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함 사건 1주기를 앞두고 14일 노종면 '언론3단체 천안함 검증위' 검증위원과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정부의 결론을 뒷받침하는 근거인 백색섬광 관측 목격담, 흡착물질 분석결과, 프로펠러 변형분석, 손상지표 분석, 어뢰설계도, 연어급 잠수정에 대한 군 당국의 정보분석, 이런 것들 어느 하나도 믿을 만한 것이 없다.”

46명의 해군 장병의 목숨을 앗아간 ‘천안함 사건’ 발생 1년이 다 되도록 사건의 진실은 이처럼 여전히 베일 속에 감춰진 답답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천안함 사건에 대해 진지한 태도로 사실관계를 따져온 ‘언론3단체 천안함 조사결과 언론보도 검증위원회’(이하 언론3단체 검증위) 노종면 검증위원은 14일 <통일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부의 조사 결과는 잘못됐고, 거기에 동조한 사람들이 분명히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그 사람들이 평생 이 사안을 감추면 몰라도 어디선가 그런 잘못된 부분에 대한 자기고백이나 근거제시가 있을 거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YTN> 노조위원장으로서 언론민주화에 앞장서다 지난 2008년 10월 해직된 노종면(45) 위원은 ‘천안함 민군 합동조사단’(합조단)의 지난해 5월 20일 조사결과 발표 이후 정부 발표에 대한 검증에 나서 지난해 10월 12일 언론3단체 검증위의 종합보고서를 내는데 주도적 역할을 한 바 있다.

노종면 위원은 “아무리 생각해도 정부가 내놓은 결과를 뒷받침하는 천안함의 근거들은 거의 대부분 다 깨졌다”며 “다만 정부가 아니라고 우길 뿐”이라고 말하고 “정부가 잘못됐다는 점을 국민에게 알리려면, 지금 언론이 막혀있고 대단한 노력 필요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북한에게 책임지우기 위해서는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나와야 한다”며 “북한의 소행인지 아닌지 모르는 상황에서 남북관계 교착의 중요한 사안이 돼 있기 때문에 굉장히 답답하다”고 지적했다.

노종면 위원은 “지금 ‘천안함이 북한의 소행이다’라는 가장 결정적인 근거는 심리적 추정 말고는 저희들은 찾지 못했다”면서 ‘연평도를 도발할 정도의 악한 세력이기 때문에 당연히 천안함도 도발한 것이 맞다’는 세간의 추정에 우려를 표했다.

따라서 “솔직한 판단을 말씀드리면 ‘일단은 수면아래 가라앉고 있는 것 아닌가’ 이런 판단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어려움을 토로했고, 오는 24일로 예정된 시민사회단체들의 천안함 사건 토론회에도 소극적 입장을 보였다. 

결국, “저희 검증 결과에 대해서 강력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한 그가 정부의 조사결과를 흔쾌히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그가 요구하고 있는 천안함의 KNTDS(해군전술지휘통제체제) 좌표를 비롯해 유실무기 회수와 처리 근거자료, 어뢰설계도 CD 등을 정부가 공개하는 방법 밖에 없을 것이다.

다음은 14일 오후 3시 서울 프레스센터 언론노조 사무실에서 진행한 인터뷰 전문이다.

“발표 자체가 조급했고 정치적 의도 개입됐을 가능성 커”

▲ 언론노조사무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노종면 위원은 답답한 심경을 내비쳤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천안함 사건 1주기가 다가오고 있다. 처음 언론3단체 천안함 검증위가 만들어진 배경과 참여하게 된 계기를 소개해달라.

■ 제가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위원장 일을 하기로 내정돼 있는 상황에서 합조단의 5월 20일 천안함 사건 조사결과 발표를 봤다.

사건 발생하고 두 달이 채 안되는 동안 많은 보도가 있었고 국민적 관심이 컸다. 그런데, 4월 초를 기점으로 해서 언론 내부에서 보도를 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다는 상황이 각 언론사로부터 파악됐다. 실제로 5월 20일 결론이 나오기 이전부터 ‘어뢰설’에 대한 방향설정이 이뤄졌다고 보는데, 그와 다른 의견에 대해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압박하고 소송한다든가, 문제제기를 조직적으로 차단하는 것 아닌가 하는 느낌을 저뿐 아니라 언론노조 내부에서 강하게 갖게 됐다.

