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오후 6.15선언 10주년을 앞두고 6.15남측위 김상근 상임대표를 인터뷰했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6.15공동선언 10주년을 맞았지만 남북간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고, 민간통일운동의 최대 연대체인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이하 6.15남측위)는 13일 오후 2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대규모 기념행사를 가질 예정이지만 서울시가 광장 사용을 불허해 행사장소 마저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8일 오후 6.15남측위 운영위 회의를 마치고 인터뷰에 응한 김상근 6.15남측위 상임대표는 “서울시가 시청앞 광장 사용을 대단히 선별적으로 허가하고 불허하고 한다. 굉장히 유감스럽다”며 “오늘 다시 신청을 했다. 48시간 안에 대답이 와야 하는데, 여전히 불허하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상근 상임대표는 13일 행사에 대해 “내부의 조직력을 총동원할 것이고, 그리고 일반 시민들도 함께 할 수 있는 대회로 준비하고 있다”며 “이 정부에 대해서 말도 했고 최근에는 선거도 했는데 그래도 요지부동 아니냐. 계속해서 우리의 의사를 표현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이런 상황에서도 6.15공동선언을 지지하고 그것의 실현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열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15일 서울 조계사에서 개최할 예정인 기념식인 평화통일민족대회에서 발표될 남북해외 공동호소문에 대해 “주요 내용은 6.15공동선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민족공동행사가 좌절된 것에 대해서 강력한 유감표명도 할 것”이라면서도 “남북해외가 같이 하는 민족공동위 문건에다가 ‘남쪽의 정부’, ‘북쪽의 정부’를 직접 거론하기가 어렵다. 대단히 우회적이지만 대북 강경정책이 갖고 있는 문제점 같은 것은 지적을 했다”고 전했다.

또한 천안함 사건과 관련된 표현이 공동호소문에 남기느냐는 질문에도 “어렵다”며 “‘군사적 긴장’, ‘대치의 고조’ 이런 표현을 썼다”고 밝혔다. 또한 을사늑약 100년을 맞았지만 한일관계에 관한 별도의 성명은 발표되지 않는다며 “자주, 대단결, 평화 이런 것을 강조했기 때문에 그 속에는 이런 것이 응집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 상황과 관련 “이명박 정부가 전쟁과 대립의 남북관계를 현재 하나의 수단으로 쓸려고 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는 것인데, 수단으로서는 역사적 경험에서 이미 실패한 수단”이라며 “이런 상태가 결코 오래갈 수도 없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우리가 당국에 맡겨놓는다면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평화의 함성도 높여야 되고, 운동도 더 펼쳐야 된다”고 말했다.

특히 “6.15남측위원회는 대북관 또는 한반도의 위기를 관리하는 정책에 견해를 달리하는 많은 집단들이 함께 하고 있다. 소위 이념적 스펙트럼이 훨씬 넓다”며 “구체적인 정책 변화를 끌어내는 투쟁방법이 효과가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방의 목민관을 뽑은 것이기 때문에 지난 선거로 인해 이명박 정부를 견제하고 심판할 수는 있겠지만, 대북관계를 바꿔낼 수 있는 수단은 될 수 없다. 그래서 난감하다”면서 “외국의 힘을 동원시킨다는 게 마음 내키지 않는 수단이지만 북.미관계, 6자회담이 다음 단계의 과제가 아닌가 싶다”고 전망했다.

6.2지방선거 후 6.15남측위 소속단위와의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는 그는 “6.15남측위원회의 조직이 좀 더 생명력이 있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조직을 탄탄히 만들어보겠다는 계획”이라면서 “통일운동을 하고 있는 단체로서 6.15남측위원회에 참여하지 않는 단체들”을 참여시키는 사업에도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민간 통일운동의 대표답게 지난 10년에 대한 평가에서도 “현대사에서 보면, 정말 뛰어넘기 어려운 여러 장애들이 있었는데, 그것을 이 짧은 시간 내에 이렇게 많이 극복해냈다는 점에서 민족사에서 대단한 획기적인 사건”이라면서 “6.15선언 이후의 실천 과정에서는 민과 당국이 함께 갔다는 점에서 대단히 큰 의미를 둘 수 있다”고 짚었다. “‘한반도의 평화, 민족의 대단결의 주체는 역시 7천 5백만 우리 겨레 전체다’라는 것을 굳건히 세운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대단히 높게 평가하고 싶다”는 것이다.

