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히 국민들 사이에서 “전쟁 나는 거냐”는 소리가 나옵니다. 국제사회에서는 ‘코리아 리스크’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천안함 사태’로 촉발된 남북관계가 ‘전쟁접경’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그 뇌관에 해당하는 것이 다름 아닌 대북 심리전 재개입니다. 남측은 지난 24일 대통령이 직접 나서 ‘천안함 사태’와 관련 대북 경고를 한데 이어 통일 외교 국방장관이 대북 제재 조처를 내놨습니다. 그 백미가 ‘대북 심리전 재개’입니다.

물론 생사를 위해 치고 박고 싸우는데 룰이 있을 리 없지만 아직 충분히 이성적인 지난 24일 남측이 대북 심리전을 재개하겠다고 한 것은 누가 봐도 지나친 감정적인 처사입니다. 험악해진 관계에서 교통과 통신을 단절하고 사람을 추방할 수는 있습니다. 현재 있는 것을 동결하는 것은 그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심리전 재개는 다릅니다. 대형 확성기를 새로 만들어 설치해야 하고, 또 험담을 해야 합니다. 현재 없는 것을 일부러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호전성의 발로입니다.

남측의 대북 심리전 공세에 대한 북측의 대응이 심상치 않습니다. 북측은 26일 남북장령급군사회담 단장 통지문을 통해 남측이 심리전 방송을 재개한다면 물리적 행동을 할 것이며, 특히 방송 재개를 위해 확성기까지 설치한다면 “확성기가 설치되는 족족 조준격파 사격”을 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남측에 대고 사격을 가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우려했던 설전(舌戰)이 실전(實戰)으로 가는 것도 시간문제입니다.

‘북한에 고통을 주는 방법’, ‘북한이 가장 아파하는 것’이라며 심리전을 재개하려는 것은 민족적 관계가 아닌 적대적 관계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북측 역시 남측이 가장 아파하는 곳을 찾아 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악순환이 돌고 돌면서 확대될 것입니다. 심리전은 실전의 단초가 될 것입니다. 해상 위험이 육상 위험으로, 총싸움이 포싸움으로, 전투가 전쟁으로, 결국에는 국지전이 전면전으로 비화할 것입니다. 대북 심리전을 당장 거둬야 합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