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오전 국회 천안함 특위에서 활약하고 있는 최문순 민주당 의원을 인터뷰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최문순 민주당 의원은 14일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해 "침수절단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이날 오전 <통일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주장하고, 천안함 오른쪽 뒤쪽의 스크루가 역방향으로 휘어진 것과 함미가 함수에 비해 굉장히 빠른 속도로 가라앉은 정황들을 근거로 제기했다.

최 의원은 "(천안함) 오른쪽 뒤쪽 스크루를 보면 역으로 휘어져 있지 않나. 그래서 침수가 오른쪽 뒤쪽으로 되면서 뒷부분이 먼저 가라앉은 것 같다"며 "뒷부분이 10m정도 되는 사구에 긁혀서 절단된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함미가 3분 23초 만에 침수를 하는데 굉장히 빠른 속도로 가라앉은 것"이라면서 "함수는 1시간 이상 떠 있는 상태로 흘러 내려와서 가라앉았다"고 설명했다. 천안함 함수가 발견된 곳은 천안함 침몰 지점에서 남동쪽으로 4마일 떨어진 백령도와 대청도 사이로 암초가 많은 곳이다.

그는 "함미는 눈에 보일 정도로 빠른 속도로 가라앉았는데, 물이 차 있었다는 것"이라며 "(함미에) 이미 물이 차 있지 않으면 그렇게 빨리 가라앉을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만 그 전에 어디 부딪힌 적이 있는지, 단순 침수인지는 밝혀내야 한다"며 "사고 당일 밤 11시 10분 합참의장에게 보고한 보고서에 따르면, '적 수중세력에 의한 공격 또는 육상 근접 장애에 의한 좌초'로 되어 있어서 (천안함이) 물이 새어 육지에 근접하다가 부딪혀서 절단이 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두 가지 가능성을 다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천안함 침몰 원인과 관련해 최 의원은 "큰 틀에서 그 당시에 폭발은 존재하지 않았다"며 북한에 의한 어뢰 피격 가능성이 가장 낮다고 분석했다.

그는 "아직 확증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면서도 "폭발이 존재했다고 내놓은 민.군 합동조사단의 여러 가지 근거들이 사실상 굉장히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먼저 "물기둥과 섬광이 100m 가까이 솟았다고 하는데, 주변의 주민들이나 장병들의 증언과 배치되는 것"이라며 "초기에 국방부 자신들의 주장과도 배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물기둥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어뢰의 결정적 증거라고 하는 '1번'이라는 것은 150도 이상이 넘어가면 증발이 되기 때문에 버블제트가 일어날 때 생기는 1,600도 정도의 고열에서는 최소한 존재하지 않거나 변색이라도 되어야 한다는 것이 과학자들의 생각"이라고 반박했다. 천안함과 어뢰에서 발견된 하얀색 흡착물질에 대해서도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국회 천안함 특위 위원이기도 한 최 의원은 그간 몇 차례의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근거들을 제시하면서 명확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지조사차 2박 3일 동안 백령도를 다녀오기도 했다.

최 의원은 정부의 대북 조치와 관련해서도 "북한의 어뢰로 확정지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군사적, 정치적, 경제적, 외교적 진행 사항들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분명한 입장을 나타냈다.

천안함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 회부한 조치에 대해서도 "확립되지 않은 사실에 기초해서 진행시키는 것은 나중에 진실이 새롭게 드러나거나 번복될 가능성이 조금이나마 있기 때문에 일종의 월권이자 미숙한 조치이며 나중에 국가 이익에 크게 반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앞으로 안보리를 중심으로 한 대외활동을 강화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도 밝혔다.

