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민 31명 전원 송환을 요구 중인 북한은 북미 군사실무회담 단장 명의로 6일 미군측에 항의 통지문 보내 즉시 전원을 송환하라고 촉구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6일자 기사에서 “남조선강점 미군은 아무러한 명분이나 과학성도 없는 모략적인 ‘유엔사특별조사결과’라는 것을 꾸며내여 괴뢰당국의 비인도주의적범죄행위를 비호두둔하는 통지문을 우리측에 보내왔다”며 “미군측의 비열한 처사와 관련하여 6일 조미(북미)군부대좌(대령)급회담 우리측 단장은 미군측에 다음과 같은 항의통지문을 보내였다”고 밝혔다.

유엔사가 북한 주민 31명 송환 문제에 관해 특별조사결과를 북측에 통보했다는 사실은 처음 알려진 일이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7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유엔사의 조치에 대해서 통일부 대변인이 말씀드리기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그것은 해당한 기관에서 확인내지는 설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만 답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4일자로 유엔사 군사정전위에서 북측에 4명이 잔류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내용 등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확인했다.

북측 단장은 “인권을 존중한다는 미국이 ‘특별조사단’이라는 간판까지 내걸고 남조선당국과 같이 춤추고있는 것은 음모적인 방법으로 새로운 흩어진 가족을 산생시켜 분열의 아픔을 겪고있는 우리 민족에게 더 큰 원한을 남기려는 반인륜적인 특대형범죄로 된다”며 “미국이 진실로 인도주의를 중시하고 북남관계개선을 바란다면 괴뢰당국이 우리 주민 전원을 즉시 송환하도록 응당한 역할을 하여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우리 군대와 인민은 미군측의 차후행동을 엄격히 지켜볼 것이다”고 압박했다.

한편 북측은 귀순자 4명을 제외한 27명의 북한주민 송환을 거부한 채 지난 4일 구두통지문을 통해 "우리는 이번 사태를 결코 수수방관하지 않을것이며 그 해결을 위해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할 것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5일자로 보도했다.

서해 연평도로 표류해온 북한 주민 송환이 4명의 귀순자 문제로 남북간 갈등 요소로 등장한 가운데 북측이 사실상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 유엔사를 문제삼고 나서 파장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추가, 오전 10:5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