그러던 중 언론 현업단체인 기자협회, PD연합회 쪽에서도 나름대로 이번 사건 취재, 보도와 관련해서 소속 기자, 피디의 정서가 어떠한가를 함께 알아보자, 그래서 현업기자들이 자기 매체를 통해서 보도할 수 없다면 3단체가 직접 취재활동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문제의식을 가졌다. 기자협회의 경우 회원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했고, 취재 현장, 보도 현장에서 문제제기나 적극적인 취재가 굉장히 어려움이 있다는 현실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갖게 됐다.

5월 20일 조사결과 발표가 저희들이 우려했던 식으로 나왔다. 아주 구체적인 명확한 증거를 내놓기 보다는 검증이 덜 된 것 같은, 또 조사기간이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이 여전한 상황에서 발표를 강행했다. 또 그것이 6.2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었다는 점이다. 조사결과 발표일을 이미 특정해 놓은 상황에서 발표일 닷새 전인 5월 15일에 가장 중요한 증거물이라는 어뢰추진체가 발견된, 이런 점들로 미루어 봤을 때 정부 조사 결과가 ‘옳다, 그르다’를 판단하기에 앞서서 발표 자체가 굉장히 조급했고 정치적인 의도가 개입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그래서 언론단체가 직접 그동안의 언론보도를 점검하고 또 정부가 내놓은 조사 결과를 하나하나 짚어보고, 또 일반인들이 제기하고 있는 각종 의문에 정말 그렇게 정부가 이야기하듯이 ‘친북’ 또는 ‘종북’ 이렇게 몰아서 무시할 만한 것인가를 돌아보기로 했다. 5월 20일 조사결과 발표를 보고 직후에 언론 현업 3단체 대표들이 모여서 검증위 구성에 합의하게 됐다.

□ 활동 결과를 담아 10월 12일 종합발표를 했는데, 그동안 진행해온 검증위 활동을 간략히 요약해달라.

■ 정보 접근이 쉽지 않을 것이라 예상했고, 저희 3개 단체에 소속돼 있는 언론사가 대한민국의 대부분 언론사라고 보면 되니까 그 언론사에서 취재 보도했던 내용을 일단 다 수집하는 작업을 초기에 했다. 그리고 취재시 취득한 정보들을 협조를 구해서 앞으로 규명해야 할 의문점이 여전히 존재하는지, 또는 정부 주장대로 오해에 불과했던 것은 없는지 검토하기 시작했다. 또 국회 내 천안함 특위로부터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서 노력했다. 그리고 국방부 합조단에도 이러저러한 의견을 보내고 취재활동을 벌였다.

초기에는 저희들이 전반적인 보도점검, 정보수집 단계였다면, 6월 10일 국방부에서 언론 3단체를 대상으로 한 공개설명회가 있었다. 의문을 정리한 1차 보고서를 5월 말경에 냈고, 거기에 정부측 합조단에서도 화답을 해서 처음에는 토론회를 하자고 했다. 저희도 토론회를 긍정적으로 판단했지만 합조단에서 토론회보다는 설명회를 하겠다고 해 6월 10일에 국방부에서 공개설명회를 했다.

공개설명회 이후에는 사안별로 보고서를 적극적으로 내는 활동들을 했다. 흡착물질과 관련된 부분과 사건의 장소 문제, 물기둥 문제 등을 사안별로 보고서를 내는 식의 활동을 해왔다. 어떤 사안이 있으면 그 사안에 관한 집중적인 정보수집 활동을 통해서 저희 나름대로 중간 결론들을 내는 것이었다. 그것을 총정리 한 것이 10월 12일에 내놓은 종합보고서다.