2002년 서해교전 당시 취재기자였던 그는 "당시에는 정보 공개가 아주 많이 되어 있어서 KNTDS(해군전술통제체계)라든가, 생존자, 환자, 어민들 전부 접근이 가능했다. 그래서 빨리 진실에 접근할 수 있었다"며 "당시도 월드컵 시기였고, 군이 사고 발생 시각을 속였었다. 그러나 지금 큰 차이는 정보가 철저하게 차단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는 "당시에 항적에 대한 완전한 자료, 교신기록에 대한 완전한 자료, 생존자들에 대한 면담, 천안함 함장에 대한 면담 등 아주 기초적인 자료들에 대해서 접근이 안 되고 있는 상태"라면서 "군사기밀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초자료들이다. 이런 것이 온전히 공개되고 언론이 접근 가능하다고 한다면 며칠 내로 진상이 다 드러날 것"이라고 확신했다.

다음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1시간여 동안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정부의 대북조치, 안보리 회부, 월권이자 미숙한 조치..중단해야"

▲ 최문순 의원은 백령도 지도는 물론 '천안함 모형'까지 의원실에 비치해두고 이 사건의 진실에 다가가기 위해 애쓰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통일뉴스 : 정부가 5월 20일 조사 발표했고, 감사원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특위 위원으로서 여러 가지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데, 정부 발표 이후에 큰 맥락은 어떻게 보고 있나?

■ 최문순 의원 : 아직까지 사실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 정부 발표도 그렇고, 감사원 감사발표도 그렇고 전부 중간발표다. 그래서 이것이 조사가 다 완료된 것이 아니고, 따라서 북한의 어뢰에 의해서 천안함이 침몰됐다는 것이 확립된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그것이 진행 중인 사안이고, 이 조사가 완료되고 끝날 때까지 북한의 어뢰로 확정지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북한의 어뢰로 확정지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군사적, 정치적, 경제적, 외교적 진행 사항들은 중단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 정부는 현실적으로 5월 24일 대북조치를 취했고, 안보리에 회부까지 했다. 정부의 조치에 대해서 어떻게 보나?

■ 확립되지 않은 사실에 기초해서, 확정되지 않은 진실에 기초해서 그 다음 단계로 진행시키는 것은 나중에 이것이 진실이 새롭게 드러나거나 번복될 가능성이 아주 조금이나마 있기 때문에, 대북 조치라든가 외교.경제.군사.정치적 조치들을 하는 것은 일종의 월권이기도 하고, 또 미숙한 조치이기도 하고, 나중에 국가 이익에 크게 반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중단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 6.2 지방선거결과, 현 정부에 대한 민심의 동향이 일정 정도는 반영됐다고 본다. 그럼에도 정부가 천안함 사건을 계기로 한 외교안보 분야의 흐름들은 그대로 가지고 가는 것 같다. 야당의 입장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나?

■ 그 부분이 답답한 부분이다. 저희들은 천안함 특위를 통해서 우선 국방부 장관, 그리고 합참의장, 합참의장은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국방부 장관의 경질을 요구했고, 그런 인적쇄신이 이뤄진 상황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더 치밀하고 강도 높은 조사가 진행돼서 확립된 진실이 만들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된다고 촉구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오늘 아침에 TV 연설에서도 있었지만, '국가 안보에는 여야가 없다'는 관점을 가지고 앞으로 밀고 나가고 있어서 굉장히 큰 걱정을 하고 있다. 저희들이 최선을 다해서 막아보도록 하겠다.

"당시 폭발은 존재하지 않았다"

▲ 최문순 의원은 폭발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데 방점을 찍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천안함 관련해서 몇 차례 기자회견을 했다. 지금까지 주요하게 제기된 것들을 간략하게 요약한다면?

■ 우선 큰 틀에서 그 당시에 폭발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이, 폭발이 존재했다고 내놓은 민.군 합동조사단의 여러 가지 근거들이 사실상 그 근거가 굉장히 취약하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저희들은 폭발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여러 가지 과학적 자료들을 내놓고 있는 상태다. 따라서 폭발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은 어뢰에 의한 피격일 가능성도 낮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것은 저희들이 충분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무엇이다' 확증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는 점은 말씀 드린다. 아직도 반론을 제기하는 우리도 확실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고, 북한에 의한 어뢰 피격이라고 주장하는 쪽의 근거도 굉장히 취약한 상태다. 그래서 누구도 어떤 진실로 확정지을 수 없는 그런 상태라고 생각한다.

