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통일부가 백두산 화산 폭발 가능성과 관련해 내부 태스크포스(TF) 구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달 22일 현인택 통일부장관이 백두산 화산 폭발 우려와 관련해, 북한에 남북공동조사단 파견 및 구성 문제를 “장기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한 것을 좀 더 구체화시킨 것입니다. 이른바 ‘백두산 화산 폭발 가능성’과 관련한 통일부의 이 같은 적극적인 반응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민족의 영산(靈山)인 백두산에 이상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은 단순히 북쪽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남북을 포함한 우리 민족 전체의 문제입니다. 더구나 그 이상현상이 화산 폭발과 같은 것이라면 엄청난 피해를 가져올 수도 있으니까 방비를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통일부의 TF 구성이니, 북한에 남북공동조사단 파견이니 하는 구상이 영 허전해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TF라는 표현에 어떤 ‘불순한’ 의도가 느껴지고, 나아가 백두산 남북공동조사단보다는 천안함 사건 남북공동조사단이 더 시급해 보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그동안 백두산이 사화산(死火山)이 아닌 휴화산(休火山)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분화(噴火)할 정도라면 활화산(活火山)이라는 얘기가 됩니다. 백두산 화산 폭발설은 지난 3월 일어난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과 연관되면서 그 공포심이 극에 달합니다. 요 몇 달 사이에만 해도 일부 언론들은 ‘백두산 폭발 임박설’을 기정사실로 해놓고 ‘백두산 화산 4~5년 뒤 폭발’, ‘2014년쯤 화산 폭발? 백두산이 심상치 않다’는 선정적인 제목을 뽑습니다. 여기에다 “북한의 핵실험이 ‘백두산 화산 폭발’을 촉발시킬 수 있다”는 어느 여당 의원의 주장이 크게 보도될 정도에 이르면 입을 다물게 됩니다.

물론 백두산이 화산 폭발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백두산은 언젠가 폭발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이는 과학적 진실일 뿐 현재로선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합니다. 4년 후가 될 수도 있고 400년 후가 될 수도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백두산은 북한과 중국에 걸쳐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남북관계와 한중관계로는 북한에 남북공동조사단 파견은커녕 중국으로부터 기본적인 관측 데이터조차 받아볼 수 없을 것입니다. 지금 민족을 위해 필요한 일은 백두산TF가 아닌 남북관계개선TF가 아닐까요?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