“어느 하나도 믿을 만한 것이 없다”
어뢰 설계도, “CD는 아무도 본 적이 없다”


▲ 지난해 10월 12일 국회에서 언론3단체 천안함 검증위가 종합보고서를 발표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 제기된 여러 의혹들을 주요 유형으로 나눠 설명해달라.

■ 결국 저희들의 활동은 정부가 내놓은 것을 검증해보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부가 천안함 사건을 북한의 어뢰공격으로 결론내린 근거들에 대해서 대응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다. 저희들이 볼 때는 천안함을 구성하는 결론이 ‘몇날 몇시에 천안함이 격침됐는데, 어뢰에 맞았다, 이것은 북한이 발사한 어뢰다’, 이렇게 구성된다.

단계별로 나누자면, 천안함이 몇날 몇시에 침몰했다는 사건 개요에 관한 것이 먼저다. 저희들은 정부가 내놓고 있는 그 장소, 지점이 거의 맞을 거라고는 생각하지만 정부가 얘기하는 대로 해당 장소에서 일관되게 남쪽으로 침몰과정이 진행됐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뭔가 사건에 봉착하고 북쪽으로 진행을 하다가 다시 되밀려가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TOD 영상 분석에 주로 근거하고 있다.

다음에 어뢰에 맞았다는 근거로 정부가 어뢰추진체를 내놓고 있고, 손상지표 분석 즉, 천안함이 어떤 형태로 손상을 당했고 절단면이 어떻고 정부가 이런 것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손상지표에 관해서는 어뢰나 지뢰를 구별하기 어렵다는 것이 합조단 결론이도 하기 때문에, 저희들은 그것이 어뢰공격을 특정하는 근거가 될 수 없다고 판단해서 배제했다.

다만 어뢰추진체가 과연 정부가 얘기하는 천안함을 공격한 것이냐? 어뢰 추진체와 천안함의 상관관계가 문제라고 보았다. 물론 어뢰라는 것은 폭탄이기 때문에 폭발이라는 매개가 어뢰추진체와 천안함을 연결하고 있는 것인가? 이것이 결국 흡착물질이라고 본다. 저희가 흡착물질을 입수해서 자체분석도 하고 언론기관을 통해서 분석해본 결과 폭발재와는 무관하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천안함과 천안함 침몰해역에서 발견되 어뢰추진체 사이에 폭발이라는 매개는 지금 주장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 하나는 그러면 이 어뢰가 북한 것이 맞다는 근거가 북한 무기책자 설계도가 있다는 것이었는데 저희들 활동과정에서 소개됐지만, 무기소개 책자는 없었다. 그것은 책자 형태가 아니고 A4 용지 낱장짜리였고 거기에도 설계도는 없었다. 그 설계도의 출처를 몇 달 뒤에 가서야 CD라고 정정했는데 그 CD는 아무도 본 적이 없다. 어뢰 추진체가 북한 것이라는 것을 증명해줄 수 있는 것이 지금 현재로는 없다.

이 외에도 어뢰를 싣고 와서 발사했을 연어급 장수정에 대한 의문, 그리고 어뢰의 수중 비접촉 폭발에 의해서 버블제트가 생겼다면 그에 관한 증거가 있어야 되는데 유력하게 제기했던 백색섬광 목격담도 그 현장에서의 버블제트 목격담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또 어뢰를 맞고 1,2초 안에 천안함 함체가 절단되면서 천안함을 구동하는 프로펠러가 관성력에 의해 휘었다는 주장도 형상분석한 합조단의 분석 실험이 잘못됐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리고 프로펠러의 물리적인 변형 형태도 하나의 요인에 의해 변형된 것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정부의 결론을 뒷받침하는 근거인 백색섬광 관측 목격담, 흡착물질 분석결과, 프로펠러 변형분석, 손상지표 분석, 어뢰설계도, 연어급 잠수정에 대한 군 당국의 정보분석, 이런 것들 어느 하나도 믿을 만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 그 이후 <KBS> ‘추적60분’ 등에서 새로운 의혹이 제기됐는데, 추가적으로 의혹이 제기되거나 밝혀진 부분이 있다면?

