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해 말 단행한 화폐개혁은 실패가 아니며 본래 목적인 재정기반 공고화와 주민생활의 안정 향상을 위한 후속조치로 보강되고 있다는 분석이 한 재일동포 경제전문가로부터 나왔다.

21일자 <조선신보>에 따르면, 히토츠바시대학 경제연구소의 문호일 연구원은 지난 17일 일본의 조선출판회관에서 ‘경제강국건설의 새 국면 - 인민생활향상을 위한 조치를 놓고’라는 주제로 열린 ‘태양절 기념 재일본조선사회과학자협회 심포지엄’에서 이 같은 분석을 내놨다.

즉, 재정기반을 공고화하고 인민생활을 안정 향상시키기 위한 화폐교환조치가 농민들에 대한 우대, 가격조정, 사회적 노력자원 확보, 화폐유통체계 확립 등의 후속조치에 의해 보강되고 있다는 것이다.

문 연구원의 발언은 ‘화폐교환 및 관련조치의 경제학적 의미 - (북한)조선사회과학원과의 좌담에 기초하여’라는 제목으로 행해진 것이어서, 화폐개혁에 대한 북한 측의 자체평가가 반영된 것임을 짐작케 한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북한의 대외정책에 대한 분석도 나왔다. 또 북한의 경제건설현장이 사진을 통해 자세히 소개되기도 했다.

재일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박재훈 준교수는 ‘공세로 넘어간 대외경제정책 - 대규모외자도입계획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발언을 통해 “조선(북한)의 대외경제사업이 국내의 원천과 가능성을 남김없이 동원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다른 나라의 투자도 적극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전환되면서 강성대국건설을 위한 중장기적인 구상 속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조선신보사 편집국 리태호 부부장은 희천발전소건설장, 천리마제강연합기업소, 재령광산 등의 건설현장과 평양시내의 여러 백화점과 상점들을 담은 현장사진을 소개하며 “조선(북한)이 외부의 반동모략선전을 박차고 강성대국건설, 사회주의승리에로 힘차게 나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