특히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랜 기간 각별히 긴밀한 관계를 맺어온 그는 6.15 10주년을 맞아 가장 잊혀지지 않는 인물로 서슴없이 “아무래도 김대중 대통령”이라며 “앞으로 그런 위대한 업적과 경륜과 실천력을 가진 정치 지도자 나올 수 있을까 싶다”고 평했다.

또한 한국전쟁 중 부친이 인민군에 의해 총살당한 비극적인 가족사를 가진 그는 “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수행원으로 함께 했던 일이 잊혀질 수 없는 사건으로 남아 있다”며 “특별한 가족력을 가진 사람으로서 김 위원장 면대하고 악수하는 상황이 벌어졌는데, 그분은 전혀 의식하지 못했겠지만 나로서는 내적 충격과 격정이 있었다”고 당시를 회고하기도 했다.

다음은 8일 오후 6시경 서울 충정로2가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선교교육원에서 한 시간여 동안 진행된 인터뷰 내용 전문이다.

공동호소문, ‘대북 강경정책 문제점’ 우회적으로 지적

▲ 인터뷰는 8일 오후 6시경 서울 충정로2가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선교교육원에서 한 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통일뉴스 : 6.15 10주년 행사를 앞두고 마지막 6.15남측위 운영위 회의인데, 좋은 결론이 나왔나?

■ 김상근 상임대표 : 현재 상황 점검을 하고, 13일과 15일 두 행사에 대해서 마지막 손질을 했다.

□ 남북공동행사가 안 되는 조건에서 시청앞 광장 사용도 쉽지 않은 상황으로 알고 있다.

■ 지금까지 장소가 결정나지 않아 어려움이 크다. 그런데 우리가 들은바 대로 하면, 서울시가 시청앞 광장 사용을 대단히 선별적으로 허가하고 불허하고 한다. 굉장히 유감스럽다. 그 선별 기준이 너무 편협하다. 오늘 다시 신청을 했다. 48시간 안에 대답이 와야 하는데, 여전히 불허하면 법적 조치를 하겠다. 우리가 그동안 시청앞 광장을 시민의 품으로 돌리자는 운동을 펼쳐 왔는데 여전히 안 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도 시민이니까 우리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해보려고 노력 중이다.

□ 13일 행사가 가장 큰 규모 행사이지 않나?

■ 우리로서는 내부의 조직력을 총동원할 것이고, 그리고 일반 시민들도 함께 할 수 있는 대회로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결정적인 것은 장소가 결정이 안 돼서, 일반 시민들에게 알려야 하는데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 대단히 당황스럽다.

이 정부에 대해서 말도 했고 최근에는 선거도 했는데 그래도 요지부동 아니냐. 계속해서 우리의 의사를 표현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이런 상황에서도 6.15공동선언을 지지하고 그것의 실현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열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특별히 조직적인 결합에 대해서 신경을 쓰고 있다. 우리 조직이야 하루 이틀 전에 결정이 되더라도 합류가 가능하다.

□ 15일 6.15 기념식인 평화통일민족대회에서 발표할 남북공동호소문의 주요한 방향은?

■ 우리가 지금 작성해서 북에 보내야 한다. 북과 조율해서 해야 한다. 그 부분도 오늘 운영위에서 다뤘다.

주요 내용은 6.15공동선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하나의 동기로서 10주년 행사가 대단히 중요한데, 민족공동행사가 좌절된 것에 대해서 강력한 유감표명도 할 것이다.

그러나 문건에 ‘이것이 무산되게 된 원인이 어디 있느냐’에 대해서 밝히기가 참 어렵다. 또 남북해외가 같이 하는 민족공동위 문건에다가 ‘남쪽의 정부’, ‘북쪽의 정부’를 직접 거론하기가 어렵다. 대단히 우회적이지만 대북 강경정책이 갖고 있는 문제점 같은 것은 지적을 했다. 이렇게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6.15남북공동선언의 의미, 그것이 가지고 있는 가치 실현을 위해서 최대한 노력하고 최대한 투쟁해 나가겠다는 내용을 담은 공동호소문이 될 것이다.

□ 올해가 을사늑약 100주년이다. 한일관계 관련한 내용이 담긴 성명이 별도로 나오나?