■ 실체 규명의 본질과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지는 군 당국의 무지막지한 증거 훼손으로 불가능해졌지만 어뢰추진체에서 조개껍질이 발견됐다. 조개껍질이 어떤 형태로 어뢰추진체 속에 들어가 있었는지, 어떤 형태로 자리잡고 있었는지, 그리고 조개껍데기에서 발견되었던 침전물질의 정체는 무엇인지, 침전물질은 어떻게 거기에 침전돼 있었는지 등을 밝혔어야 했는데 어뢰에서 조개가 발견됐다고 하니까 서둘러서 훼손해 버렸다.

저희도 초기부터 쭉 관심을 가졌던 천안함에서 사라진 유실무기, 십수기에 달하는 천안함이 탑재하고 있었던 폭뢰, 어뢰, 미사일 등을 어떻게 처리했는지, 찾긴 찾았는지, 여전히 의문이다. 합조단에서 그것들이 유실됐다는 것은 사건 초기에 발표했었다. 그러나 이걸 회수했다는 발표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합조단 윤종성 제독이 다 수거했고 공개할 수 있다는 의사까지 밝혔지만 ‘추적60분’ 취재결과 피폭처리를 일방적으로 했다는 것이다. 그것도 국방부도 모르게 해군에서 스스로 알아서. 저희가 볼 때는 천안함을 건져놓고 천안함이 이미 소용이 다 한 함선이기 때문에 폐선 처리했다라는 것과 똑 같다. 반드시 추후라도 규명되어야 할 일이다.

그 외에도 일부 언론에서 지금 취재가 이루어지는 부분이 있지만 아직 보도 전이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없다. 다만 합조단이 최종조사 결과를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는 의문들이 많은데, 그것을 과연 무엇이 덮고 있느냐의 문제다. 저희들이 판단할 때는 연평도 사건이다.

지금 ‘천안함이 북한의 소행이다’라는 가장 결정적인 근거는 심리적 추정 말고는 저희들은 찾지 못했다. ‘연평도를 도발할 정도의 악한 세력이기 때문에 당연히 천안함도 도발한 것이 맞다’는 것이다. 4월 5월에 취재하기 참 어려웠던 상황에서 점점 문제가 드러나고 제시됐던 의문들이 근거가 있다는 것이 하나둘 밝혀지는 과정에서, 언론 내부에서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던 상황에서 연평도 사건이 터졌던 것이고 연평도 도발 이후에 그러한 움직임들은 일거에 사라져버렸다.

이런 상황 자체가 사건의 진상규명과 관련해서 보면 참 안타깝다. 그러나 심리적으로 상황논리에 의해서 일부 진상규명 노력에 힘이 빠진 것이 사실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계속 그런 활동은 언젠가는 재개될 것이라 판단한다.

‘일단은 수면아래 가라앉고 있는 것 아닌가’

▲ 노종면 위원은 정부측이 필요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검증위 쪽에서 자료공개와 국정조사 등을 요구했는데 이후 진척된 것이 있나?

■ 저희가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것은 저희 활동의 결과로서 진상규명을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요구한 것이다. 그러나 저희들 활동의 범위와 목적은 분명하다. 국정조사를 관철해내는 것은 저희들의 활동 범위 속에는 속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다만 그런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던 것이다. 언론3단체 검증위원회 활동으로서가 아니라 여기 참여했던 각 단체들이 우리 사회의 시민사회, 언론단체의 하나로서 국정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긴 해야겠지만 우리가 그것을 관철시키는 노력을 직접적으로 하는 조직은 아니라고 본다.

□ 그 이후 자료요청에 따른 정부측의 자료 협조가 없었나?

■ 국방부 쪽에서 언론의 지적에 가급적이면 대응하지 않는 것으로 대응방침을 바꾼 것이라고 저희들은 자체판단하고 있다. 특히 합조단이 해체돼 있고, 합조단 관계자들 스스로 문제제기하는 언론을 향해서 ‘이 사안은 이미 결론이 났고 끝난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리고 국방부 내에, 군과 정부 내에도 이 문제를 다시 부각되도록 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것 아니냐 판단한다.

