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지난 2005년 1월 27일 제주국제자유도시 특별법 제12조 근거해 ‘평화의 섬’으로 지정됐다. 그러나 진정한 평화의 섬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단순히 정부의 지정과 선언만으로 될 수 없다.

4.3항쟁뿐 아니라 과거 탐라 시기부터 부침과 영욕의 역사에 거친 파도와 싸우면서 척박한 돌무지 땅을 일구고 거센 바람에 맞서 싸운 제주 사람들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앞으로도 평화의 땅으로 지키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할 때만이 평화의 섬으로 거듭날 것이다.

올해 4.3항쟁 63주년을 맞아 <통일뉴스> 기자는 취재를 위해 제주를 잘 아는 한 지인(知人)과 함께 곳곳을 탐방했다. 헌신적으로 제주를 알려준 그 지인은 자신의 이름이 공개되는 것을 꺼려했다. 제주의 아픈 역사는 아직도 일상 곳곳에 뿌리 깊이 남아있다. / 편집자 주

낙선동 4.3성. 성안에는 모서리마다 보초막을 지어 남녀노소 구분 없이 보초를 섰다. [사진-통일뉴스 김양희 기자]

제주 4.3사건이 한창이던 1948년 11월부터 중산간 마을들이 토벌군에 의해 초토화되었다. 특히 선흘리 낙선동의 4.3은 지금도 그 때 그 자리에 석성으로 남아 있다. 낙선동 성터는 주민들에 대한 무장대의 연계를 차단하고 효율적으로 감시 통제하기 위해 만들었던 전략촌이었다.

이러한 돌성은 당시 소개(疏開)된 후 재건하는 산간마을은 물론 그 이전에 해안마을까지 무장대의 습격을 방비한다는 명분으로 제주도 대부분 마을에 축성됐다. 그러나 당시 제주도 전역에 쌓았던 성은 무장대습격 차단이라는 명분과 함께 주민들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수단이 되었다. 낙선동 4.3성은 4.3당시 축조된 선 가운데 원형이 가장 잘 보존돼 있는 유적가운데 하나이다.

줄 이은 주민의 희생

▲ 낙선성 내부. 낙선동 성터는 주민들에 대한 무장대의 연계를 차단하고 효율적으로 감시 통제하기 위해 만들었던 전략촌이었다. 사진 가운데 보이는 것은 통시(화장실)이고 그 뒤로 보이는 둥근 초가지붕 건물은 각 초소마다 배치된 5명 중 1명이 2층 망루에 올라 밖을 감시하는 동안 나머지 4명이 교대를 위해 대기하던 '보초대기소'이다. 오른쪽 건물은 경찰지서로 성 안에는 사람들을 통제하고 경비순찰을 담당할 함덕지서 파견출장소이다. [사진-통일뉴스 김양희 기자]

당시 조천면 선흘리는 1948년 11월 21일 선흘초등학교에 주둔해 있던 군인들에 의해 온 마을이 불타며 소개되었다. 집들이 소각되자 주민들은 인근 선흘곶의 밀림 속으로 피난해 생활하게 된다. 주민들은 비상식량을 짊어지고 선흘곶의 목시물굴과 대섭이굴, 도틀굴, 벤뱅듸굴 등지를 피신처로 삼아 숨어들었다.

선흘리 주민들에 대한 대량 학살은 소개령을 내린 지 나흘째 되는 1948년 11월 25일부터 시작된 것으로 은신했던 굴들이 잇따라 발각되면서 많은 주민들이 현장에서 총살당했다. 또 일부는 함덕 대대본부로 끌려가 무자비한 고초를 당한 후 엉물과 서우봉에서 희생을 당했다. 또한 미리 해변마을로 소개 내려간 주민이나 나중에 야산에 은신했다가 붙잡혀 온 주민들 중에서도 도피자가족 등의 이유로 희생을 당했다고 한다.