■ 그것은 없다. 그런데 우리가 강조하는 게 있다. 자주, 대단결, 평화 이런 것을 강조했기 때문에 그 속에는 이런 것이 응집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 최근 천안함 사건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담기는 어렵지 않나?

■ 어렵다. ‘군사적 긴장’, ‘대치의 고조’ 이런 표현을 썼다. 그러나 거기에 담을 수는 없었다. 아마 담자고 하는 의견은 나올 수가 있지만, 그러나 그러기엔 민감한 부분이다.

6.15 10년, “민과 당국이 함께 갔다는 점에서 대단히 큰 의미”

▲ 그는 6.15선언 이후 10년을 '민족사에서 획기적 사건'이라고 평했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지난 10년간 민간 입장에서 바라본 6.15공동선언의 의미나 영향력 등을 어떻게 보나?

■ 공동선언을 했던 장본인 김대중, 김정일 두 분도 그 선언이 이렇게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고 예상했을까? 아마 확실히 예상 못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길게는 봤을 것이다. 소위 남쪽의 연합제, 혹은 북쪽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까지 간다고 하는 비전은 가졌겠지만, 지난 10년 동안에 이뤄낸 변화가 금방 올 것이라고는 아마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만큼 분단과 대립과 전쟁으로 인해서 황폐화되고 궤멸됐던 민족의 동질성이라는 것, 영원히 실종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평화라는 것들이 살아나지 않았나. 그래서 이 정부가 들어와서 대북 강경정책을 쓰기 전까지만 해도 우리가 민족의 공존이라고 하는 것, 상생이라고 하는 것, 평화라고 하는 것, 이런 것은 거의 모든 국민들, 남북 7천 5백만 국민들에게 공유가 될 정도로 컸다는 말이다.

그것은 우리 민족사에서 보면 대단한 변화다. 특히 현대사에서 보면, 정말 뛰어넘기 어려운 여러 장애들이 있었는데, 그것을 이 짧은 시간 내에 이렇게 많이 극복해냈다는 점에서 민족사에서 대단한 획기적인 사건이었고, 대단한 발전을 이뤄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 일이 이뤄지는 데는 당국과 민이 함께 했다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지난 시기에 7.4공동성명도 있었고 7.7선언 등도 있었지만, 그것은 민은 봉쇄하고 당국만 움직였다. 그러나 6.15선언 이후의 실천 과정에서는 민과 당국이 함께 갔다는 점에서 대단히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따라서, ‘한반도의 평화, 민족의 대단결의 주체는 역시 7천 5백만 우리 겨레 전체다’라는 것을 굳건히 세운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대단히 높게 평가하고 싶다.

□ 6.15선언 발표 10주년을 맞았다. 개인적으로 잊혀지지 않는 인물이나 사건이 있다면?

■ 아무래도 김대중 대통령이다. 앞으로 그런 위대한 업적과 경륜과 실천력을 가진 정치 지도자 나올 수 있을까 싶다. 이 말은 그런 지도자가 또 나와된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분의 업적과 경륜, 실천력에 대해서는 말을 아낄 수밖에 없다.

개인적 경험으로는 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수행원으로 함께 했던 일이 잊혀질 수 없는 사건으로 남아 있다. 특별한 가족력을 가진 사람으로서 김정일 위원장을 면대하고 악수하는 상황이 벌어졌는데, 그분은 전혀 의식하지 못했겠지만 나로서는 내적 충격과 격정이 있었다.

남북간 상황악화, “결코 오래가지 않는다”

□ 6.15남측위 상임대표를 맡게 된 시점이 이명박 정부 등장과 겹치면서 어려운 시기에 중임을 맡았다. 민간교류도 거의 끊기다시피 됐는데, 이 같은 상황에 대한 평가와 입장은 무엇인가?

■ 전임자가 백낙청 상임대표인데, 그 분에게 물었다. “도대체 나한테 기대하는 게 뭐냐. 차기 상임대표를 세울 때는 그 조직의 목표가 있고, 그 목표에 적합한 분을 뽑지 않나. 그런데 나를 원했다면 나한테 기대하는 게 무엇이냐”, 그랬더니 그 분이 “6.15남측위를 유지시키는 것만 해도 큰 일일 것이다”고 했다. 그러나 그 때는 ‘6.15남측위를 유지시킨다는 것이 6.15남측위의 존재 이유가 될 정도로 그렇게 처절한 상태로 갈까’ 생각했었는데, 지나고 보니까 그게 너무 빨리 온다. 지금은 사실 6.15남측위를 어떻게 유지시키느냐가 현안 문제가 되어 버렸다.

