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선-금강산 시범 국제관광단이 8월 31일-9월 1일 금강산 관광을 진행했습니다. 지난달 23일 북측이 금강산지구에 있던 남측 관리인원을 모두 철수시키고는 예정대로 제3의 사업자와 금강산 관광사업을 재개한 것입니다. 내친 김에 북측 관계자들은 이들 시범 국제관광단이 금강산에 체류하는 동안 ‘금강산 관광 특구에 대한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고 “연간 10만 명에 이르는 중국인들이 금강산을 찾을 것”이라고 기염을 토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금강산을 둘러싼 남과 북의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미 1차 공방은 지난달 말경 북측의 금강산지구 내 남측 재산 처분문제를 두고 벌어졌습니다. 남측 당국이 “법적 외교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하자 북측이 “국제기구에 제소할 테면 하라”면서 “더 큰 망신만 당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습니다.

2차 공방은 북과 제3자 간의 라선-금강산 시범 국제관광 때문에 일어났습니다. 남측 통일부가 6일 “정부는 주요 관련국에 대해 북측이 최근 시범 관광을 통해 우리측 관광시설을 이용한 데 대해 그 부당성을 설명하고, 금강산 관광 및 투자 자제를 요청하는 등의 외교적 조치를 취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밝힌 것입니다. 그러자 바로 북측이 7일 “내외신기자들을 모아놓고 애걸하다 못해 이와 관련한 편지까지 외국대사관들에 보낸다고 비지땀을 흘리는 남조선당국의 처사는 실로 역스럽기 그지없다”면서 “그런 몸부림으로 금강산 국제관광에 제동을 걸 수 있겠는가”하고 꼬집었습니다.

남측을 제쳐놓고 ‘연간 중국인 10만명 관광’ 운운하는 북측이나, 외국인의 금강산 관광을 막으려고 다른 나라에 애걸(?)하는 남측의 행위는 모두가 온당치 않아 보입니다. 마침 남측의 금강산 사업자들의 모임인 금강산지구기업협의회가 5일 금강산 관광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당국 간 대화를 촉구하면서 “어떤 일이 있어도 금강산 재개를 원한다”고 천명했습니다. 맞습니다. 해답은 남북 간 금강산 관광 재개에 있습니다. 신임 통일부 장관의 첫 작품이 금강산 관광 재개이길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