□ 폭발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주요 근거는 무엇인가?

■ 물기둥과 섬광이 100m 가까이 솟았다고 하는데, 주변의 주민들이나 장병들의 증언과 배치되는 것이다. 초기에 국방부 자신들의 주장과도 배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물기둥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 다음에 어뢰의 결정적 증거라고 하는 '1번'이라고 하는 것이 저희들이 과학적인 의견에 따르면, 150도 이상이 넘어가면 증발이 되기 때문에 버블제트가 일어날 때 생기는 1,600도 정도의 고열에서는 최소한 존재하지 않거나 변색이라도 되어야 한다는 것이 과학자들의 생각이다. 또 하나, 천안함과 어뢰에서 발견된 하얀색 흡착물질이다. 이것이 폭발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역시 과학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그것이 흡착폭발의 근거가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있다. 그래서 몇 가지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해서 저희가 폭발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

□ 1번이나 어뢰의 잔해로 판명된 본체들은 방사선 동위원소를 이용한 과학적 측정법에 의하면 분석이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다.

■ 그렇다. 과학적 측정법이 지금 군이 내놓은 자료들을 가지고 공개를 해서 과학자들이라든가, 국회에 공개해서 과학적 측정을 받아야 된다. 아직 그게 접근이 안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것뿐만 아니라, 그 당시에 항적에 대한 완전한 자료, 교신기록에 대한 완전한 자료, 생존자들에 대한 면담, 최원일 함장에 대한 면담 등 아주 기초적인 자료들에 대해서 접근이 안 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실제로 그것이 접근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특위 활동을 하시면서 많은 자료들이 있을 것 같다. 군사비밀에 해당돼서 밝히지 못한 부분도 있나?

■ 군사기밀도 열람하고 있는데, 그렇게 큰 내용이 없다. 군사기밀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초자료들이다. 생존자, 함장, 항적, 교신기록 이 정도만 온전히 공개되고 언론이 접근 가능하다고 한다면 며칠 내로 진상이 다 드러날 것으로 생각한다.

"2002년 연평해전과 큰 차이는 정보가 철저하게 차단됐다는 것"

□ 특위 활동을 하면서 답답함을 많이 느낄 것 같다. 심정은?

■ 2002년에 연평해전이 있었는데, 그 때는 제가 방송사에 있으면서 취재를 했는데 그 당시에는 정보공개가 아주 많이 되어 있었다. 그래서 KNTDS(해군전술통제체계)라든가, 생존자, 환자, 어민들 전부 접근이 가능했다. 그래서 빨리 진실에 접근할 수 있었다. 그 당시에도 이제 월드컵 때였다. 4강전이 열리는 날이었다. 그 때도 군에서도 무조건 북한이 NLL을 침범해 넘어와서 타격을 주고 넘어갔다고 했는데, 그 때도 발생시각을 속였었다. 그 전부터 꽃게를 둘러싼 신경전이었는데, 꽃게 전쟁이었는데 그것을 무력전쟁으로 바꿔났던 것이다.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다. 지금 큰 차이는 정보가 철저하게 차단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 때문에 국민께서도 답답함을 느끼시고, 저희 국회도 답답함을 느끼고 언론인들도 굉장히 답답하게 느끼고 있을 것이다. 답답한 채로 지금 이 문제가 몇 달째 진행되고 있다. 군사기밀 공개할 필요도 없다. 아주 기본적인 자료들이라도 빨리 공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 최근 감사원 조사가 발표하면서 지휘라인 체계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비난이 나오고 있다. 특위에 참석하면서 어떤 생각이 드나?