지금 상황이 악화됐는데, 저는 전쟁을 안 한다면 이 상황은 결코 오래가지 않는다고 본다. 오래 갈 수가 없다. 원체 이것은 대의에 맞지 않고, 역사의 흐름에 맞지 않다. 전쟁과 대립으로 가다가 공생과 공영으로 가는 법은 있어도, 공생과 공영으로 가다가 전쟁과 대립으로 가는 역사는 없다. 있다면 그것은 단기간이다. 다시 그것은 공존으로 회복되곤 했던 것이다.

우리가 두 차례 세계대전도 치러봤지만 역시 평화와 공존으로 돌아왔다. 최근 있었던 전쟁만 봐도 그렇다. 미국하고 월맹(베트남)하고의 전쟁도 얼마나 긴 전쟁이었나, 결국엔 돌아오지 않나. 지금은 얼마나 밀월관계인가.

이명박 정부가 전쟁과 대립의 남북관계를 현재 하나의 수단으로 쓸려고 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는 것인데, 수단으로서는 역사적 경험에서 이미 실패한 수단이다. 따라서 이런 상태가 결코 오래갈 수도 없다.

그러나 우리가 당국에 맡겨놓는다면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평화의 함성도 높여야 되고, 운동도 더 펼쳐야 된다. 이렇게 해서 어쨌든 남북관계를 관리해가는 수단치고는 대단히 나쁜 수단인 대립의 수단, 전쟁의 수단, 위기의 수단을 빨리 종식시킬 수 있도록 우리가 노력해 내야 한다.

□ 최근 천안함 사건과 6.2지방선거가 있었다. 6.15남측위의 사회 참여에 대한 요구도 많았을 것이고, 부분적으로 실제로 참여도 했던 것으로 안다. 이번 천안함 사건과 선거를 겪으면서 6.15남측위의 존재 이유에 대해서도 많이 생각해봤을 것 같은데, 평가를 내린다면?

■ 천안함 사건을 정부는 북한의 소행이라고 단정을 한 건데, 그러나 여전히 해명하고 밝혀야 될 부분이 많이 있다. 이것을 전제로 하지만 북의 소행이라고 하는 정부의 결론과 주장에 대해서 우리가 “그것이 아니다”라고 얘기할 우리의 자료가 없다. 반증할 수 있을 자료가 있을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해명해야 될 여러 가지 사안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부의 속도와 페이스에 그대로 따라가는 것도 남북 관계의 관리에 있어서 대단히 문제가 있다.

그러나 국민들은 정부가 발표한 대로, ‘천안함 사태는 북의 소행이라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동의하는 것 같다. 그런데 선거결과를 보면, 그럼에도 정부에 대해서 부정적인 평가를 했다. 그것은 정부의 주장대로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 같은 결과를 가져온 책임의 일단이 우리 정부에 있다는 평가가 국민들에게 있다고 본다. 또 그것을 마침 선거에 이용하려고 하는 인상을 강하게 줬다. 그런 데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가 있었다고 본다.

수도권 한나라당 단체장의 발언에는 “천안함 사건마저 없다면 우리가 더 당할 뻔 했다”는 얘기가 있더라. 그것은 천안함 사건이 있어서 득을 봤다는 얘기인데, 물론 그런 부분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민은 정부가 그런 의사를 가졌다고 하더라도, 거기에 대해서 대부분 동의를 안 해줬고, 사건 자체는 어떤 결론이 나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선거에 이용하려 했다든지, 그런 사태를 불러오게 한 남북 관계 등에 대해서는 동의하고 있지 않다고 평가한다.

“북.미관계, 6자회담이 다음 단계의 과제”

▲ 정부의 대북 강경정책이 변하지 않아 난감하다는 김상근 상임대표.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6.15남측위가 조금 더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바꾸기 위해서 대중투쟁을 벌여야 한다는 의견, 6.15남측위는 공동행사 중심으로밖에 할 수 없는데 현 단계에서는 마땅한 역할이 없고 상층의 연대활동을 부분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도 있는데, 현재적 상황에서 6.15남측위가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보나?

