여 고려시기 역사연구를 심화시키며 집현전 설치와 운영이 가지는 의의를 밝힘으로써 그것이 15세기 봉건문화발전에 준 영향, 후시기 봉건국가의 관직제도와 인재정책에 준 영향을 연구하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143
제목 : 주체의 창작리론연구

필자 : 박사, 부교수 류만, 교수, 박사 김정웅, 교수, 박사 정성무
출판사 :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 210 * 145 mm, 페이지 수 : 492
제본 : 양장
출판년도 : 2010년
ISBN 978-9946-27-141-5

내용소개 :

도서에서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밝힌 문학예술창작의 근본원칙들과 미학실천적 문제들에 기초하여 작품창작에서 나서는 제반 원칙적인 문제들을 원리적으로 해설하고 있다.

도서에서는 작품창작에서 종자를 옳게 탐구하며 인간과 그 생활을 진실하게 반영할 데 대한 문제, 작품창작에서 구성을 어떻게 세워야 하며 예술적 묘사를 잘하는데서 나서는 문제들을 구체적인 실례를 들어가면서 설득력 있게 서술하고 있다.

도서는 문학작품창작에서 나서는 문제를 원리적으로 해설한 것으로 하여 문학을 지망하는 독자들의 사랑을 받을 것이다.

조선사회과학학술집144
제목:공업기업소경영활동의 과학화

필자 : 전정희 
출판사 : 조선사회과학원 사회과학출판사
규격 : 210 * 145 mm, 페이지 수 : 222
제본 : 양장
출판년도 : 2010년
ISBN 978-9946-27-561-1

내용소개 :

도서는 4개장 12개절로 구성되어있다.

도서의 제1장에서는 공업기업소 경영활동의 과학화의 본질과 중요 원칙을 해설하고 있으며 제2장에서는 경영활동의 과학적 기초로서의 경제법칙과 그 이용에 관한 문제를 해설하고 있다.그리고 도서의 제3장과 4장에서는 공업기업소에서의 경제조직사업과 경영활동의 과학화를 실현하기 위한 수법과 수단으로서의 계량계측제도의 실시, 경제계산의 개선강화, 현대적인 기술수단의 이용에서 나서는 방도적 문제들에 대하여 해설하고 있다.

도서는 공업기업소의 경영활동을 높은 과학적 토대 위에 올려 세우는데서 나서는 문제들을 연구 해명하는데 일정한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