성을 쌓아 함바집에서 살다

낙선동 4.3성 내부. 성 안에는 주민들이 겨우 들어가 잠만 잘 수 있는 함바집을 짓고 집단적으로 생활했다. 함바집은 방, 마루, 부엌 구분이 없었고 몸을 굽혀 출입을 해야할 정도였다. [사진-통일뉴스 김양희 기자]

1949년 봄으로 접어들면서 제주도지구전투사령부가 설치됐고 사령부는 무장대와 주민을 분리시킨 후 토벌한다는 작전에 따라서 모든 마을에 축성을 강화하고 전략촌을 구상하게 된다. 들판의 모든 먹을 것과 가옥을 철거해 적에게 양식과 거처의 편의를 주지 않으면서 성벽을 지켜내는 토벌작전이었던 것이다.

대표적인 전략촌인 낙선동의 축성작업은 선흘 주민들만이 아니라 조천면 관내의 다른 지역 주민들과 부녀자는 물론 초등학생들도 동원돼 1949년 봄 한 달 동 안 계속됐다. 당시 성을 쌓았던 주민들은 하나같이 등짐을 져서 돌을 날랐기 때문에 어깨나 등이 다 벗겨질 정도였다고 회고했다. 성을 쌓는 것뿐만이 아니라 성의 외곽에 너비 2m, 깊이 2m 정도의 도랑을 파서 가시덤불을 놓아 무장대가 성에 쉽게 기어오를 수 없도록 만든 해자도 주민들의 일이었다.

구덩이를 파는 일은 하루 한 끼 먹기도 힘들었던 당시 축성작업에 버금가는 고통이었다. 1949년 4월 가로 150m, 세로 100m, 높이 3m, 폭 1m 정도의 직사각형 모양 총 500여m에 달하는 성이 완공됐고 그 안에 선흘리 주민들은 겨우 들어가 잠만 잘 수 있는 함바집을 짓고 집단적으로 살았다. 일종의 수용소와 마찬가지로 성 밖 출입도 통행증을 받아야 가능했고 밤에는 통행을 금지했다고 한다.

이 당시 마을주민 중 젊은 남자들은 무장대 동조세력이나 도피자 가족으로 몰려 이미 많은 희생을 치른 상태였다. 그나마 살아남은 청년들은 1950년 발발한 한국전쟁 때 대부분 자원입대했기 때문에 성을 지키는 보초는 16살 이상의 여성과 노약자들의 몫이었다. 그들은 낮엔 밭에서 일하고 밤엔 성을 지키는 고단한 생활을 이어갔다. 뿐만 아니라 경찰파견소 주둔 경찰에게 폭행당하는 일이 빈번했다고 한다.

현재 4.3성이 있는 낙선동 인근에는 안선흘로 불리는 봉냉이동산, 돗바령 등의 작은 마을이 있었다. 축성을 한 이곳에는 ‘뱅듸왓’이라는 농토였으나 지형이 높아 무장대의 근거지였던 선흘곶 등 사방을 관찰할 수 있었기 때문에 성이 들어섰던 것이다.

선흘리 주민들은 1954년 통행제한이 풀리면서 비로소 고향마을로 돌아가 집을 지어 살았고 일부는 그냥 성안에 정착해 오늘날의 낙선동을 이루고 있다.

당시 쌓은 4.3 석성은 대부분 밭담이나 산담을 이용했기 때문에 통행제한이 풀린 1954년을 기점으로 대부분 돌들이 원위치 돼 사라져 버렸으나 낙선동 성담은 마을을 지켜주는 방풍역할의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에 가장 원형이 잘 남아 있다. 성벽의 총안(담에 만들어진 작은 구멍으로 이 구멍을 통해 무기를 겨누거나 바깥을 내다볼 수 있도록 한 것. 성벽의 2m 높이에 만들어졌다)도 여러 군데서 볼 수 있다.