■ 6.15남측위는 대북관 또는 한반도의 위기를 관리하는 정책에 견해를 달리하는 많은 집단들이 함께 하고 있다. 소위 이념적 스펙트럼이 훨씬 넓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 우리 6.15남측위가 대정부 활동을 하는 입지라고 하는 것이 6.15남측위 전체에 대체적인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스탠스여야지, 어느 부분에 동의를 받고 어느 부분에는 부인을 받는 스탠스를 가지는 것은 남측위에는 합당치가 않다. 그러니까 남측위가 운신하기가 더 어려운 점이 있는 것이다.

이번 10주년 행사를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하자는 안에 대해서 남측위 안에서 이견이 있었다. 그것은 ‘되지 않을 것이다, 이 정부가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것 때문에 이의를 제기했던 것이지, 서울에서 행사를 하자는 발상과 그것을 통해서 가져오고자 하는 결과에 대해서 이견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남측위 주장대로 아마 북측과 해외가 동의해서 이 행사가 서울에서 이뤄진다면,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변경시켜내는 강력한 힘이 되는 것이다. 그 자체가 이미 이명박 정부가 대북정책을 바꿔내는 단초가 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서울에서 남북공동행사를 할 수 있게 할까, 그것이 투쟁 방법이었다. 그 이상 저는 강력한 투쟁 방법은 없다고 생각했다. 지난 시기처럼 시위를 한다든지, 성명전을 한다든지 그것도 물론 효과가 없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실제로 효과를 내는 것은 방금 얘기한, 구체적인 정책 변화를 끌어내는 투쟁방법이 효과가 있다고 본다. 지금 10주년 행사는 평양에서 하자고 한 것도 무산되었으니까 그것 가지고 싸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그것과 동시에 선거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선거에서 대북정책의 변경을 요구하는 정당과 후보들이 더 많이 당선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많이 노력했다. ‘희망과 대안’이라는 단체에 들어가서 적극적인 노력을 했던 것도 남측위 활동의 연장이라고 생각했다. 그 활동을 통해서 이번 선거에서 국민적인 의사를 분명하게 보여주면, 대북정책이 바뀔 수 있지 않겠느냐는 투쟁의 방법으로 봤다.

현재로 보면 공동행사 무산이라든지, 선거 결과 이명박 정부가 그렇게 정책을 바꿀만한 영향을 받은 것 같지는 않다. 그러면 다음 수순은 뭐냐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4대강 문제라든지 그런 것은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나올 수 있다. 당선된 단체장, 지자체들 사이에 공조를 이루면 막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방의 목민관을 뽑은 것이기 때문에 지난 선거로 인해 이명박 정부를 견제하고 심판할 수는 있겠지만, 대북관계를 바꿔낼 수 있는 수단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난감하다. 다음에 어떻게 가져가야 될 것이냐가.

참 안타깝게도 우리의 문제를 밖으로 가지고 나가서 외국의 힘을 동원시킨다는 게 마음 내키지 않는 수단이지만 북.미관계, 6자회담이 다음 단계의 과제가 아닌가 싶다. 6.15남측위원회가 다음 단계로서 힘을 경주해야 될 것은 미국이나 북한이다. 북.미관계의 개선을 위해서 서로 노력해 줄 것을 촉구하고 그런 발상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해야 한다. 6.15남측위원회는 해외위원회와의 연계가 있기 때문에 그런 활동들을 해야 한다. 6자회담도 빠른 시일 안에 정상화를 시켜내면, 그 틀 안에서 이명박 정부의 현재 대북정책이 무효화될 수 있다. 지금 국내에서는 계속해 오던 페이스대로 하겠지만, 또 하나 추가해서 우리 정부가 불행하게도 국민의 요구, 국민의 투표에 의해서라도 정책을 바꿔내지 않는다면 이러한 주변의 강제력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 이것이 병행돼 가야 되지 않나 생각한다.

천안함 긴장, “양쪽 모두 잘못하고 있다”

□ 대북 심리전을 위한 확성기 설치가 끝났다. 언제 방송을 할 지 결정만 남겨놓고 있고, 북에서는 조준 격파하겠다고 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 대해서 6.15남측위 상임대표로서 남측이나 북측 정부에 대해 할 말이 있다면?

