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재·보선은 한나라당 완패, 야당 승리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그 결정적인 그 근거는 한나라당이 자신의 텃밭이라 할 수 있는 ‘분당을’에서 패했기 때문입니다. 심각한 민심이반 현상이라 할 만합니다. 이제 이명박(MB) 대통령의 레임덕은 가시화 차원을 넘어 현실화될 것입니다. 벌써 선거 패배를 둘러싸고 청와대 비서진과 한나라당 지도부가 총사표를 내는 등 여권이 내홍에 들러선 것만 봐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번 재·보선에서 유심히 봐야 할 대목이 하나 있습니다. 다름 아닌 강원도지사 선거입니다. 물론 민주당의 최문순 후보가 이겼습니다. 여전히 전통적인 여당 지역이라 할 만하고, 또 인지도 높은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가 여론조사에서도 10% 이상씩 계속 앞서고 있었는데 이변(?)이 일어난 것입니다. 물론 이광재 전 지사에 대한 동정론, 엄 후보측의 강릉 펜션 불법선거운동 사실 폭로 등이 큰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대북문제’가 들어 가 있습니다.

강원도에서는 여권의 안보론과 야권의 평화론이 맞붙었습니다. 결론은 강원도 유권자들이, 특히 접경지역과 군 밀집지역 유권자들도 후자를 선택했다는 점입니다. 고성, 인제, 화천, 양구, 철원 등 이른바 5개 접경지역을 봅시다. <경향신문>의 29일자 한 기사를 보면 지난해 6·2지방선거의 경우 이들 5개 접경지에서 한나라당 후보가 민주당 후보에게 5전승을 거뒀는데 이번 선거에서는 양구·인제·화천 등 3개 접경지역 주민들이 평화를 강조한 민주당에 표를 몰아준 것입니다.

이는 엄 후보측이 “최 후보는 천안함이 북 소행이라는 것을 안 믿는다”는 식의 색깔론이 먹히지 않았음을 반증합니다. 안보론에 사로잡혀 50여년간 보수세력의 손을 들어줬던 접경지 주민들이 변심했다면 지나친 판단일까요. 아무튼 젊은 층으로부터 거부당하고 또 보수층으로부터도 외면 받는 MB정권이 살 길은 무엇일까요. 대북정책을 전환하는 것입니다. 강원도민들의 표심대로 그 지역의 금강산 관광사업부터 재개하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