불칸낭과 반못굴

불칸낭 전체. 불칸낭은 토벌대들이 마을을 없애려고 불을 질렀으나 온몸이 불에 타고도 살아남아 60년 넘게 버틴 나무로 수령이 족히 500년은 됐다. [사진-통일뉴스 김양희 기자]


▲ 가까이서 본 불칸낭. [사진-통일뉴스 김양희 기자]

낙선동 4.3성 주변에는 불칸낭(불에 탄 나무)이 있다. 수명이 족히 500년은 됐을 법한 후박나무를 자세히 보면 기둥 아래쪽을 보면 절반 이상 불에 타 말라 있다. 토벌대들이 마을을 없애려고 불을 질렀으나 온몸이 불에 타고도 살아남아 60년 넘게 버틴 나무다. 아픈 상처를 안고 끈질기게 살아남는 모습이 꼭 제주도민들을 상징하는 듯하다.

1948년 11월 21일 선흘리가 토벌대에 의해 초토화된 후 주민들이 ‘도틀굴’이라고 불리는 ‘반못굴’에 숨어들었다고 하지만 지금은 반못굴의 당시 흔적을 찾아볼 수 없으며 동굴보호차원에서 입구가 막혀 있다.

반못굴 입구. 선흘리가 토벌대에 의해 초토화된 후 주민들은 ‘반못굴’에 숨어들었다. 그러나 지금은 반못굴의 당시 흔적을 찾아볼 수 없으며 동굴 보호차원에서 입구가 막혀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양희 기자]

마을이 초토화되자 일부 주민들은 국방경비대 제 9연대의 명령에 따라 해안마을로 피난했지만 기르던 가축과 가을걷이한 곡식을 두고 갈 수 없었던 많은 주민들은 임시 피난처를 찾았다. ‘며칠만 숨어 있으면 사태가 끝나겠지’하는 생각으로 찾아든 곳이 숲이 우거지고 천연동굴이 산재한 이 일대 ‘선흘곶’이었다.

그러나 1948년 11월 25일 굴이 토벌대에 의해 발각되면서 은신했던 주민 18명이 희생된다. 그날 선흘곶 주위를 포위해 사방을 감시하던 군인들은 굴을 나와 있던 주민 1명을 붙잡아 마을사람들이 숨어있는 곳을 대라고 윽박질렀다. 죽이겠다는 협박 앞에 굴의 위치가 알려졌으며 학살 후 살아남은 4명이 시신을 가지런히 놓고 흙을 씌워놓았다고 한다.

빌레못굴, 믿기지 않을 정도의 참혹함

빌레못굴 입구. 제주시 애월읍 어음리에 위치한 빌레못굴은 입구가 좁아 찾기 어렵지만 겨울철 굴의 온기에 입구에서 김이 나 발각됐다. [사진-통일뉴스 김양희 기자]

제주 어디나 4.3과 관련해 가슴 아픈 사연이 없는 곳 없겠지만 제주시 애월읍 어음리에 위치한 빌레못굴에도 슬픈 사연이 전해진다.

총 길이 1만1749m로 세계 최장의 용암동굴이며 천연기념물 342호로 지정되어 있는 빌레못굴은 주민들이 자주 드나들던 목초지와 경작지 부근에 있었으나 4.3때까지만 해도 몇몇 사람을 제외하면 그 존재가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었다. 겨우 한 사람이 들어갈 만큼의 좁은 입구를 바위가 막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1949년 1월 16일, 봉성리 구몰동이 무장대에 습격당한 뒷날 토벌대와 민보단이 합동으로 대대적인 수색작전을 벌여 발견했다 토벌대는 굴속에 숨어 있던 마을 주민 29명을 굴 입구에서 학살했다. 이 때 희생자는 주로 어음, 남읍, 장전 사람들이었다.

빌레못굴에서 벌어진 학살극은 그 처참함으로 어음리뿐 아니라 인근마을 주민들에게까지 널리 알려졌다.

진압군은 그 속에 숨어 있는 사람들을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모두 총살했다. 특히 이 때 경찰이 서너 살 난 아이의 다리를 잡아 머리를 바위에 메쳐 죽였다는 이야기는 당시 진압작전에 동원됐던 민보단원의 입을 통해 전해져 지금도 처절함의 상징으로 인근에 회자되고 있었다.

빌레못굴에 숨었다가 유일하게 생존한 납읍 주민 양태병 선생은 다음과 같이 증언한 바 있다.

