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발리에서 일이 일어났습니다.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기간 중인 22일, 6자회담 수석대표인 남측 위성락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측 리용호 외무성 부상이 회담한 것입니다. 이날 회담은 지난 2008년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 이후 2년 7개월 만의 일입니다. 회담 후 리 부상은 “회담은 솔직하고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했으며, 위 본부장도 “아주 생산적이고 유익한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두 사람은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노력해 가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다음날인 23일,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박의춘 북한 외무상도 ARF 외교장관회의 직전 대기장소에서 비공식 접촉을 가졌습니다. 남북 외교장관 간 접촉은 3년 만에 처음입니다. 두 사람은 이 자리에서 전날 위성락-리용호 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 간 비핵화회담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보다 더 보기 좋은 건 두 사람이 대기장소에서의 접촉부터 회의장으로 이동하기까지 줄곧 밝은 표정으로 대화를 나눴으며, 또 회의장에 나란히 입장한 광경입니다.

위성락-리용호 회담이 6자회담 재개의 신호탄이라면, 김성환-박의춘 접촉은 남북관계 개선의 상징이라 할 만합니다. 마침 이날 채택된 ARF 의장성명도 7항에서 남북 비핵화회담을 거론하면서 “장관들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된 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 간 협의를 환영하고, 동 남북대화가 앞으로도 지속되기를 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한마디로 국제사회가 6자회담 재개에 대한 환영과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를 표시한 것입니다. 지난 TV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처럼 발리에서 일이 일어난 것입니다.

이로써, 일단 이번 발리회담(ARF)의 한 목적인 6자회담 재개의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그동안 6자회담 관련국 사이에서 공감대를 형성해온 ‘남북 비핵화회담 → 북미 접촉 → 6자회담 재개’라는 3단계 방안의 첫 단추를 끼웠기 때문입니다. 마침,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이 24일 성명을 통해 “(지난 22일) 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 간 첫 단계 비핵화 회담에 이어, 미국은 김계관 북 외무성 부상을 다음 주말 뉴욕으로 초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정도라면 일단 6자회담 재개는 순항할 공산이 커졌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남은 건 남북관계 개선입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