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오후 국가정보원 앞에서 시민사회단체 회원 30여명이 '한국진보연대 탄압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29일 새벽 6시 경 한국진보연대, 진보사랑 사무실 압수수색과 한충목 공동대표, 정대연 전 집행위원장, 최영옥 자주통일부위원장 등에 대한 압수수색과 연행이 이뤄진 것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들은 '시대착오적 폭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오후 3시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앞에서 한국진보연대, 민가협 양심수후원회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 30여명은 '한국진보연대 탄압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압수수색과 연행을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이명박 정권의 정국 전환용 기획수사이며 MB심판을 위해 범야권 단일화에 기여한 진보진영에 대한 추한 보복"이라고 규정했다.

또한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이 한국진보연대에 대한 시대착오적 국가보안법 탄압 폭거를 자행한 것은 지방선거 국민심판에 대한 반성과 성찰이 아니라 강압과 폭압으로 국민의 눈과 귀를 막고 국민을 찍어 누르는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주장했다.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지난 합법적인 활동을 불법화하는 것은 잘못"이라며 "지난 10년동안 남북교류사업을 해온 모든 사람들, 금강산, 개성, 평양을 방문한 국민들을 모두 잡아들여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 대표는 "이명박 정부는 지방선거 참패 이후 범야권 단일화에 기여한 한국진보연대에 엉뚱하게 화풀이를 하고 있다"며 "국민의 뜻을 받아들여 국정쇄신을 하지않고 진보연대 탄압을 국면전환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정원을 향해 "현실을 직시하라"며 "국정원이라는 이름 그대로 참다운 국익, 국격을 위한 국정원이 되라. 정권에 눈치보며 죄없는 사람을 잡아가던 안기부로 회기하지 말라"고 항변했다.

권오헌 민가협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도 "6.15선언 이후 남북 화해협력을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다녀왔다. 합법적이고 투명한 행위였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가보안법으로 양심있는 사람들에 대한 처벌이 높아간다는 것은 정부의 위기감이 높다는 뜻"이라며 "국가보안법으로 걸고 넘어지는 것은 냉전시대의 유물이다. 애매모호하고 비겁한 발로의 반민주 행태는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에는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가 연행되어 조사받고 있으며, 그는 신변조사 이외에 모든 사항은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앞 기자회견 이후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정대연 전 집행위원장, 최영옥 자주통일부위원장이 연행된 서울 홍제동 대공분실로 이동, 기자회견을 이어갔다.

▲ 29일 오후 홍제동 대공분실 앞에 모인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구속자들을 향해 '힘내라'고 외치며 경찰들과 대치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오후 5시경 홍제동 대공분실 앞에 모인 시민사회단체 회원들도 정부의 공안탄압을 규탄했다.

이경원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사무처장은 "연행된 사람들은 모두 정부의 허락을 맡고 북측 인사들을 만났다"며 "남북 화해 단합을 실현하자는 취지였다"고 주장했다.

또한 "합법적 실무접촉이 불법으로 낙인되고 구속받고 있다"며 "매국노가 애국자를 잡아가두는 형국"이라고 현 상황을 개탄했다.

그는 " 6.15시대 남북통일을 염원하는 애국 열정을 반동 국면으로 몰아가는 매국적, 반통일적 행위를 중단하라"며 "구속자들을 즉각 석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정대연 전 집행위원장의 부인 박희영 씨가 함께 해 연행당시 상황과 심경을 밝혔다.

▲ 정대연 전 집행위원장의 부인 박희영 씨.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박희영씨에 따르면 박 씨는 새벽 5시 40분경 인근 도서관에 갔고, 6시 40분경 경찰 10여명이 들이닥쳤다는 것이다. 당시 정대연 전 집행위원장은 2007년 허리수술 이후 집에서 요양 중이었으며 이날도 새벽에 집에서 책을 읽고 있었다고 한다.

박 씨가 집을 비운 사이 경찰은 노트북 3대와 메모리 카드 1개를 압수했으며, 노트북은 모두 자녀들과 부인이 쓰던 것이었고 메모리 카드에는 딸의 사진이 들어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아파서 집에서 요양 중인 남편이 도대체 무슨 일을 했냐. 폭탄을 던졌느냐. 범죄를 저질렀냐"며 눈시울을 붉혔다.

"스무살 학생 때부터 지금까지 오로지 서민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그들을 돕고자 했다. 한반도 평화통일을 기원했다. 그런 남편을 잡아가는 것을 어찌 이해해야 하는가"라며 "아픈 남편 집으로 당장 돌려보내달라. 무슨 죄가 있는가. 잡혀간 세 사람 모두 죄가 없다. 집으로 돌려달라"고 호소했다.

정대연 전 집행위원장과 최영옥 자주통일부위원장도 신변사항 질문 이외에는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진보 야당,  '한국진보연대 탄압 규탄'

민주노동당은 29일 우위영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이명박 정권이 시민단체를 표적으로 하는 명백한 국면전환용 공안탄압이자 정치적 탄압"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진보연대에 대한 압수수색 및 체포는 사실상 진보 개혁 세력에 대한 탄압을 확대하고 다시금 대한민국을 공안정국으로 몰아가려는 음모"라며 "국민 불안을 조장하고 시민단체의 활동을 옥죄고 탄압하는 구시대 독재의 방식으로는 더이상 정권 스스로 퇴로를 확보할 수 없고, 결국 몰락만 재촉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진보신당도 이날 심재옥 대변인 브리핑에서 "함량미달 공안사건을 또 만드느냐"며 이명박 정부를 비난했다.

"국가보안법 적용으로 국면을 전환하고 정권의 안위를 꾀하던 시대는 지났다는 것을 아직도 모르냐"며 "이명박 정부는 이제 함량미달 공안사건 만들기를 중단해야한다. 이런 식으로 공권력을 낭비하기 보다는 최근 아동 성폭력 방지와 민생치안 확립을 위해 더 많은 인력을 투입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