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 상임대표 윤미향)는 에니 팔레오마배가 미 하원 아시아태평양환경소위원회 위원장이 직접 성명을 발표,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에 일본정부가 공식 사죄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팔레오마배가 위원장은 성명서에서 "미 하원 결의안 121이 채택 된 후 3년이 흘렀으며 이 결의안은 참혹한 고통을 당한 피해자들에게 일본 정부가 총리를 통해 직접 공식적인 인정과 사죄를 해야 하다는 점을 명확히 밝히고 있다"며 "일본정부는 총리직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그 중 누구도 이 인권침해에 대해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사죄하지 않았다. 지난 잘못에 대해 일본정부가 공식적으로 사죄해야할 때는 바로 지금"이라며 일본정부의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앞서 지난 26일 일레나 로스 레흐티넨 미 하원 위교위원회 부의장도 한인유권자센터의 '121결의안' 채택 3주년 기자회견에서 성명서를 발표 "일본정부가 121 결의안을 실행하지 않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레흐티넨 부의장은 "고령의 피해자들에게는 시간이 없을 뿐만 아니라 매년 피해자들이 눈을 감고 있다. 역사의 고통스러운 시기를 넘고 경계를 넘어 발전적 관계의 밝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화해의 과정에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지금이야말로 진심 어린 사죄를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본정부가 마침내 진실한 목소리로 사죄할 때까지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 하원 '결의안 121'은 지난 2007년 7월 마이클 혼다 미 하원의원의 주도로 일본정부를 향해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을 촉구, 일본정부의 공식 사과와 법적배상의 당위성을 명시했다.

정대협은 미 하원의원들의 성명에 대해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목소리와 투쟁이 계속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라며 "일본정부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공식사죄, 법적배상을 포함한 명확한 법률적 조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