그 이후로, 물론 저희도 그런 판단 하에 적극적으로 활동을 안 한 측면도 있고, 연평도 사건 이후에 언론이 개별적으로 (자료를) 요구하는 사례도 저희들이 파악하기로는 거의 없는 것 같다. 솔직한 판단을 말씀드리면 ‘일단은 수면아래 가라앉고 있는 것 아닌가’ 이런 판단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저희가 공개를 요구하고 싶은 자료는 KNTDS(해군전술지휘통제체제) 좌표를 비롯해 유실무기 회수와 처리 근거자료들, 훼손시킨 어뢰추진체에서 발견된 조개와 거기 붙어 있던 물질에 대한 분석 결과 등이다. 특히 어뢰설계도가 비밀이라고 하지만 이미 정부 스스로 공개한 적이 있기 때문에 CD인지 뭔지 믿을 수 없지만 설계도 출처와 관련 자료를 모두 공개해야 한다.

□ 천안함 사건 1주년이 다가오고 있는데, 준비하고 있는 행사는?

■ 지금 상황이 안 좋은 것 같아서 굳이 지금 할 필요가 있겠나 하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이미 하기로 했던 토론회 문제가 정리 아직 정리가 안됐다. 저는 1주년이라는 중요한 시점을 계기로 해서 문제제기하는 것이 타당한 면이 있다고는 보지만 지금은 언론단체에 소속돼 있는 입장에서 볼 때는 그냥 내부 토론으로 역할이 제한될 가능성이 크지 않나 생각된다. 시점에 대한 고려도 분명히 해야 된다는 생각이다.

“지금 언론이 막혀있고 대단한 노력 필요한 상황”
“내부고발 상황 반드시 온다”


▲ 검증결과에 확신을 가진다는 노종면 위원은 '자기고백'이나 '근거제시'에 기대를 걸었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천안함 사건을 대해 오면서 드는 생각과 하고 싶은 말은?

■ 제가 기자 생활을 15년 정도 하다가 지금은 언론단체에서 일하고 있지만, 어떤 취재원을 만나도 자신한테 불리한 내용이면 거부감을 갖고 또 취재에 잘 협조를 안 하고 이런 경우가 당연히 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취재과정에서 보도되는 결과물을 가지고 이야기하면 기업이든 관광서든 대부분은 다 수긍하고 잘못이 있는 부분이라면 인정한다. 그런데 천안함 사건은 너무 명백한 문제가 확인됐음에도 불구하고 그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 거기에서 뭔가를 감춰야 하는 절박함을 읽었다.

천안함 사건을 표현해주는 근거들이 전문적 용어가 많고 복잡한 분석, 또는 복잡한 논리구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 아주 쉬운 말로 설명하기가 참 힘들다. 그런 점이 정부의 어떻게 보면 막무내가식 태도를 강화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이 든다.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정부가 내놓은 결과를 뒷받침하는 천안함의 근거들은 거의 대부분 다 깨졌다. 이미 이건 논쟁의 대상이 아닐 정도로 깨졌고 다만 정부가 아니라고 우길 뿐이다. 정부가 잘못됐다는 점을 국민에게 알리려면, 지금 언론이 막혀있고 대단한 노력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얘기를 하다보면 정치적으로 몰아간다. “그러면 북한이 아니라는 것이냐, 왜 북한을 이롭게 하느냐?”는 식이다. 그러나 그것과 이 사안은 전혀 별개의 것이다. 그런데 우리사회에서 그러한 논리를 악용하는 세력이 있기 때문에 일반인은 물론이고 언론인들까지 부담스러워 하는 것이다.

지금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전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의문을 제기했던 상당수의 사람들, 적어도 언론검증위는 북한을 두둔하기 위해서 어떤 결론을 설정해놓고 활동한 것이 아니라, 확인되는 결과를 있는 그대로 발표하고자 했던 것이고, 지금 내린 결론은 “북한이라고 특정했던 근거들은 근거로서의 가치를 상실했고 북한이라고 주장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증거가 필요하다”는 말로 다 요약된다. 여기 북한을 두둔하는 게 어디 있느냐.

