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연구원은 2011년 한반도정세에 대해 "북한은 6자회담으로 복귀하여 북핵 협상에 응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며, 일단 '2.13합의'에 의한 플루토늄 활동 불능화 조치에 복귀하여 유리한 협상환경을 조성하고자 할 것이다." 고 내다봤다.사진은 6자회담 모습. [자료사진-통일뉴스]
"2011년 북한은 6자회담으로 복귀하여 북핵 협상에 응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며, 일단 '2.13합의'에 의한 플루토늄 활동 불능화 조치에 복귀하여 유리한 협상환경을 조성하고자 할 것이다."

외교통상부 '외교안보연구원(연구원, 원장 이준규)'는 24일 '2011 국제정세 전망'을 통해 "북한은 (올해) 당대표자회를 계기로 내부 정비를 어느 정도 마무리하고, 2011년에는 대외환경 정비에 나설 것"이라며, 이같이 점쳤다.

사정거리 3,000Km인 무수단 미사일 및 우라늄농축시설 공개로 핵.미사일 전력 강화를 과시한 북한측의 자신감도 이같은 대화공세의 배경이라고 봤다.

연구원은 "북한은 6자회담에서 '선(先) 평화협정'을 주장하고, 보유중인 핵무기와 우라늄 농축 문제는 6자회담 틀과 분리하여 각각 핵보유국 간 군축 협상과 미.북대화를 통해서 해결될 수 있다는 입장을 개진할 것"이나 "3대 권력세습 과정에서 국내정치적인 돌파구가 필요하거나 핵협상이 정체되면 3차 핵실험을 추진할 가능성도 있다"고 봤다.

"지난해 2차 핵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플루토늄탄을 정교화하기 위해서라도 3차 핵실험이 필요한 상황"이며 "대외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우라늄탄을 실험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연구원은 특히 "북한은 우라늄 농축 시설을 공개하여 협상하지 않을 경우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음을 제시하면서 대미 직접협상을 모색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북한은 우라늄 농축 문제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에 관련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만큼 6자회담 틀이 아닌 대미대화를 통해 해결될 수 있음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북한은 (새해에) 불능화 조치 복귀와 플루토늄 활동 동결을 지렛대로 6자회담과 대미 협상을 요구할 것"이며, "(한국의) 2011년 북한 비핵화 외교는 플루토늄 프로그램 폐쇄와 불능화를 다시 추구하고, 또한 최근 공개된 우라늄 농축프로그램 가동 중단을 목표로 추진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연구원은 그러나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로 단기간 내에 6자회담이 가동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점도 짚었다. 

이와 함께, "북한은 대중의존 일변도에서 벗어나기 위해 대남.대일 관계 개선을 통해 경제적 지원을 확보하려 할 것"이며 "일.북 국교정상화 회담 재개를 위해 6자회담 복귀와 함께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한 전향적 조치를 내걸면서 일본 민주당 정부와 대화를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