■ 처음부터 정직성을 상실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처음에 발생시간을 바꾸다 보니까 발생장소, 발생원인 등 중요한 육하원칙에 따른 몇 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왜곡했던 것이다. 그 왜곡을 했던 당사자가 합참으로 감사원 감사 결과 나오고 있다. 천안함에서부터 제2함대사령부, 해군작전사령부, 합참, 국방부, 청와대로 이어지는 지휘라인에서 합참에서 이런 것들이 왜곡이 이뤄졌다는 것이 감사원의 판단이다.

□ 합참 본부장급 2명인 것으로 나왔는데, 정보를 마음대로 왜곡하는 것 자체가 놀랍다.

■ 저희들은 합참 의장이 지시한 것이 아니냐고 특위에서 물어봤는데 합참의장이 한 것이 아니고 합참 본부장들이 했다는 것이 감사원의 답변이다. 그런데 그것이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한테까지도 진행되어 있어서 상당기간 대통령께서 벙커에 들어가서 이틀 동안 회의를 계속 하고 그러셨는데, 이게 다 지금 생각해 돌이켜보면 허망한 행위를 한 것이다. 허위 정보에 기초해서 벙커에 가서 회의를 한 것에 대해 우리 국기를 뒤흔드는 사건 중에 아닌가 생각한다.

"軍, 좌초에서 어뢰 피격으로 입장 전환...형사처벌은 자업자득"

▲ 최문순 의원은 천안함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구체적 수치와 내용에 대해서까지 훤히 꿰고 있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청와대 지하벙커에서 KNTSD 같은 실시간 시스템이 갖춰있다고 들었다. 사고 당시에는 못 봤겠지만, 거짓말이 그렇게 오랫동안 밝히지 않았다는 것이 믿기 어렵다.

■ 사고 첫 단계에서는 두 가지 보고가 올라갔다. 그날 11시 10분에 합참의장이 최초로 주재한 통합회의가 있었는데, 거기에는 두 가지 보고가 올라갔다. 하나는 적 수중세력에 의한 공격이다. 두 번째는 육지로 접근하다가 좌초한 것이라는 두 가지 보고가 올라갔는데, 아마 합참을 비롯한 상부에서는 좌초로 보려고 했던 것 같다. 초기 단계에서는 청와대에서나 이런 데서 전부 단순 사고로 보는 관점이 있었는데, 어느 시점부턴가 북한의 행위로 확 바뀌기 시작한다. 미국의 입장도 바뀌고, 청와대 입장도 바뀌었다. 그게 아마 선거 국면이었던 것 같은데, 전환이 되면서 군의 책임이 대단히 무거운 상태로 가게 됐고, 그것은 자업자득인 것이다. 이전에도 몇 번 경고를 했다. 군이 당신들이 패장과 패전임을 선언하고 가는데 이것은 굉장히 큰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렇게 되니까 군은 거기에 반발을 하고 있는데, 자업자득이라고 생각한다.

□ 좌초라고 하면 문책이야 있을 수 있지만 적의 공격에 의한 침몰이고 대규모 희생이면 어마어마한 군사적 실패로 책임이 큰 것이다.

■ 이상한 현상들이 그때부터 일어나기 시작했던 것이다. 군이 '우리는 무참하게 패배했다, 군에 가장 치욕적인 날이다'고 선언도 하고, 군 스스로가 패배를 했음을 만방에 선언하고, 국제적으로 선언하는 일이 벌어졌던 것이고 그것이 선거에 동원됐던 것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그러한 본인들의 선언이 지금에 와서는 다 형사처벌, 인사적인 조치를 감수해야 되는 결과가 되고나니까 스스로 당황하고 모순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 감사원 결과에 대해서 국방부 장관이 일부에 대해서는 반박하는 모습을 보였다.

■ 굉장히 자가당착적이다. 군이 처음부터 헌법에 보장된 정치적 중립을 단단히 지켜가면서 사실과 진실에 입각해서 이 문제를 처리했어야 하는데, 정치권에 의해서 진실이 '이랬다저랬다' 하면서 결국은 스스로 모순에 빠진 것 아닌가 생각한다.