북한에게 책임지우기 위해서는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나와야 한다. 북한이 했는지 아닌지는 그건 모른다. 그러나 정부가 “이러이러 해서 북한이 했다”라고 하는 말은 못 믿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못 믿을 근거가 저희들 나름대로는 명확하다는 얘기다.

□ 정부가 합리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있다는 것인데, 시민사회의 힘으로 끌어내야 할 텐데 그렇지 못한 상황이다.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과제인 것 같다.

■ 언론인들도 많고 전문가들, 사건 관계자들도 많기 때문에 못 덮을 것이라 생각한다. 특정 단체가 알고 있는 정보는 항상 제한적일 수밖에 없지만 언제 어디서, 어떤 주장과 근거가 나올지 그걸 정부도 가장 두려워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러나 오히려 더 우려스러운 것은 천안함 사건이 남북관계에 악용되고 있는 것이다. 천안함 사건이 명백한 북한의 소행이어서 북한의 책임을 요구하는데 북한이 응하지 않아서 남북관계가 교착이 되고 있다면 그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판단된다. 그런데 지금은 제 입장에서는 이게 북한의 소행인지 아닌지 모르는 상황에서 남북관계 교착의 중요한 사안이 돼 있기 때문에 굉장히 답답하다.

그래서 제 주변에 있는 분은 이런 얘기도 한다. “천안함을 못 믿고 이거 가지고 자꾸 문제제기하는 사람들 때문이라도 북한한테 사과요구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얘기한다. 완전히 국내 정치적인 논리 때문에 남북관계까지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이쪽이 좀 조용히 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이분도 상당히 천안함 진상규명에 대해서 노력했고, 외부로부터 종북이니 이런 비판을 받아 부담을 많이 느꼈던 분이다. 그 정도로 지금 구도가 진상규명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제 생각으로는 ‘어차피 이게 한두 달 안에 결론 날 게 아니라면 남북관계를 진전시킨다는 전제만 있다면 그러면 진상규명 노력을 여야가 합의해서 언제 이후로 한다고 유예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진다면 그때까지 유예할 수 있는가’, 이런 고민을 하는 경우도 있다. 정부가 이 천안함 문제를 남북관계랑 딱 엮어버림에 따라서 여러 가지 갑갑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 누군가 폭로하든 문건을 가지고 나오든 결정적인 증인이나 증거가 나와야 할 것 같다.

■ 같은 맥락인데, 언론 검증위가 자체적으로 할 일은 다 했다고 본다. 정부가 내놓은 조사결과의 근거들을 하나하나 짚어보는 것들, 그것들이 각 쟁점별로 다 결론이 저희들 나름대로는 나왔다. 아예 못하는 부분들은 처음부터 배제했던 것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건 결국은 조사결과를 내놓은 주체가 그 부분에 대해서 인정하면 다 끝나는데 인정을 안 하니까.

그러면 다른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국정조사가 필요하고 사건 관계자들의 용기가 필요하다. 내부고발 이런 것이 보도를 통해 알려지는 상황, 이런 것들을 예상해볼 수는 있는데, 저는 구조적으로 그런 상황이 반드시 온다고 본다. 저희들의 검증 결론이 잘못됐다면 결코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겠지만 저희들은 저희 검증 결과에 대해서 강력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저희들이 제시했던 핵심적이고, 제한적이지만 이 사건을 정부의 조사결과를 검증하는 데는 부족함이 없는 쟁점들, 거의 전부가 저희가 옳았다고 결론이 났다고 본다. 정부의 조사 결과는 잘못됐고, 거기에 동조한 사람들이 분명히 있다. 어떤 사건의 특정 부분을 다른 결론으로 유도했다면 모르지만 어떻게 정부가 내놓은 결론이 거의 다 문제가 있을 수 있느냐. 거기에는 무리한 결론 도출 과정에 무리함이 있었을 거라고 판단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 사람들이 평생 이 사안을 감추면 몰라도 어디선가 그런 잘못된 부분에 대한 자기고백이나 근거제시가 있을 거라고 저는 믿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