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북측 직총(조선직업총동맹)과 함께 5.1노동자절을 맞아 실무접촉과 공동행사를 추진하고 있지만 통일부는 승인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20일 전화통화에서 “오는 28일 개성에서 북측 직총과 실무접촉을 갖기 위해 서류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아직 방북 신청서를 제출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각 2명씩 4명의 실무대표단 명단을 북측에 보내 초청장을 수령하는 대로 통일부에 방북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그러나 통일부는 천안함 사건으로 인해 민간교류를 전면 중단시킨 '5.24조치'가 유효한 상황에서 민간교류를 허용한 사례가 없다며 방북 신청서가 접수되더라도 불허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이종주 부대변인은 20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노동계가 노동절 공동행사 추진과 관련해서 방북 신청을 낼 계획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아직 방북 신청서가 공식적으로 접수되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확인했다.

이종주 부대변인은 “방북 신청서를 접수하게 되면 검토를 해 나갈 예정”이라며 “5.24 조치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 이분들의 방북 목적과 방북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방북 승인 여부를 정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실무회담이 성사되면 그 자리에서 최종 판단할 예정이지만 5.1절 남북공동행사를 북측 지역에서 개최하는 안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다.

양대 노총은 정부가 북측 지역 공동행사를 승인하지 않을 경우 ‘공동명의 분산개최’나 ‘제3국 개최’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2007년 이후에는 한 번도 남북 노동자 공동행사가 열리지 못하고 있다”며 “남북관계가 굉장히 어려운 상태에서 노동자가 앞장서서 대화와 협력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공동행사 추진의 의미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