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특히 우라늄 농축을 포함해서 북한의 핵개발을 용인할 수 없다는 국제사회의 단호한 입장을 북한이 분명히 인식할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이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25일 오후 내외신 브리핑에서, 미.중 정상회담를 설명하는 계기에 이같이 우리측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부는 26일 제임스 스타인버그 미 국무부 부장관, 28일 알렉세이 보로다브킨 러시아측 6자회담 수석대표와 만나 이 문제의 안보리 회부에 대해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9일 미.중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서는 "미.중 양국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긴밀한 협력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북한 우라늄 농축에 대해서 우려를 표시하고, 남북 대화가 우선되어야 하며,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여건조성이 필요하다는 데 합의한 바가 있다"며 "이는 그동안 한미 양국간에 긴밀히 협의해온 결과가 충분히 반영된 것으로써, 우리 정부가 그동안 유지해온 대북정책의 방향과 부합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정부는 이번 미중 정상회담 결과를 바탕으로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전향적인 태도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 관련국들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며 "내일 방한하는 스타인버그 부장관과 심도있는 협의를 기대하며, 또 아울러 1월 28일 금요일 방한 예정인 러시아 6자회담 수석대표 바라다브킨 차관과도 북핵 문제 포함한 최근의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 장관은 또 "비핵화의 진정성 확인 (남북 고위급 회담) 문제는 아직 관련 부처들 간에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면서 "궁극적으로는 이것이 다 6자회담의 테두리에서 이루어질 것이라는 점을 우선 말씀드린다"고 했다. 통일부와 외교통상부 사이의 '밥그릇 싸움'이 계속되고 있으나, 하게 되면 '6자회담 틀 내'라는 형식을 취할 것이라는 뜻이다.

이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중국의 가장 최근 입장은 북 UEP에 대해 우려를 표시한다는 것이었다"면서 "그런 입장이라면 다음 단계는 당연히 안보리다. 이번 주 미국, 러시아와 논의를 하게 돼 있으니 한번 보자"고 말했다. 미.러측과의 협의에서 북 UEP 안보리 회부 문제가 주로 논의될 것이라는 뜻이다.  

(2보, 16:1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