"어뢰 가능성 가장 낮아..당시 높은 파고, 짙은 해무, 빠른 해류 등 상황 고려"

□ 인터넷을 보면 아주 작지만 중요할 수 있는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그럼에도 전체의 윤곽, 전모에 대해서 결정적으로 기존의 조사결과를 뒤집는 새로운 것이 제기되고 있지는 않다. 기존의 의혹들에 대해서 어떤 물증과 어떤 증언들이 새롭게 가능성이 밝혀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가?

■ 나와 있는 가설들을 보면 다섯 가지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침수절단, 피로파괴, 좌초, 기뢰, 어뢰 다섯 가지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가능성의 순위가 지금 말한 순위라고 생각한다. 가능성이 이런 순서대로 있다고 본다.

어뢰의 가능성이 제일 낮다. 현장에 가서 2박 3일 동안 현장 부근과 군 레이더 기지 등을 다 보고 왔는데, 우선 어뢰가 되려면 천안함이 절단된 지점으로부터 3km 밖에서 쐈다는 것이다. 그날 밤 9시 22분이다. 그날 파고가 굉장히 높았다. 2.25m에서 3m까지 높았다. 그리고 해무가 끼어있던 날이었다. 시야가 500m 나오던 날이었다. 그리고 거기가 해류가 굉장히 센 자리다. 속도가 1.6~1.7노트까지 나온다. 그러니까 잠수사들이 들어가서 버티기 힘든 정도로 해류가 빠른 지역이다. 그러니까 그것을 어떻게 쏘았느냐. 전파탐지기가 안 된 것으로 봐서는 잠망경을 보고 쐈다는 것이다. 잠망경으로 해무가 끼어있어서 안 보였을 것이다. 보였더라도 TOD(열영상장비) 영상을 봤겠지만 자그만하게 보였거나, 그리고 파도가 높았기 때문에 잠망경을 굉장히 높이 뽑아 올라서 쐈는데, 해류가 강했기 때문에 똑바로 쏘지는 못했고 그 앞으로 쏘았을 것이다. 예를 들어서 쓰리쿠션처럼, 휘어들어가게, 그 앞을 세게 쏘아서 떠내려 오면서 그 중간 지점에 와서 터져야 되는데(웃음), 저는 골프를 못하지만 골프를 좋아하시는 분들의 얘기에 따르면 홀인원을 연속으로 5번하는 정도의 확률이 되지 않을까 그런 설명이다.

기뢰설도 가보니까 그 앞에 전부 까나리 어장이다. 지금도 까나리 어망들이 쫙 쳐져 있다. 까나리 어장이라는 것은 그물이 바닥에까지 닿는 어장이기 때문에, 기뢰가 매년 까나리 어장을 쳤다 걷었다 하는데, 기뢰가 어디서 떠내려 온 1~2개가 맞았을 가능성이 있지만 그것도 굉장히 낮은 확률인 것 같다.

그 다음에 좌초는, 그 사고지역이 수심이 45m다. 그 부근에서 수심이 낮은 지역, 수심 12미터 되는 곳이 있어서 좌초의 가능성도 상당히 있다고 봤는데 암초가 나와 있는 게 별로 없다. 그런데 육지에 근접해서는 몇 개의 '여'라고 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물밑 암초가 몇 개 있다. 저희가 두 개를 발견했다.

"휘어진 스크루, 함미 침수속도 등 침수절단 가능성 가장 크다"

▲ 함체 맨 뒤쪽에 위치한 좌.우 스크루는 아래쪽 날개가 절단되어 있고 우측 스크루의 나머지 날개들은 대부분 시계 반대 방향으로 심하게 휘어져 있다.[사진-인터넷사진공동취재단 조성봉]
□ KNTDS에 대해서는 신뢰하고 있나

■ 저희는 지금 그것까지는 조작하기는 굉장히 힘들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 제가 최전방에 가서 레이더 기지에서 KNTDS를 봤는데, 지금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이다. 그것을 조작하기는 굉장히 어려울 것이다. 제일 낮은 지역이 12미터다.