■ 저는 계속 주장하는 것이 확성기 설치하는 게 보복인가, 대응무력인가. 보복이 과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담보하는 것인가를 이 정부에 묻고 싶다. 6.15공동선언을 북측 정부가 남측 정부 같지 않게 대단히 높은 규범으로 삼는다면, 거기에 대해서 조준사격을 하겠다는 것도 6.15공동선언 정신에 맞는 건가. 양 쪽 모두 다 잘못하고 있다고 본다.

지금 이 상황을 풀어가는 방법은 당국자 회담을 빨리 해야 한다. 전쟁은 대통령이 스스로 나가 총 들고 나가서 하는 게 아니지 않나. 요전에 국가원로회의에서 많은 사람들이 ‘전쟁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는 발언을 했다. 그 원로들이 총 들고 싸울 것인가. 전쟁이 나면 얻는 것은 무엇이고, 잃는 것은 무엇인지를 왜 생각하지 않나. 지금은 좀 더 폭이 큰 정치를 하고 민족 전체를 염두에 둔 정치를 한다면, 빨리 당국자 회담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지금 같이 나가는 것은 대단히 옳지 않다고 본다. 과연 확성기 설치를 하고 방송을 할 것이냐 대단히 의문이다. 역시 이 정부가 안보리에 천안함 사건을 회부를 하고 세계적인 압박을 북에 가해 보려고 하는 것도 굉장한 차질을 빚고 있지 않나. 해석하기 나름이지만, 사안 자체가 다른 사안에 비해서 안보리가 우선적으로 다뤄야 될 사안이 못 된다는 점도 있겠지만, 그 외에 각 나라들이 다른 내심들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남쪽 정부가 바라는 것 같이 일사분란한 제재 국면으로는 가게 되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또 한 번 헛발질을 한 것이다.

그에 따라 또 나오는 카드가 확성기 설치, 방송 언제 재개할 것이냐 이렇게 나가는 것 아니냐, 도대체가 계속해서 이런 식의 대책만 내놓기 때문에 불안하기 짝이 없다. 그나마 과연 방송을 할 것이냐, 한다면 이후에 올 상당한 후폭풍에 대한 여러 가지 대책을 가져야 될텐데 과연 이런 것을 가지고 하는 것이냐에 대해서 저는 굉장히 회의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만약 방송을 한다고 하면, 북쪽에서 더 고성능의 스피커를 달고 남쪽에다 대남방송을 하는 것도 하나의 수단일 것이다. 그런데 정조준을 해서 사격을 해버리겠다면 그것 역시 그 이후에 올 여러 가지 사안들에 대한 고려와 판단이 있는 것이냐를 묻고 싶다. 양 쪽이 다 그런 판단과 고려를 한다면 과연 거기까지 갈까 회의가 든다. 온전한 판단, 합리적인 상식으로 본다면 말도 안 되는 것이다.

□ 6.15남측위 성원들이나 국민들에게 6.15 10주년 행사를 앞두고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우리도 부지런하지 못해서 이런 결과를 맞았다고 생각한다. 6.15공동선언을 우리 국민들이 한 번 직접 읽고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는 간절한 소원이 있다. ‘우리 민족이 긴 걸음으로 가야 될 길이 여기에 있구나’하는 국민적 공감과 동의가 이뤄지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6.15공동선언 얘기는 하지만, 과연 그 공동선언이 담고 있는 내용이 뭐고, 가치가 뭐냐는 것은 직접 접해야 공유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국민들께서, 특히 젊은 사람들이 ‘도대체 이게 뭐냐’ 한 번 알아보는 생각을 해줬으면 좋겠다.

우리 남측위원회 성원들은 사실 지금 기운이 빠지고 힘이 빠지는 때다. 그러나 우리가 이럴 때일수록 대동단결해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자기에게 스스로 기합을 넣으면서 힘을 북돋는 노력들이 필요하다. 저는 이번 6.15 10주년 행사도 그런 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 스스로가 거기서 길을 얻고, 힘을 얻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삼도록 해야 한다.

“6.15남측위 조직을 탄탄히 만들어보겠다”

▲ 김상근 상임대표는민족문제 해결에 일조하는 것이 여생의 사업이라고 말했다.
[사진 - 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 최근 근황에 대해서 소개해 주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해나갈 계획인가?