“빌레못굴로 숨어들었을 때 그곳에는 납읍리 주민 28명이 있었습니다. 입구가 좁고 은밀한 곳이라 모두들 안심했지만 난 긴장을 늦추지 않고 여차하면 숨을 만한 곳을 염두에 두고 있었지요. 그러던 중 굴의 온기 때문에 겨울철이면 김이 연기처럼 피어오르는데 이 때문에 굴이 발각됐습니다. 군 경 토벌대와 민보단원들이 굴 안으로 들어오자 사람들은 급히 숨었지요. 그러나 토벌대가 살려줄 것이니 걱정하지 말라고 유혹하는 바람에 모두들 나왔습니다. 굴 속의 인원을 파악한 토벌대는 붙잡은 사람을 통해 알아낸 내 이름을 부르며 나오라고 하더군요. 그러나 난 숨죽이고 있었지요. 토벌대는 사람들을 끌고 나가자마자 굴 입구에서 바로 학살했습니다. 바위서 내려쳐 죽인 아이들은 동네에서 소문날 정도로 예쁘고 잘난 아이들이었지요. 토벌대는 그 아이들의 다리를 잡아 바위에 메쳐 죽였습니다. 아이의 엄마는 두 어 살 난 딸을 업은 채 도망쳤는데 나처럼 인근에 숨지 않고 더 깊숙이 들어갔다가 길을 잃어 빠져나오지 못한 채 굶어 죽었습니다. 굴은 너무도 크고 복잡해 잘못 들어가면 길을 잃게 됩니다. 이들의 시신은 후에 굴 탐사팀에 의해 발굴된 것으로 기억됩니다.”

양태병 선생은 언젠가는 토벌대가 굴로 찾아들 것을 대비해 늘 캄캄한 굴에서 손끝의 촉각으로만 이동을 하며 감각을 익혔다고 했단다. 그렇게 대비를 한 끝에 유일한 생존자가 될 수 있었다고 지인은 양태병 선생을 만난 이야기를 해줬다. 빌레못굴은 현재 보기에도 무시무시한 느낌을 주는 쇠창살이 입구를 막고 있다. 빌레못굴에서 처참히 죽어간 영혼들까지 가둬놓고 있는 느낌이다.

삼밭구석과 무등이왓터

삼밭구석 표지석. 토벌대의 무차별적인 마을 소개와 학살 등으로 마을 전체가 희생돼 사라진 마을이 80개가 넘는다. 사진은 잃어버린 마을 '삼밭구석'의 표지석. [사진-통일뉴스 김양희 기자]

토벌대의 무차별적인 마을 소개와 학살 등으로 마을 전체가 희생돼 사라진 마을이 많았다. ‘곤흘동’, ‘어우눌’, ‘리생이’, ‘드르구릉’ 등 아름다운 우리말 이름의 마을들이 끝내 복구되지 못해 오랫동안 오순도순 살아왔던 마을 공동체가 사라져버렸다. 제주4.3사건 진상보고서에 의하면 84곳이 ‘잃어버린 마을’로 남았다. 이들 마을은 대나무 돌 담 등으로 미루어 마을이 있었음을 추측할 뿐이다. 제주도의 가정에는 농경이나 어로 일에 쓸모가 많은 대나무를 집 뒤뜰에 심는다고 한다.

이중 지인과 함께 찾은 삼밭구석은 4.3사건 때 마을이 전소돼 없어져버린 남제주군 안덕면 동광리 삼밭구석 마을 터이다. 300여 년 전 마을이 생긴 이후 50여 호에 150여명의 주민들이 밭농사와 목축을 생업으로 평화롭게 살던 전형적인 중산간 마을이었다. 마을 이름은 삼을 재배하던 마을이라 하여 마전동으로 지어졌다고 한다.