피로파괴의 가능성도 좀 있다. 제가 지금으로서 제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것은 침수절단이다. 특히 오른쪽 뒤쪽에 스크루를 보면, 역으로 휘어져 있지 않나. 그래서 침수가 오른쪽 뒤쪽으로 되면서 뒷부분이 가라앉은 것 같다. 그래서 뒷부분이 10m 정도 되는 사구에 긁혀서 '붕붕' 하다가 절단된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것도 가설이기는 하다.

왜 그렇게 생각하냐면 함미의 침수 속도를 보면 3분 23초 만에 침수를 한다. 굉장히 빠른 속도로 가라앉은 것이다. 함수는 1시간 이상 떠서 흘려 내려와서 가라앉았다. 함미는 눈에 보일 정도로 빠른 속도로 가라앉았는데, 이미 물이 차있었다는 것이다. 이미 물이 차 있지 않으면 그렇게 빨리 가라앉을 수는 없었던 것이다. 저희는 침수절단의 가능성이 높지 않느냐. 다만 그 전에 어디 부딪힌 적이 있는지, 단순 침수인지 밝혀내야 한다.  당시 밤 11시 10분에 합참의장에게 최초 보고를 하는 보고서에 따르면, '적 수중세력에 의한 공격 또는 육상 근접 장애에 의한 좌초'로  이렇게 두 가지가 보고되어 있어서 물이 새어서 육지에 근접하다가 부딪혀서 절단이 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두 가지 가능성을 다 생각하고 있다.

□ 군함이 임무가 끝나면 휴식을 취할 때는 육지에 생각보다 가까이 근접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다. 그러다가 부딪혔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다.

■ 그렇다. 어뢰설로 제일 설명이 안 되는 것이 바로 스크루다.

野 "천안함 특위서 기초자료 제공 요구"

▲ 최문순 의원은 침수절단 가능성을 가장 높게 보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천안함 특위가 계속 열리나.

■ 6월 27일까지 한시일로 되어 있고, 한 달을 연장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 때까지 특위를 계속 열고 한 달을 더 연장할 것인지, 아니면 국정조사로 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이 안 된 상태다. 다음 회기는 다음 주가 될 것 같은데, 여야 간 합의가 안 됐다.

□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이유는 뭔가?

■ 우리는 가능하면 자주 열자고 하고, 천안함 함장이라든가 생존자 면담, 교신기록 등 기초자료를 충분히 제공하라는 것이고, 처음부터 계속 요구하고 있는데 무슨 이유 때문인지 모르겠는데 잘 안 이뤄지고 있다.

□ 국방부 장관의 태도를 보면 쉽지 않을 것 같다. 상대하기 불편한 정부 관계자일 것 같기도 하다.

■ 그렇지는 않다. 그동안 국방위는 사실상 군의 보안이라든가, 고생하는 군인들의 사기 때문에 여야 간에 충돌이 없다고 한다. 지금 처음으로 여야 간 충돌도 있고 심한 소리도 오가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국방부 장관의 그런 태도는 당신은 군을 이끄는 군의 수장으로서 그것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 같은데, 잘못된 것은 국민들의 군이라는 것이 국민들의 의사결정이나 세금이나 이런 것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국민들을 위해 복무하는 것이지 자기네 내부 집단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아직 그 분들이 그런 사고 체계가 없다. 검찰도 마찬가지고, 언론도 마찬가지다. 자기의 내부논리에 매몰되는 경우가 많은데, 국방부 장관도 그런 논리에 매몰되고 있는 것 같다. 국회에서 문제제기를 하면 자꾸 방어적으로 나오는 잘못된 태도를 갖고 있다. 점차 고쳐져야 될 것이라고 본다.

