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은 28일 통일부 앞에서 현인택 통일부 장관 퇴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4월 28일 지금 이 시간 예정대로 개성에서 남북의 노동자들이 마주앉아서 5.1절 대회를 성대히 치를 데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어야할 시간에 우리는 통일부를 규탄하기 위해서 지금 이 자리에 섰다.”

정혜경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28일 오후 1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가진 ‘5.1절 남북공동행사 실무회담 불허 규탄, 현인택 통일부 장관 퇴진 촉구 민주노총 기자회견’에서 “노동자들이 무슨 역적질이라도 한다고 가로막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정 부위원장은 “천안함 사건, 연평도 포격 사건이 다시는 한반도에서 일어나서는 안 되겠기에 노동자들이 만나서 얘기하려는 것”이라며 “정부는 마땅히 가로막을 것이 아니라 힘을 실어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5.1절 남북 노동자 공동행사 개최를 협의하기 위한 실무접촉을 28일 개성에서 갖기로 북측 조선직업총동맹과 합의했지만 통일부는 남북관계 상황을 들어 남측 실무대표단 4명의 방북을 불허했다.

통일부는 민간교류를 금지한 5.24조치가 여전히 유효하고,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제외한 사회문화교류 등에 대해서는 허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견지하고 있다.

사회를 맡은 엄미경 민주노총 통일국장은 “어제 통일부가 보내온 답변은 한 줄이었다. ‘남북 관계 분위기가 어려워서 남북 노동자 공동행사를 불허한다’였다”며 “우리는 통일부와 현인택 장관의 이런 행위에 대해 결코 용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간신히 체면치레만 하는 식의 남북관계를 맺어가는 것을 볼 때 안타깝기 그지없다”며 “현인택 장관부터 당장 경질시키고 대북정책을 바꾸는 것이야말로 이명박 정권이 살고 남북이 사는 길”이라고 말했다.

위두환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은 “농민들은 벌써부터 못자리를 시작하면서 금년 쌀값을 걱정하고 있다”며 “우리 남쪽의 농민들도 북의 인민들도 함께 사는 길은 농지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식량 증산정책을 써서 남는 쌀을 북으로 보내서 우리 한민족이 하나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창준 민주노동당 자주통일위원장은 “어제 재보궐 선거에서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준엄한 국민의 심판을 받았다”며 민생과 민주주의 파탄에 대한 심판이자 “남북 간의 대결과 전쟁을 부추기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심판”이라고 평가하고 “내각이 총사퇴해야 하고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반드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20여명의 참가자들은 황수영 민주노총 통일위원장이 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남북 노동자 자주교류사업에 대한 탄압과 방해는 극에 다다르고 있다”며 △남북 노동자 공동행사를 단 한 차례도 허용하지 않았고, △1억 5천만원 상당의 통일쌀을 전달하지 못하고 있고, △10년간 유지돼 온 남북 노동자간 팩스 교류가 폐쇄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남북대결을 조장하고 민간 자주교류를 전면적으로 차단하고 있는 현인택 통일부 장관 퇴진 투쟁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전개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명박 정부가 그 어떤 방법으로 막는다 해도 ‘5.1절 121돌 기념 남북 노동자 통일대회’를 반드시 성사시킬 것”이라며 “비록 남북이 한 자리에 모여 행사를 치를 수 없다고 할지라도 남북 노동자들의 정신과 의지는 만천하에 선포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공동명의, 서울-평양 분산개최’ 방식의 남북 노동자 통일대회를 추진해 북측 조선직업총동맹과 대회사를 교환하고 공동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며, 서울대회는 양대 노총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5월 1일 오전 11시 서울 영등포 근로자복지회관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규재 범민련남측본부 의장, 최헌국 예수살기 대표, 권오헌 민가협양심수후원회 회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