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우여곡절 끝에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1일 개성 자남산 여관에서 열린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남북은 오는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금강산에서 남북 각각 100가족 규모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갖기로 최종 합의한 것입니다. 지난해 9월 말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이후 1년 1개월 만입니다. 계기적일지라도 일단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좋은 징조입니다.

그런데 그 과정은 지난했습니다.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된 실무접촉에서 남북은 금강산 관광지구 내 이산가족면회소 사용 문제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했습니다. 남측은 “행사를 이산가족면회소에서 열자”고 요구했고, 북측은 “동결·몰수된 이산가족면회소를 사용하려면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며 면회소 사용과 관광 재개를 연계시킨 것입니다. 결국 남북은 이번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한해 면회소 등을 사용하기로 한 것입니다. 아울러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는 추후 별도 협상으로 넘겨진 상태입니다.

이번 남북 실무접촉을 보면서 느낀 점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북측이 금강산 관광 재개를 절실히 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러기에 막판에 판이 깨질 것을 우려해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를 분리한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남측의 진정성입니다. 왠지 남측은 금강산 관광 재개는 한 푼 어림도 없다며, 면회소 사용이 안 되면 이산가족 상봉이 깨지더라도 상관없다는 식으로 밀어붙였습니다. 어느 쪽이 더 남북관계 개선을 원하느냐가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계기적으로 이어져서는 안 됩니다. 남측 입장대로 정례화되어야 합니다. 그러자면 북측 입장대로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어야 합니다. 금강산 관광은 이뤄지지 않는데 이산가족 상봉행사 때마다 금강산 관광지구 내 시설물들을 이용하는 것도 어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지금 시기 남측 당국의 대북 정책 전환의 징표는 금강산 관광 재개 여부가 될 것입니다. 남측 당국이 금강산 관광 재개 결정을 조속히 내리길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