"천안함 문제, 언론에 공개해야"

□ 밖에서 언론인, 기자로서 2002년 서해교전도 겪으셨는데, 지금 의원이 되어서 해보니까 어떤가?

■ 사실은 저는 언론이 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실은 저 혼자이고 보좌진들 있지만, 언론이 숫자도 많고, <통일뉴스> 같은 전문성을 갖추신 분들이 충분하게 자료제공을 받아서 이것에 대한 기사를 쓰고 문제제기가 된 상태에서, 진실이 드러난 상태에서 그것을 가지고 평가하고 사회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정치권의 일이다. 사실 그게 안 되니까 정치권에서 사실조사까지 나서는데 이게 역량이 사실은 부치는 일이다. 조사를 하는데 돈과 시간, 노력이 많이 들어야 하는데, 그것을 전문적으로 하는 데가 언론으로 있는 것인데 전부 입을 막아놓으니까 사실조사를 해야 할 역량이 안 되는데도 저희가 거기 가서 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조사와 평가와 사후대책을 한꺼번에 하려니까 부실해질 우려가 있다고 본다. 이 문제를 언론에 공개해야 되고, 언론이 이 문제를 푸는데 첫 단계를 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 현 정부 들어와서 언론을 대하는 태도가 강경해진 것 같다.

■ 그렇다. 완전히 강해진 정도가 아니고, 언론이 천안함 문제라든가 몇 가지 사태를 다루는 것은 87년 이전으로 돌아간 상황이다. 특히 천안함 문제 관련해서는. 무조건 북한 때려잡기로 해서, 내부의 문제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북한으로 몰아붙여서 가는 것은 87년 이전 상태다. 6.15공동선언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특히 대북 문제에 관해서는 그런 상태다.

국민들은 다 아는 것이다. 이번에 저는 서울시장 캠프에 가있었다. 천안함 문제를 20일 날 발표를 해서서 며칠 동안 거의 '쓰나미' 같았다. 선거 자체가 실종되다시피 해서 저희 캠프에서도 '이거 선거를 해야 되느냐' 굉장히 심각하게 고민했었다. 그런데 국민들이 다 알아보신 것이다.

"안보리를 중심으로 한 대외활동을 강화할 것"

▲ 그는 안보리 회부와 대북 제재 조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현안이 되는 것은 유엔 안보리 회부이고, 확성기 방송 시작으로 보인다.

■ 안보리 회부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 참여연대도 발표했지만, 저희들도 국내에서만 활동하던 것을 밖에서 활동을 하려고 한다. 대표적으로 클린턴 미 국무장관이 400쪽 페이지를 봤다. 'highly professinal, 매우 전문적이고 아주 객관적이고 convincing하다, 확실하다' 이렇게 외교적으로 최강의 어조로 얘기했다. 그 다음에 우리는 중국에게 공부를 하도록 urge(강력히 권고)하겠다. 외교적으로 쓸 수 없는 단어까지 썼는데, 없다는 것이다. 영문판도 없는데 클린턴은 무엇을 본 것인지 공개질의를 하려고 한다. 미국 대사관에서 공식적인 답변을 요구하려고 한다. 그런 문제를 포함해서 안보리를 중심으로 한 대외활동을 강화시키려고 한다. 확성기 문제도 지금 중단이 됐다고 해서 유보를 하고 있는데, 그 문제에 대해서도 확성기 방송 시작이 되기로 결정되면 입장을 분명히 밝히려고 한다.

□ 야권 연대, 또는 민주당 내에서 활동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나?

■ 굉장히 이것에 대해서 야당도 썩 그렇게 자유롭지 못한 상태다. '북한이 안 했다는 얘기냐. 북한을 편드는 것 아니냐'고 해서 우파에서 굉장히 공격을 하고 있다. 무슨 명단을 발표하고 저도 명단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지역구에 가면 실제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다. 부담을 느끼는 부분들이 없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쟁을 막아야 된다는 생각에서 저는 입장을 분명하게 하는 상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