■ 선거 전까지는 ‘어떻게 하면 연합정치를 만드느냐’ 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선거가 개시되고서는 ‘연합정치의 시도가 완벽하게 성공을 못했기 때문에, 거기서 지역단위로서 혹은 후보들 사이에서도 단일화 혹은 연합정치가 부분적으로라도 이뤄질 수 있을까’ 하는데 역점을 뒀다. 정치에 가담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얘기했던 대로 여러 가지 이명박 정부를 견제해야 할 사안 중에 우리 남측위가 가지고 있던 한반도의 평화적 관리를 위해서, 연합정치와 단일화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선거가 끝나고 바로 움직였던 것은 우리 조직 단위들을 만나는 것이었다. 엄중한 시기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이 시기에 우리가 어떻게 해야 이것을 극복하고 어떻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냐는 점에서 저하고 떨어지지 않은 인식의 공유를 갖고 싶었다. 특별히 ‘이번 10주년 행사에 우리가 총력을 기울여보자, 그리고 그것을 제2의 출발점으로 삼아서 함께 나아가보자’는 얘기를 나눴다.

또 하나는 우리 사이에 이념적인 차이가 깊고 또 멀다. 그래서 같은 성원이면서도 한 쪽의 주장과 판단에 대해서 다른 쪽에서 동의하지 않은 경우가 꽤 있었다. 거기에 대해서 꽤나 노력을 했다. 큰 공통분모는 6.15공동선언 실천에 대한 동의다. 이것이 공통분모이기 때문에, ‘이것을 가지고 다른 게 있더라도 이것으로 싸자, 넓고 크게 싸는 모습을 이번 10주년 행사에서 보여주자, 그래서 우리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한 목표를 향해 같이 갈 수 있다는 기적을 만들어보자’는 얘기를 해 왔고, 앞으로도 노력을 해 나갈 것이다.

이게 지나가면 조직을 조금 더 강화할 것이다. 지금은 연대기구의 연대기구다. 그래서 우리가 연합하고 있는 연대기구 아래로는 어떻게 소집할 수 없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연대기구에 모든 것을 맡겨놓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6.15남측위의 조직이 좀 더 생명력이 있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조직을 탄탄히 만들어보겠다는 계획이다.

물적 토대가 전무하지 않나. 물적 토대는 시동은 걸었는데 사실은 잘 안 되고 있다. 그러나 그것도 어떤 계기, 모멘텀 같은 것이 있어야 한다. 지금과 같은 밋밋한 상태에서 물적 토대를 만들어내기는 어렵다. 그러나 물적 토대는 기어코 제 임기 안에 일정 부분의 토대는 만들어 놓으려고 생각하고 있다.

조직 강화의 또 하나 방법이기도 한데, 지금 연대하고 있는 조직들의 강화도 강화지만, 사실은 통일운동을 하고 있는 단체로서 6.15남측위에 참여하지 않는 단체들이 많이 있다. 실제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도 안 들어온 단체들이 있다. 그것은 우리가 갖고 있는 네 개 단위 속에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존 네 단위의 구도를 유지하면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이 어떻게 참여할 수 있게 할 것이냐는 길도 모색해서 함께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그야말로 남측위원회가 6.15공동선언이라고 하는 큰 선언을 실천해 가는 거대한 단위로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할 것이다.

□ 평통 수석 부위원장도 하셨고, 어쩌면 마지막으로 볼 수 있는 큰 역할 맡고 있다. 개인적 소회는?

■ 남측위원회가 저한테 상임대표를 맡아달라고 하기 전에 수원으로 이사를 갔다. 여기 오는데 2시간이 걸린다. 왜 그랬냐면, 시민단위에서 활동하다가 정부에 들어가서 일정 부분 일을 하다가 또 나와서 시민단위 활동하고 이렇게 왔다갔다 하는 게 대단히 저한테 힘들고 거북스러웠다. 그래서 평통 수석부위원장을 끝내는 것으로 해서, 제 사회적 역할을 마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사를 가버린 것이다.

그런데 요구가 그렇지 않았다. 이 일을 맡은 이후에는 지금 민족의 문제를 해결해 내는 일에 일조하는 것 외에 다른 일을 또 시작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것을 내 여생의 사업을 삼을 것이고, 어떤 직위나 직책이 주어지거나 주어지지 않거나 이 일에 앞으로는 전념을 할 것이다. 강연 부탁이 많이 들어오는데 평화통일 관련된 것이 아니면 거절한다. (웃음)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