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것들의 행태로 하여 모처럼 마련되었던 이번 접촉이 무산되게 되었다.”

북한 웹사이트 <우리 민족끼리>는 29일자 ‘역시 통일부가 화근이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날 금강산지구 내 재산정리 문제에 대한 남북 협의가 무산된 것과 관련 이같이 남측에 책임을 물었다.

사이트는 통일부 관계자들을 ‘통일부 것들’이라는 표현을 쓰며 극도의 불신감을 나타냈다.

사이트는 “우리 측은 이번 접촉이 당국 간의 접촉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에 대해 통일부 것들에게 통보해줄 의무가 없었으나 일단 우리와 접촉하려 우리 땅에 온 이상 아량 있는 성의로 일정도 알려주었다”면서도 “그러나 통일부 것들은 협의장소에 갈 수 없다고 생떼를 부리면서 토의 당사자인 민간기업인들과는 일체 만나지 못하게 하면서 시간을 끌었다”고 남측 당국자에 책임을 물었다.

나아가 사이트는 “남측 민간기업들을 위해 이번 접촉의 목적이 남측기업들의 재산권을 보호해주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명백히 알려주고 빨리 접촉에 나올 것을 거듭 요구하였”는데 “통일부 것들은 민간기업들을 제치고 자기들과 따로 만나서 일정토의를 하자느니, 민간기업과 토론할 시간을 달라느니, 상부에 보고하고 결론을 받아야 한다느니 뭐니 하면서 우리의 성의 있는 노력에 계속 훼방을 놀다가 결국은 이번 접촉자체를 무산시키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사이트는 “결국 통일부 것들이 이번 접촉에 코를 들이민 것은 그 무슨 남조선기업들의 재산권보호에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우리와 남측기업들의 접촉을 차단하고 대화 자체를 막아보자는데 그 본심이 있었다”고 규정하고는 “북남사이의 대화와 협력이 이루어지자면 현인택을 우두머리로 하고 있는 통일부부터 없어져야 한다”며 통일부 무용론을 주장했다.

한편, 정부 당국자와 금강산 사업자 대표로 구성된 남측 대표단 12명은 이날 재산정리 문제 협의차 금강산지구를 방문했지만 북측과 아무런 논의를 하지 못하고 3시간 만에 돌아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