그러나 1948년 11월 중순 토벌대에 의해 마을이 방화된 후 주민들은 마을 부근 속칭 큰넓궤라는 굴에 숨었다가 다시 영실 부근 볼래오름 지경까지 피신했다. 이 와중에 50여명의 주민들이 마을 안 또는 서귀포 정방폭포 등지에서 목숨을 잃었고 살아남은 주민들은 간장리(동광리)에 성을 쌓고 살기 시작한 이후 삼밭구석은 재건이 되지 않았다. 지금은 개간된 밭들 사이로 드문드문 서 있는 빈 집터의 대나무만이 지나간 역사를 증언하고 있다.

동광리의 또 다른 잃어버린 마을로 ‘무등이왓’을 방문했다. 무등이왓은 마을 형세가 ‘춤추는 어린이를 닮았다’고 해 이름지어졌다.

잃어버린 마을 집터. 제주도의 가정에는 농경이나 어로 일에 쓸모가 많은 대나무를 집 뒤뜰에 심는다고 한다. 대나무와 돌담 등이 이곳이 집터였음을 증명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양희 기자]

남제주군 안덕면 동광리 무등이왓은 1948년 11월 21일 마을 전체가 전소돼 잃어버린 마을이 되었다. 약 300년 전 관의 침탈을 피해 숨어든 사람들이 화전을 일궈 살아가기 시작하면서 마을이 형성된 이래 4.3당시 동광리에는 무등이왓 이외에도 삼밭구석, 사장밭, 조수궤, 강장리의 5개 자연마을이 자리하고 있었다. 주민들은 주로 조, 메밀, 보리, 콩 등을 재배했고 교육열이 높아 일제 때에는 광선사숙과 2년제 동광간이학교가 세워졌다.

그러나 4.3사건으로 폐촌 후 주민들은 도너리오름 앞쪽의 큰 넓궤에 숨어드는 것을 시작으로 눈 덮인 벌판을 헤매다 유명을 달리했다. 한 할머니는 그 후 맷돌을 갈 때마다 “난 돼지집에 숨어 살았수다. 살려줍서, 살려줍서 허는 애기 놔두고 나만 혼자 살았수다”하며 눈물을 흘리며 노래했다고 한다.

당시 4.3사건으로 무등이왓(130호)에서 약 100명 삼밭구석(46호)에서 약 50명, 조수궤(6호)에서 6명이 희생됐다.

60여년 지나서야 4.3사건 재조명

속냉이골 희생자유골터. 서귀포시 남원읍 의귀리 속냉이골에는 의귀사건 희생자 유골방치 터가 있다. 이때 희생된 십 수 명의 무장대들은 근처 밭에 버려져 썩어가다가 몇 년이 지나서야 비로소 학살터에 묻혔지만 내내 돌보는 사람 하나 없이 덤불 속에 방치돼왔다. [사진-통일뉴스 김양희 기자]

군경 토벌대는 주민들에게 과거 일제 경찰이 행했던 온갖 고문을 자행했다. 전기고문과 물고문은 예사로 행해 거꾸로 매단 채 고춧가루를 섞은 물을 코에 붓기도 했다. 쇠좆매나 장작으로 마구 때렸고 심지어 손바닥에 못을 박거나 칼로 생살을 도려냈다고 한다. 무자비한 몽둥이질에 시력과 청력을 잃기도 했다. 60여년이 지난 지금도 통증에 잠 못 이루고 팔다리가 마비되는 고통을 겪고 있다. 정신적 상처를 이기지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했다.

총상과 창상, 고문의 흔적은 온몸에 낙인처럼 새겨져 아직도 그 상처를 안고 사는 제주도민들이 많다고 한다.

그런데도 4.3사건과 관련, 어디 하소연조차 하지 못하다 1999년 10월 24개의 시민사회단체가 총집결해 ‘4.3특별법 쟁취 연대회의’를 조직했다. 제주도민과 시민사회단체, 서울의 4.3범국민위원회 등 각계의 노력결과 12월 16일 여야 합의로 ‘4.3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2003년 10월 15일 국가 공권력의 인권유린으로 규정한 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됐고 10월 31일 노무현 대통령은 ‘국가권력의 잘못’에 공식 사과했다. 이어 4.3의 상처를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승화시키고 평화와 인권의 상징으로 삼기위해 정부는 2005년 제주도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선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